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관련주(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 TOP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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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폴더블폰 관련주,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에 관심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FN3BtquTooA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작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 2022(Unfold your World)'가 10일(한국시간 오후 10시) 개최된다. 삼성전자는 올해 출시되는 폴더블폰 신작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폴더블 대중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 Z 플립4, 갤럭시 Z 폴드4, 갤럭시 워치5, 갤럭시 버즈 프로2 등 하반기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폴더블폰 판매량 목표치를 1500만대(폴드4 500만대·플립4 1000만대)로 설정했다. 지난해 전세계 폴더블폰 출하량 790만대의 2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폴더블폰 신작에 사활을 건 만큼 이번 언팩 행사의 주인공은 단연 '플립4'와 '폴드4'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z폴드와 z플립4가 언팩 행사를 통해 새롭게 출시됨에 따라 폴더블폰 생산에 필요한 부품들을 삼성전자에 납품하는 업체들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돼 어떠한 회사들이 폴더블폰 관련주이고 갤럭시 언팩 관련주인지 아래에 정리해 보았다.

 

 

 

 

2. 폴더블폰 관련주(갤럭시 언팩 관련주 TOP 5)

 

 

 

(1) 폴더블폰 시장에 주목해야 되는 이유

 

 

 

① 2022년 IT가 부진해도 폴더블 산업은 성장(전년대비 +100% 이상)한다.

② 2차 부품사들의 폴더블 부품 주문량이 늘고 있다. (연말 대비 최근) 지속적인 컨센서스 상향 조정이 예상된다.

③ 폴더블 수혜는 일부 부품사들에 집중될 것이다.

④ 전사 영업이익 내 폴더블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주가 상승폭이 클 것이다.

⑤ 중화권 기업들로 고객사 다변화가 가능한 부품사들을 주목한다.

⑥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힌지’는 2023년에 업그레이드 된다. 올해의 실적이 아 닌 2023년과 2024년의 성장성도 고려해야 한다

 

 

 

 

(2) 폴더블폰 관련주(갤럭시 언팩 관련주)

 

 

 

1) 파인테크닉스

 

 

 

 

폴더블 밸류체인 핵심 기업 : 메탈플레이트 공급사 금속 소재 중심의 IT기구부품(내외장재)를 제조한다. 파인테크닉스의 핵심 경쟁력은 금속/플라스틱 기구물의 원스톱 생산능력이다. 매출 비중은 모바일 부품 72%, LED 12%, 내외장재 11%, 기타 6%다. 폴더블 기기의 메탈플레이트(내장힌지)를 공급한다. 메탈플레이트는 패널 뒷면에 부착돼 패널을 받쳐주며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전사 매출 내 폴더블 관련 부품 비중은 21년 72%(3,110억원) → 22 년 80%(5,384억원)로 전망된다. 22년 전사 이익에서 폴더블이 차지하는 비중은 80%를 크게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3분기부터는 성수기에 돌입한다. 22년에도 고객사의 메탈플레이트(내장힌지) 수 요 대부분을 책임질 것으로 보여진다. 23년부터는 디스플레이 고객사와의 돈독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최전방 세트 고객사 다변화가 기대된다. 또한 폴더블 관련 사업제품군의 다각화도 기대된다. 이를 기반으로 폴더블 부품 기업 중 매출 확장성이 가장 크다고 판단된다.

 

 

파인테크닉스 투자포인트를 정리하자면

① 폴더블 출하량이 늘어날 때, 매출과 이익의 증가 규모가 가장 큰 기업이다. 폴더블 시장개화에 따른 최대 수혜주다.

② 향후 중화권 및 북미 고객사로 전방이 확대될 것이다. 고객사 다변 화로 수년간의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③ 폴더블 관련 사업 제품군의 확대가 기대된다. 사업 제품 다각화의 그림이 가장 명확한 부품사라 평가된다.

 

 

 

 

 

 

2) KH바텍

 

 

 

 

폴더블 밸류체인 핵심 기업 : KH바텍은 힌지 공급사 금속 내외장재를 부품을 제조한다. 메탈케이스를 시작으로 다이캐스팅 (주조) 중심의 금속부품 가공 능력이 핵심경쟁력이라라 판단한다. 매 출 비중은 조립모듈 60%, 브라켓 13%, 기타 26% 등이다. 폴더블 기기의 힌지를 공급한다. 힌지는 디스플레이의 개폐를 돕는 경첩역할을 수행한다. 수십개의 금속 파츠로 이루어진 모듈이다. 전사 매출 내 폴더블 관련 부품 비중은 21년 61%(2,072억원) → 22 년 66%(2,975억원)로 전망된다. 22년 전사 이익에서 폴더블이 차지하 는 비중은 80%를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3분기부터는 성수기에 돌입한다. 투자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하반기에도 높은 점유율이 예상된다. 다양한 경쟁사들이 이원화 자리를 넘봐 왔다. 그러나 경쟁력에서 우위가 명확하다. 힌지 기반의 실적 급반등이 유력하다.

② 일각에서는 올해 ‘싱글 힌지’ 채택에 대한 우려가 존재한다. (작년에는 ‘듀얼 힌지’) 그러나 힌지의 크기와 공급 단가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③ 2023년에는 또 한번 힌지의 구조 변화 가능성이 존재한다. 점유율 우려보다 는 폴더블 시장 성장성과 힌지의 업그레이드를 주목해야 한다.

 

 

 

 

 

 

3)인터플렉스

 

 

 

 

폴더블 밸류체인 핵심 기업 : 인터플렉스는 디지타이저 공급사 FPCB를 제조한다. 영풍 그룹 전자계열사들(기판, SMT, 패키징)과의 기판 사업 시너지가 핵심 경쟁력이다. 제품별 매출 비중은 RFPCB 23%, 양면FPCB(디지타이저 포함) 76% 등이다. 폴더블 기기에 노트 펜을 인식하는 전자부품(디지타이저) 모듈을 공급 한다. 디지타이저의 ASP는 기존 주력 FPCB 제품 대비 5~10배 높다. 전사 매출 내 폴더블 관련 부품 비중은 21년 24%(1,000억원) → 22 년 36%(2,000억원)로 추정된다. 22년 전사 이익에서 폴더블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상회할 것으로 추산된다.

 

 

인터플렉스 주가 방향성의 핵심은 2분기 실적이 아닌 향후 폴더블 부품 매출을 기반으로 한 실적 턴어라운드 가시성이라 생각한다.

① 지난해부터 폴더블에 대면적 디지타이저를 공급하며 가동률이 크게 상승했다. 최근 수년간 적자를 기록하며 고전해왔다. 그러나 폴더블에서 디지타이저를 채용 함에 따라 실적이 급반등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큰 폭의 적자를 기록했던데 반해 22년 상반기는 흑자전환이 유력하다. 실적 성수기인 3분기를 주목한다.

② 연말부터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RFPCB의 공급도 시작한다.

 

 

 

 

 

 

 

4) 세경하이테크

 

 

 

 

 

폴더블 밸류체인 핵심 기업 : 세경하이테크는 보호필름 공급사 IT 기능성 필름 제조 기업이다. 핵심경쟁력은 타발, 증착, 베젤, 접착 등의 주요 필름 가공공정을 포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매출 비 중은 광학필름 43%, 프로텍트/사출필름 34%, 데코필름 22% 등이다.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보호필름(PL, Protect Layer) 가공을 담당한다. 전사 매출 내 폴더블 관련 부품 비중은 21년 25%(660억원) → 22년 32%(1,050억원)로 전망된다. 22년 전사 이익에서 폴더블이 차지하는 비중은 60%를 상회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① 국내 폴더블 부품 대표 기업이다. 전방 산업의 성장성에실적 개선 이 연동될 것이다. 현재의 실적보다는 하반기를 주목해야 한다.

② 글라스틱, OLED 봉지재 등 신규 아이템도 준비 중이다.

③ 현 주가는 22F PER 8.1배에 불과하다. 지난해 평균 PER은 12.1배 였다. 폴더블은 올해 이후에도 수년간 성장이 지속될 산업이다. 지난 주가 하락으로 조정은 충분했다고 생각한다.

 

 

 

 

 

 

5) 비에이치

 

 

 

 

 

 

폴더블 밸류체인 핵심 기업 : 비에이치는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RFPCB 공급사 국내 FPCB 대표 기업이다. 글로벌로도 FPCB 산업에서는 디스플레이 용으로는 1위기업이다. 핵심경쟁력은 고객사와의 돈독한 협력 관계 및 폭발적인 EBITDA를 기반으로 한 캐파 증설여력이다.

매출비중은 디 스플레이용 FPCB 84%, 기타 FPCB 16%다.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메인보드를 연결하는 RFPCB를 공급한다. 글로벌 1, 2위 기업의 디스플레이 RFPCB 메인벤더다. 전사 매출 내 폴더블 관련 부품 비중은 21년 5%(550억원) → 22년 7%(1,000억원)로 전망된다. 22년 전사 이익에서 폴더블이 차지하는 비중은 9%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폴더블 디스플레이 RFPCB는 기존 플래그십 대비 제품의 공급 단 가가 2배에 달한다. 면적과 비례하기 떄문이다. 수량의 증가와 함꼐 향후 대면적화 수혜도 가능하다. 연말부터는 디지타이저(노트 펜 인식 전자부품)를 폴더블로 공급할 전망이다. 경쟁사에 이어 이원화 벤더로 참여하는 것이다. 디지타이저는 FPCB 업체들의 제품군 중 현재 가격이 가장 비싼 부품이다. 지난 3월 25일 LG전자로부터 차량용 무선충전 사업을 인수했다. 연 매출 2,000억원대의 사업이다. 2023년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① 북미고객사향 매출을 제외하면 기타 제품군의 수익성은 상대적으 로 낮다. 그러나 폴더블은 다르다. 기존 제품대비 단가와 수익성이  월하다. 폴더블 수혜를 주목한다. ② 과거 북미고객사 FPCB 벤더로 인식됐다. 그러나 폴더블과 함께 전장용, 5G용, 무선충전용으로 어플 리케이션 다변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매출 안정성이 달라졌다고 판단된다.

 

 

 

 

 

 

3.  폴더블 관련주 , 갤럭시 언팩 관련주 게시글을 마무리 하며 

 

 

 

 

 

GOS 논란으로 점유율 회복을 목표하던 갤럭시 전략에 적신호가 켜졌다. 갤럭시S22(GS22)의 초기 판매량은 더 이상 좋을 수 없었다.

국내 예약판매는 100만대를 상회했다. 전작인 GS9~GS21의 예판 물량은 각각 40만대 수준에 불과했다. GS22는 짧은 예약 기간에도 불구하고 전작보다 2배 이상 많이 팔렸다. 그러나 GOS 논란으로 분위기가 반전됐다.

 

 

GOS는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성능을 제한하는 갤럭시의 소프트웨어다. 소비자들은 성능제한을 문제 삼으며 발열의 배경으로 다양한 문제들(반도체, 원가절감, 설계구조 등)을 거론한다. 판매 가격 측면에서 갤럭시의 경쟁작은 Apple의 아이폰이다. 아이폰은 최적화에서 타 제조사들의 스마트폰 대비 월등하다.

① 자체 반도체 프로세서(AP)를 사용 한다.

② 동일 스펙의 하드웨어더라도 원부자재 등급과 품질에서 타사 스마트폰 대비 압도적이다.

그리고 유일하게 ③ OS를 내재화(iOS)하고 있다. 해당 구조적 특징 덕에 아이폰은 제품 출시 전 개발 및 테스트 기간을 장기적으로 가져갈 수 있다. 또한 Apple은 부품 스펙(사양) 확정을 출시 1년 이전에 하는 반면 안드로이드 제조사들은 3~6개월 전으로 상대적으로 긴박하다. Apple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적용되는 모델 수가 적은 점도 최적화에 기여한다.

최근 삼성전자의 커스터마이징 AP 개발 뉴스가 들려온다. Apple은 10년 이상 아이폰의 AP 개발에 공을 들여왔다. 삼성전자의 커스터마이징 AP 개발 전략 방향 성에는 이견이 없으나 단기간에 성과를 거둘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 

 

 

 

 

하지만 과거에 삼성전자는 애니콜 화형식을 통해 품질 위기를 극복한 이력이 있는만큼 아이폰이 개척하지 못한 시장인 폴더블 시장을 통해 삼성전자가 다시한번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기를 응원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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