LFP 배터리 관련주 (테슬라 리튬인산철 배터리 수혜주는?)

반응형

 

 

 

 

 

최근 세계 전기차 1위 업체인 테슬라가 지난달 투자설명회에서 모든 차종의 스탠더드(기본) 모델에 LFP 배터리를 탑재하겠다고 발표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 다임러의 올라 칼레니우스 최고경영자(CEO)는 “2024년부터 소형·준중형 전기차 배터리를 LFP 배터리로 바꾸겠다”고 선언했다. 이외에도 폭스바겐, 포드, 애플 등도 LFP 배터리 채택을 검토하고 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배터리 용량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따라 크게 삼원계 배터리, LFP 배터리로 나뉜다. 삼원계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혹은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으로 구성되며 에너지밀도가 높고 주행거리가 길어 현재 전기차 배터리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LFP 배터리는 철과 인산염으로 만들어 가격이 저렴하고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에너지밀도가 낮고 무거워 주로 중국 배터리사가 만들어 중국 전기차 시장에 공급했다.

 

 

 

주요 완성차업체가 LFP 배터리에 관심 두는 이유는 가격 경쟁력 때문이다. 전기차 가격을 낮추려면 핵심 부품인 배터리 가격을 내려야 하는데 최근 삼원계 배터리에 들어가는 니켈, 코발트 등 광물 가격이 급등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LFP 배터리 가격은 1kWh당 85~90달러로 NCM622(니켈 60%·코발트와 망간 각 20%) 배터리 1kWh당 120달러에 비해 30%가량 저렴하다.

 

 

 

테슬라와 벤츠의 LFP 배터리 도입으로 삼원계배터리를 채택하고 있는 국내 양극재 업체인 에코프로비엠과 엘앤에프와 배터리 셀업체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이 최근에 조정을 받고 있지만 반대로 LFP배터리 도입으로 수혜를 입을 국내업체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겠다.

 

 

 

 

 

LFP배터리 관련주 및 LFP배터리 도입 수혜주

 

 

 

1.  코윈테크 

 

 

 

 

 

 

 

코윈테크는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전 세계 최초 2차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자동화시스템을 국내 및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폴 등의 다양한 업체에 납품 중이며 코윈테크가 지분 50%를 보유한 탑머티리얼의 LFP 전지,설계 제조 능력이 시장에 부각됨

 

 

 

 

2.  파워넷

 

 

 

 

 

 

파워넷은 LFP 국제인증 취득 및 배터리 팩 모듈 개발을 영위하는 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해 5월 중국 배터리 셀 전문기업인 CEL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배터리 모듈사업에 진출했다. 특히 중국 CEL의 원통형 LFP 배터리 1개 모델에 대해 전기전자 국제 인증을 취득하고 배터리 팩 모듈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3.  아모그린텍

 

 

 

 

전자부품 제조업체 아모그린텍은 ESS(에너지저장시스템), 플렉서블 배터리, 나노멤브레인, 박막필름 등 4차산업 핵심 소재를 생산하고 있다. ESS사업 부문에서 리튬인산철(LEP) 배터리의 중국 매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아모그린텍은 글로벌 전기차 기업 테슬라와 BYD(비야디), 리비안 등에도 고효율성 자성소재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4.  씨아이에스(CIS)

 

 

 

 

 

 

씨아이에스는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CATL에 2차전지 제조용 전극제조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어 LFP 배터리 수혜를 받을것으로 판단됨

 

 

 

 

 

5.  서진오토모티브

 

 

 

 

 

 

서진오토모티브는 티피에스라는 중국 회사 지분을 투자하였는데 티피에스는 CATL에 2차전지용 리드탭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6.  팬스타엔터프라이즈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국내 최초로 이동통신 기지국 비상전원용 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스템을 일본에 공급한 이력을 갖고 있음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