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전망 (테슬라 동박 수혜주)

반응형

1. 솔루스첨단소재 3분기 실적 요약







솔루스첨단소재의 3Q21 실적은 매출액 1,045억원(+13%QoQ, +41%YoY), 영업이익 38억원(+83%QoQ, -50%YoY)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첨단소재산업은 OLED 소재 부문이 계절적 성수기를 맞이하며 예상치에 부합했으나, 전지박 부문은 ①3Q21에 발생한 품질 이슈 및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여파로 인해 예상치를 하회했다.



전지박 품질 문제는 유럽 내 빠른 현지 대응을 통해 11월부터는 정상 출하가 재개되고 있다. 다만 예상치 못한 품질 이슈로 인해 전지박 흑자 전환 시점은 4Q21 → 2Q22로 지연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로 인해 4Q21 실적 또한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할 전망이다. 4Q21 실적은 매출액 1,077억원(+2%QoQ, +53%YoY), 영업이익 22억원(-42%QoQ, -14%YoY)로 예상된다. 첨단소재산업의 실적은 QD 신규 소재 공급 효과 등이 반영 되겠으나, 전지박 부문의 실적은 품질 이슈 영향이 지속되며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2. 솔루스첨단소재 투자 포인트





(1) 북미 전지박 공장 증설 임박, 넘쳐나는 호재




전지박 사업부의 흑자 전환 시기가 지연되며 단기 실적의 눈높이는 낮출 필요가 있으나, 중장기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① 솔루스첨단소재는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중장기 전지박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② 헝가리 전지박 공장 증설과 함께 이번 달 내로 북미 전지박 공장 증설 을 확정할 계획이다. 당사는 북미 공장의 Capa를 4~6만톤 규모로 추정하고 있으며, 2024년부터 양산에 착수할 전망이다. ③ 또한 삼성디스플레이의 QD 디스플레이향 신규 소재인 QD Filler의 공급이 예정되어 있고, 그간 일본 업체가 독점하고 있던 반도체용 초극박의 국산화에도 성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전지박 사업부, 글로벌 완성차 업체향 공급과 함께 성장 가속화 전망






배터리 시장 규모가 2020년 142GWh에서 2025년 1,388Gwh로 CAGR 5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솔루스첨단소재의 전지박 사업부의 실적 또한 고성장이 나타날 전망이다. 전지박의 수요는 2025년 77만톤이 예상 되는 반면, 2025년 전지박 공급량은 공급 업체들의 적극적인 증설이 추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 70만톤(수율 80% 가정) 수준으로,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솔루스첨단소재는 60년 이상의 동박 생산 경험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 공급 부족이 대두되고 있는 전지 박 생산용 드럼을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역량까지 갖추고 있다. 이러한 역량들이 최근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 의 중장기 공급 계약을 맺게 된 배경이 되었으리라 판단된다. 또한 동사는 현재 유럽에 전지박 공장을 갖춘 유일한 업체로, 유럽 내 배터리 고객사들과 밀접하게 협업하여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이다.



현지 공장 운영을 통해 운송 비용과 세금 등을 절감하여 원가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으며, 고객사 입장에서도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일 것이다. 더불어 동사는 유럽뿐 아니라 급증하고 있는 북미 수요에 대응 하기 위해 북미 진출을 계획 중에 있다. 11월 중 세부 내용 확정 후 북미 공장 증설을 추진할 전망이며, 북미 공장 의 Capa는 4만톤을 시작으로 6만톤까지 규모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3) 숨겨진 첨단소재사업부의 가치





솔루스첨단소재의 첨단소재사업부는 OLED 소재와 바이오 소재를 포함하고 있으며, 첨단소재사업부의 약 65~70% 를 OLED 소재가 차지하고 있다. OLED 소재는 a-ETL과 HTL이 대표적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나, ETL과 Green Host 등도 개발 및 공급 중에 있으며, Filler 등의 비발광소재의 공급 또한 본격화될 전망이다.



솔루스첨단소재의 OLED 사업부의 대표 소재인 a-ETL은 정공(Hole)이 전자수송층(ETL)으로 범람하는 것을 막고, 발광층 (EML)에 머무를 수 있도록 제어한다. 이를 통해 정공이 발광층에서 최대한 전자와 많이 만나 빛을 냄으로써 발광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수행한다. A-ETL은 동사가 독점 공급 중에 있으며, 관련 특허는 2034년 만료가 예상되므로, 동사의 독점적 지위가 유지될 전망이다.


한편 HTL은 그간 삼성디스플레이와 일부 중국 업체향으로만 공급해 왔으 나, 최근 LG디스플레이의 OLED TV향으로도 공급이 시작되고 있다. 이는 해외 경쟁사의 물량을 대체하는 것으로, 향후 고객사 내 동사의 점유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A-ETL과 HTL 외에도 A-ETL의 경쟁력을 기반으 로 ETL 개발을 빠르게 진행 중에 있으며, 작년부터 고객사의 일부 패널에 대해 동사의 ETL 채택이 시작되었다. 더불어 Green Host도 개발 중이며, 향후 OLED 소재 시장에서의 입지를 점차 확대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OLED 소재뿐 아니라 비발광소재로의 영역을 확대 중에 있다. 특히 비발광 소재 중 ‘QD Filler’는 4Q21부터 공급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Filler란 QD-OLED 패널의 발광 효율을 높이기 위한 소재로, 기존 발광 재료로만 효율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분자 재료 기반의 Filler를 사용하여 발광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OLED 빛은 전극에 갇혀 광추출효 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Filler 소재는 광추출효율을 5~10%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삼성디스플레이가 QD 디스플레이 양산 확대와 함께 동사의 Filler 소재 공급 또한 확대될 전망이며, QD 잉크 등의 추가 소재들 도 공급을 준비 중에 있어 향후 발광 및 비발광소재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가 기대된다.



3.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전망 기술적 분석







솔루스 첨단소재의 시가총액은 3조 223억(2021/11/12)으로 코스피 상장기준 109위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솔루스첨단소재의 주가는 98,800원으로 (2021/11/12)로 고점 124,000원(2021/11/18) 대비 20.32% 정도 주가가 빠져있는 상태이다.


솔루스첨단소재 주가는 2021년 07월 28일(55,900원) MACD가 0을 돌파한 이후로 약보합을 반복하였으나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의 거침없는 상승을 수혜입어 볼린저밴드 중단에서 상단까지 가파르게 올라오면서 MACD를 7340.06에 도달함과 동시에 RSI 또한 72.16로 70을 넘으면서 과매수권에 있어 당일 큰 낙폭의 하락이 있었으나 상승추세는 기술적으로 꺾이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개인/외국인/기관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상승 요인은 테슬라발 호재 여파로 개인의 공격적인 매수로 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2021년 11월 22일자 개인/외국인/기관 매매동향을 보면 솔루스첨단소재 주식을 반도체 쏠림이 강했던 코스피 시장으로 인해 차익실현 욕구에따라 외국인과 기관의 대량매도가 있었던것으로 판단된다.



솔루스첨단소재 주식에 신규 진입을 생각하고 있는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현구간에서 진입해도 괜찮아보이며 내년에 동박 전지박 부족현상이 발생하여 공급자 우위 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보여 솔루스첨단소재에 관심을 갖는게 좋아보인다.

4.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솔루스첨단소재 목표주가




솔루스첨단소재 주식에 목표주가를 제시한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주가는 120,000원이며 최저가는 70,000원 최고가는 130,000원이다.


5.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전망 총평







솔루스첨단소재는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용 전지박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서 기존 고객 이외에 많은 업체들과 공급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2 년간의 테스트를 거쳐 글로벌 전기차 업체에게 직접 공급하는 계약을 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유럽에 신증설을 하고 있는 CATL, SVOLT, ACC 등과도 계약을 완료하 거나 진행 중이다. 국내업체들과도 추가 공급계약을 논의하고 있다. 미국은 대한민국 배터리업체들이 선점한 시장이고, 솔루스첨단소재가 계약한 전기차업체에게도 공급될 수 있을 것이다. 유럽과 미국 두 시장 모두 전기차 수요가 넘쳐나기 때문에 전지박 증설은 곧 성장으로 직결된다.


솔루스첨단소재의 2024 년 전지박 Capa. 대비 시가총액(첨단소재 가치 제외)은 경쟁사 대비 1/3 수준에 불과해 가장 저평가되어있는것으로 보여진다. 솔루스첨단소재는 유럽 내 유일하게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북미 시장 진출도 가장 먼저 추진 중이라 솔루스첨단소재의 전지박 시장 점유율은 빠르게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솔루스첨단소재는 내년 전지박의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가운데 적극적인 Capa 증설을 통해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가파른 실적 개선과 멀티플 리-레이팅에 따른 주가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내년 2분기안에 130,000원 이상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된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niceguy921.tistory.com/68

솔루스첨단소재 주식 주가 전망 (올라갈 일만 남았다)

1. 솔루스 첨단소재 회사 개요 : OLED 소재와 전지박을 주로 생산 - 2019년 10월 (주)두산의 전지박, OLED 등 전자소재와 화장품, 의약품 등에 활용되는 바이오 소재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솔루스첨단소재, 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