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 주가 전망(돼지고기 관련주, 리오프닝, 중국 락다운 수혜주)

반응형

 

 

0. 돼지고기 (리오프닝 관련주, 중국 락다운 수혜주) 에 주목해야 되는이유

 

 

 

(1) 락다운 장기화, 하반기 돼지고기 가격 상승 가능성 높이는 요인

 

 

 

 

 

 

 

중국 내 락다운 장기화로 많은 산업들에 타격이 예상되나, 오히려 양돈 기업에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락다운 덕분에 하반기 돼지고기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공급 과잉으로 돼지고기 가격이 역사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는 한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사료 가격이 크게 치솟으며 올해 흑자 전환이 기대됐던 양돈 기업들의 실적은 1분기 도리어 적자 폭을 더욱 확대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은 연말로 갈수록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1) 락다운 장기화로 인한 대내외 유통 차질로 단기적으로 공급량이 줄어든 가운데 2) 적자 국면이 오래 지속되면서 영세 기업의 퇴출이 가속화, 돼지고기 공급량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 락다운 장기화로 인한 대내외 유통 차질

 

 

 

 

락다운 장기화로 인해 중국 내부의 돼지고기 유통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중국 돼지고기 생산능력은 화남 (华南)지역과 화동 (华东)지역에 전국의 약 60%가 몰려 있다. 중국 락다운 시행 지역과 맞물려 있는 곳이다. 심지어 광동성 (广东省)은 5월 돼지고기 유통을 전면 금지시켰고 허난성 (河南省), 산동성 (山东省)에서도 영세 기업들의 출하가 늦어지고 있음이 관찰된다. 수입도 원활치 않다. 중국 연간 돼지고기 공급량의 약 7~10%는 수입으로 충당한다. 수입 물량이 가장 많은 도시도 상해 (上海)인데, 상해항에 물량이 묶인 지 한달이 넘었다. 올해 1분기 돼지고기 수입 물량은 전년대비 63.8%나 줄어든 상황이다.

 

 

 

 

 

(3) 적자 국면 지속되며 영세 기업 퇴출 가속화 예상

 

 

 

 

곡물가격 급등으로 사료 가격이 매일 고점을 경신하는 한편 돼지고기 가격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양돈 기업들의 적자 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돼지고기 가격:사료 가격 비율은 4.8:1 (4월 29일 기준)로 역사적 하단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평균적으로 양돈 기업들은 6:1 아래 국면에서 적자를 면치 못하는데, 1년 넘게 이러한 국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양돈 산업은 약 45% 이상으로 영세 기업 비중이 높은 가운데 리스크 관리 능력이 낮은 영세 기업들은 적자 장기화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 2015년과 2018년 돼지 한 마리 당 이익이 마이너스 (-) 국면을 지속하면서 영세 기업들이 대거 퇴출,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 전환한 바 있다. 당시 적자 국면은 6개월 이하로 짧았던 반면, 최근에는 1년 이상 장기간 지속되고 있음을 고려하면 하반기 영세 기업 퇴출이 가파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1.  선진 회사 개요(돼지고기 관련주 , 양돈 관련주)

 

 

 

 

1979 년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 축산물 가공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 1994 년 상장되었다. 2011 년 선진,선진지주로 인적분할되어 설립, 거래소에 주권 재상장된 바 있다. 1997 년부터 해외진출(필리핀)하였고, 1999년 선진한마을 설립하며 직영농장 운영하는 양돈 계열화사업을 시작하였다. 2007 년에 하림그룹으로 편입하였다.

 

 

 

 

 

 

 

 

2. 선진 투자 포인트

 

 

 

 

(1) 농장에서 식탁까지 수직계열화

 

 

 

‘16 년~’18 년에 걸쳐 양돈 계열화를 위한 인수합병 단행, ‘19 년 하림지주로부터 베트남 법인의 지분을 매입, ‘20 년부터 연간 실적으로 반영되면서 최근 5 개년 매출의 연평균성장율은 22%에 달했다. 동사는 사료사업부터 양돈을 거쳐 식육&육가공 제품을 통한 최종 소비자 판매까지 수직 계열화를 이루었고, 해외 진출 5 개국에서도 국가별 계열화(사료~양돈) 사업을 안착시킨다는 목표로, 외부 변수와 상관없이 10~15% 수준의 안정적인 외형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1 년 기준 해외매출 비중은 23%이며, 최근 해외부문의 사료 및 양돈 판매량 증가는 매우 고무적이다.

 

 

 

 

 

(2) 원가만이 아닌 판가도 고공행진

 

 

 

사료부분의 원재료인 옥수수/소맥/대두 가격은 현재 2019, 2020 년 형성된 저점 대비 대부분 100~150% 이상 상승한 상태이며, 식육부분의 원재료가 되는 돼지고기(한돈) 가격 역시 ‘22 년 5 월 현재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 동사의 주요 판매 제품인 배합사료와 식육제품 가격은 ‘22 년에도 추가적인 인상이 필요한 국면으로 보이며, 가격전가가 비교적 어려운 제품이 아닌 점을 고려 시 ‘22 년에도 상당한 수준의 이익개선 예상된다.

 

 

 

 

 

 

3.  선진 영업 실적 및 밸류에이션

 

 

 

 

 

 

 

연초 이후 유가와 함께 수직 상승하던 국제 곡물가격에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전쟁까지 더해져 국내 사료,비료는 물론 소재식품 업체까지 주가는 큰 폭 상승하고 있다. 현재의 곡물가 추세는 지난 2012 년 최고가에 거의 육박한 수준이며, 전쟁 지역의 곡창지대 정상화가 쉽지 않은 점을 고려 시 단기적으로 이를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다만 급등 후에는 급락이 따를텐데, 과도하게 주가가 오른 업체의 경우 ‘22 년의 이익 개선 대비 적정 value 를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동사의 경우 ①판가 전가 용이한 사료부분의 안정적 이익창출, ②사료만이 아닌 양돈과 식육부분의 가격 강세 지속, ③해외부문의 가파른 수요 증가 등 고려 시 PER 7 배 수준에 불과한 현재의 valuation 은 여전히 매우, 매력적인 상태로 판단된다.

 

 

 

 

 

 

 

 

 

 

 

4.  선진과 동종업체 비교

 

 

 

 

 

 

 

 

 

 

5.  선진 주가 전망 

 

 

 

 

 

 

 

선진 주가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이 올해 12%에서 16% 정도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선진 주가는 19% 정도 상승하며 시장수익률을 상회하고 있다.

 

 

 

 

 

 

 

 

선진의 주가가 시장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었던것은 돼지고기 가격의 꾸준한 상승 때문인데 돼지고기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이유는 국민들의 고기 위주의 식사가 늘은 점과 러우전쟁, 중국 락다운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에 문제가 생겨 전반적인 사료와 농작물에 대한 인플레가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러우 전쟁의 장기화와 중국 락다운이 제로 코로나가 될때까지 지속 될것이라는 불안감이 시장에 공포로 작용하며 글로벌 증시가 폭락을 거듭하고 있지만 선진 주가는 횡보하는 중에도 기관 투자자의 지속적인 매입이 있어 선진은 주가 방어에 어느정도 성공하고 있다. 러우 전쟁과 중국 락다운의 상황을 제외하고 선진의 성장 모멘텀으로 5월부터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 회식과 외식이 많아지고 있고 여름 캠핑 바베큐 수요까지 생각한다면 돼지고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돼 선진에 대한 관심을 가져보는게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선진 , 리딩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