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로 주가 전망 (기업 경쟁력은 SCM에서 나온다)

반응형

1. 엠로 회사 개요




국내 독보적인 구매 공급망 관리 서비스 제공



기업 경영활동에 필요한 필수 IT요소는 ERP(재무), PLM(R&D/상품기획), CRM(판매),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망 관리), ILM(물류) 이다. 엠로는 SRM 전 영역을 사업범위로 하고 있으며 AI 기술 적용으로 조달구 매, 협력사 통합 관리, 개발구매 등을 자동화했다.



주요 서비스는 1) 구매 SCM 솔루션, 2) 클라우드 서비스, 3) AI솔루션이다. 제공하는 서비스는 맞춤형 구축 방식과 클라우드 방식으로 나뉜다. 맞춤형 구축 방식은 용역비와 라이선스 비용이 일회성으로 청구되고 라인선스비 수취 1년 6개월 이후 부터 매년 기술료로 청구된다. 클라우드 방식은 매월 구독료로 청구된다.


전기/전자/반도체, 건설, 자동차, 화학, 서비스/소비재, 의료/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 320여개의 선도 기업과 1,100여개 구매 SCM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국내 주요 대기업들과 산업 및 사업 내용에 따라 특화 사항을 솔루션에 반영하여 오랜 기간의 레퍼런스와 데이터를 지니고 있다.







2. 엠로 투자 포인트




AI기반 솔루션, 디지털혁신을 앞당기다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으로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를 분석하는 기술에 대한 중요도가 부각되고 있다. 동사는 DX 관련 AI기반 수요예측, 구매 Spend분석, 기준정비 자동화, 설비자재 재고 최적화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구매 SCM 솔루션(공급망관리SW)은 구매 정보 분석, 원가 관리, 품목 기준정보 관리, 협력사 통합 관리 등을 자동화 하였다면, AI솔루션은 분류와 예측 영역에서 비용 식별 및 자동분류, 지능형 수요예측, 지능형 재고관리 효율화를 돕는다. 2016년부터 AI알고리즘을 개발하여 2019년 GS칼텍스 첫 프로젝트 성공하였고, 기존 구매 SCM 고객 중심으로 AI 솔루션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AI솔루션 분류 부분에서 대표 기능은 기준 정보를 지속 관리하고 중복 체크하며 새롭게 등록되는 정보를 기존 것들과 체크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해결한다. 예를 들어 A 공장에서 AA배터리가 20개 있고, B 공장에서 AA바태리로 오류표 기되어 100개 재고가 있을 때 기존 컴퓨터는 이 두개를 구분하지 못한다. B공장 에서 AA바태리 폐기처분을 앞두고 있는데 A공장에서는 배터리가 필요하여 100 개를 추가로 주문할 예정이다. 현재 공급망시스템에서 이러한 비효율적인 상황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으며 AI솔루션은 이러한 비매칭 정보를 줄여 원가관리와 재고관리를 효율적으로 돕는다.



예측 영역은 20~40명으로 한정된 인원이 10~20만개 품목을 취급할 때 겪는 문제점들을 해결한다. 한 사람이 수천 가지의 품목에 대해 적정 재고를 산정 하는 일은 어렵다. 하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솔루션을 통해 각 품목이 언제, 얼마나 사용될지 예측하여 과다 재고를 줄이고 비용에 대한 손실을 방지한다.





3. 엠로 실적





2022년 신규 고객수 증가 속도가 관건



2021년 매출액 478억원(+6.6% YoY), 영업이익 78억원(+21.1% YoY)을 추정한 다. 엠로 솔루션은 한번 가입하면 바꾸기 어려운 높은 전환비용을 지니고 있어 안정적인 우상향 성장이 가능하다. SCM 솔루션 채택 속도는 가늠하기 어려우나 기업들은 2022년 정부와 협업으로 스마트제조 시대를 앞당길 계획이다. 중견 기 업 중심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급할 예정이어서 신규 가입자 확보에는 긍정적인 상황이다.



2022년 주요 포인트는 1) 신규사업 AI솔루션, 2) 클라우드 고객수 증가다. 이익 률이 높은 라이선스 및 클라우드 사용료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매년 상승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전히 국내 SCM 솔루션 보급율은 낮다. 마땅한 경쟁사도 없어 신규 고객사 확보에는 크게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에너지/화학 분야를 제외하고 모든 산업군에서 공급망관리 보급율은 10% 내외로 상당히 낮다. 엠로 솔루션 침투율 타겟을 30% 내외로만 추정해도 현재 대비 약 4배 수준 의 고객수 확보가 가능하다. 코로나19로 공급망 자동화에 대한 중요도가 확산되 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우상향은 확실하다.






4. 엠로 주가 전망 기술적 분석




엠로 시가총액은 2,037억으로 코스닥 상장기준 499위에 위치하고 있다.



엠로 주가는 볼린저밴드 중상단에 위치하면서 37,550원(2021/12/24)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엠로 전고점인 42,000원대비 11.85% 조정 받은 가격이다.



현재 엠로 주식의 RSI는 58.69 MFI는 69.88 MACD는 402.86 를 기록하는 등 기술적 지표는 엠로 주가는 보합 국면이라고 보여주고 있다.






최근 개인/외국인/기관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엠로 주가 상승 요인은 기관과 외국인의 지속적인 매수로 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2021년 12월 24일자 개인/외국인/기관 매매동향을 보면 엠로 주식을 전체적인 코스닥 시장의 보합권에도 불구하고 꾸준하게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오고 있어 엠로의 실적 증가와 외형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엠로 주식에 신규 진입을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36,000원선에 접근하는게 좋아보이며 최근 거래량이 적어 시장의 주도주로써 활약 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아 장기적인 시선을 갖고 투자하는게 좋아보인다.


세계 공급망관리 시장 규모는 연평균 7.6% 성장하고 있고 특히 국내 시장은 연평균 9.9% 성장하고 있다.


공급망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은 성장 초기 구간으로 성장 여력이 큰 만큼 시장에서 공급망 관리에 대한 이슈 뉴스로 긍정적 반응을 얻는다면 빠르게 주가가 상승할것으로 기대된다.





5.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엠로 목표주가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엠로 평균 목표주가는 54,500원이다.


평균목표주가 기준 엠로 주가는 68%정도 업사이드가 열려있다.



6. 엠로 주가 전망 총평






엠로의 경우 가치투자의 대가로 불리는 강방천 회장이 비중을 10%가까이 실으며 시장에 관심을 받고 있다.


엠로는 높은 록인 효과로 구독료 꾸준히 증가 창업 이래 솔루션 계약 해지 건수는 단 1건(폐업에 따른 해지)으로 락인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높은 영업레버리지 효과를 지니고 있는 클라우드 및 기술료 중심의 구독료 매출액 성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술료+클라우드 사용료 매출액은 18년 71억원 → 19년 77억원 → 20년 85억원으로 매년 안정적인 우상향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주가는 우상향 할것으로 기대된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niceguy921.tistory.com/93

엠로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1. 엠로 회사 개요 국내 최다 고객사 확보 및 수행 능력을 기반, 구매 SCM 솔루션 1 위 기업 2000년 엠로 설립. 20년 동안 구매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을 개발. 2016 년부터 Industry 4.0..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엠로, 신한금융투자

728x90
반응형

댓글(1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