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엔드디 주가 전망(전구체 국산화 및 내재화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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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엔드디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대중 무역 수지가 올해부터 적자로 돌아선 데에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품목수입이 급증하여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중 무역적자 품목 1위는 리튬이온배터리로 전기차 내수 판매와 수출이 동시에 증가하면서 중국산 배터리 수입이 급증해 발생했다. 대중 적자 2위 품목인 전구체는 니켈 코발트 망간의 화합물로 배터리 양극재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양극재는 배터리 내에서 원가비중이 약 40%에 달할 정도의 핵심 소재인데 중국산 제품 의존도가 심화되어 전구체 국산화의 필요성으로 앞으로 전구체 내재화에 대한 관심은 시장에서 화두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전구체 수입 최대 국가는 중국으로 94% 가까이를 차지해왔던 것으로 확인된다.

 

 

국산화 이외에도 양극재의 기술 방향성 면에서도 주목하며 국내 많은 양극재 생산 기업들은 전구체를 내재화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에코프로, LG 화학,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JV(조인트벤처)를 통해서 개발 참여와 고품질 전구체 조달을 계획하고 있다.

 

 

 

 

 

이에 이엔드디는 고객 맞춤형(Tailor-made) 전구체 제조가 가능한 유일한 전구체 전문기업으로 소입경에 특화, 소입경 대량생산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엔드디는 2022년 상반기 연산 5천톤 증설 완료 및 글로벌 1위 양극재업체인 유미코아사의 독점 공급계약으로 담보된 성장이 기대되고 있어 전구체 국산화 내재화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엔드디 투자포인트와 앞으로 주가 전망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2. 이엔드디 회사 개요

 

 

이엔드디는 2004년 (주)이엔디솔루션으로 설립되었으며 2007년 (주)이엔드디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2013년 7월 코넥스시장에 상장된 이래 2020년 7월 코스닥시장에 이전 상장되었다. 동사의 사업영역으로는 환경소재분야 원천기술을 활용하여 촉매소재 및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2차전지 소재(전구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21년 매출구성은 촉매시스템 43%, 촉매소재 39%, 2차전지를 포함한 기타사업 18%이다. 신사업으로는 SCR엔지니어링솔루션(발전용/플랜트), After-Market(교체용 시장), 선박용 촉매 등 다양한 산업군으로 OEM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촉매시스템 사업부문은 이엔드디의 최대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안정적인 캐시카우이다. 촉매시스템은 B2G 사업 으로 정부의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전국의 5등급 경유 노후차량이 대상 이다. 고객사는 5등급 차주로서 지자체가 저공해조치 부착 차량으로 의무화 명령을 내리면 차주가 DPF 등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하는 방식이다.

 

 

 

촉매소재 부문은 촉매시스템 부문과 더불어 동사의 캐시카우로서 안정적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동시에 글 로벌 환경규제로 인해 높은 수요 성장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고성장 부문이다. 2021년 동사의 촉매소재 매출액은 304억원으로 2017년 65억원에서 4개년 연평균 CAGR 47.3%로 고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촉매소재는 On-Road용 자동차용 촉매 수요 뿐만 아니라 Off-Road 농기계 및 건설기계용 디젤 촉매 수요 가 증가하고 있는데다 냉난방용, 발전용, 가전제품용(공기청정기), LNG선박용 엔진 등 산업용 촉매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내연기관으로 구성된 모든 산업의 엔진장치는 대부분 유해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사실상 촉매수요는 다방면에서 증가하고 있는 셈이다. 동사는 After-Market(교체용 촉매)에서도 국내 유일의 환경 부 인증을 획득하고 제품판매 대리점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동사는 촉매소재 부문 OEM 확대에 19 개사 30여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최근 이엔드디의 최대 매출처이자 캐시카우인 촉매시스템 부문에서 매출액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촉매 소재에서는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촉매시스템 부문의 매출 감소분을 상쇄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촉매소재 매출액이 촉매시스템 매출액을 추세적으로 상회하는 원년이 될 전망이다.

 

 

 

동사는 2021년 10월 대기오염물질 저감설비 엔지니어링업체인 (주)기련이엔씨를 인수(지분율 80%)하고,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다. 기련이엔씨는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으로 턴키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며, SCR 촉매기술과 엔지니어링 기술 경쟁력으로 이익률을 개선하고, 발전소, 플랜트 등에서 사업 레퍼런스를 활용 하여 OEM을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 2021년 기련이엔씨의 매출액은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매출이 인식되는 IFRS 적용에 따라 거의 인식되지 않았으나, 올해 3분기에는 연결실적으로 유의미한 매출이 인식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엔드디는 국내 전구체시장에서 고객사 맞춤형(Tailor Made) 전구체 제조가 가능한 유일한 전구체 전문기업이다. 이엔드디는 Batch System에 특화된 기술로 균일한 크기의 입도 분포를 제어할 수 있는 전구체 제조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10μm 이상의 대입경 뿐만 아니라 5μm 미만의 소입경 전구체 입도를 제어할 수 있다.

 

 

이엔드디가 환경촉매업체로서 2차전지 원천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독보적인 촉매 기술 기반과 2차 전지가 첨단소재 합성기술 기반으로 유사성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촉매소재는 로듐, 팔라 듐, 백금 등 이종 귀금속 소재를 합성하여 얇게 코팅하는 기술이며, 2차전지 전구체의 경우에는 니켈-코발트-망간 등을 하나의 첨단소재로 합성하는 기술로 촉매부문과 기술 기반 유사성이 매우 크다. 이러한 사업의 유사성과 접근성으로 인해 촉매분야 글로벌 BIG3 기업인 유미코아, JM(Johnson Matthey), BASF 등은 모두 2차전지 양극재, 전구체 등 소재사업을 동시에 영위하고 있다.

 

 

 

이엔드디는 전구체 생산능력을 기존 1천톤에서 총 215억원을 투자하여 올해 6월까지 5천톤으로 5배 증설을 완료하였다. 하반기에 시험가동을 거쳐 빠르면 4분기에는 매출이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다. 2023년 증설물량 5천톤이 매출에 전량 반영되면 전구체 매출액은 1천억원(톤당 2천만톤*5천톤)이 증가하여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진입하게 된다. 향후 전구체는 글로벌 1위 양극재업체인 Umicore에 전량 공급될 전망이다.

 

 

 

이엔드디의 5천톤 전구체 물량은 시장 규모에 비하면 크지는 않지만 의미가 있는 이유는 이엔드디가 Batch System 및 소입경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필요한 입도의 전구체만을 골라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구경 전구체의 대량생산이 가능해 대입경과 소입경을 7:3 비율로 섞어 양산하면 5천톤만으로도 대입경까지 합쳐 약 2만톤 물량에 섞어 쓸 수 있다. 

 

 

 

 

3. 전구체를 생산하는 이엔드디 산업현황

 

  

전구체(Precursor, 前驅體)는 2차전지를 구성하는 4대 소재(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중에서 양극재 원가의 70%를 차지하는 핵심 소재로 어떤 물질대사나 화학반응 등에서 최종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정 물질이 되기 전 단계의 물질로 양극재의 주요 원재료이다.

 

 

전구체는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새로운 화학조성 으로 합성한 기초물질로서 리튬과 결합되면 양극재를 얻는다. 전구체는 2차전지에서 가장 중요한 소재인 양극재의 주원료로서 2차전지의 뼈대 역할을 수행한다. 전구체의 품질은 2차전지의 특성을 결정한다고도 볼 수 있는데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를 위해서는 소입경(5μm 이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국내 배터리업계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 4대 배터리 소재에 대해서는 내재화되고 있지만, 전구체에 대해서는 내재화에 관심이 크지 않았다. 전구체의 생산기술을 확보하는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으나, 인건비, 가격 등을 고려할때 수익성이 큰사업은 아니기도 하고, 해외광산에서 니켈, 코발트, 망간 등 금속을 안정적으로 조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국산화율은 높지 않았다.

 

 

하지만 2019년 이후 일본 수출규제를 겪으면서 국내 업체들이 내재화 필요성을 인식한데다 국내 수입산의 90% 이상이 중국산이기 때문에 중국 전기차시장이 전구체를 흡수하거나 수출 규제를 가할 경우 수급에 문제가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업체들이 최근에는 전구체 설비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2021년 기준 국내 전구체 생산량은 약 4만톤(에코프로GEM 2.4만톤, 포스코케미칼 0.5만톤, JH케미칼(엘엔 에프 자회사) 1.0만톤, 이엔드디 1천톤 등)으로 추정되어 전체 수요량 22.3만톤대비 자급률은 17.9%에 불 과하며, 연간 수입량은 18.3만톤을 기록하였다. 이중 중국산은 16.9만톤으로 전체 수입량의 92%를 차지하 였다. 국내 전구체 수입량은 국내 배터리업체들의 전기차 생산 확대에 따른 양극재 수요 증가로 비약적으로 증가해 2015년 6.6천톤에서 2021년 18.3만톤으로 6개년 평균 CAGR 73.8%를 기록하였다.

 

 

 

 

 

4.  이엔드디 투자 포인트 

 

 

 

1) 2차전지 전구체 사업 확장으로 성장 본격화

 

 

이엔드디는 7월 21일 충북 청주 전구체 생산공장에서 5천톤 증설 이후 준공식을 실시했다.
이엔드디는 회분반응식(Batch System) 제조공법 기반으로 독자적 설비를 통해 균일한 입도 분포를 가진 전구 체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물성과 형상이 제어된 5μm 이하 소입경 생산에 특화되어 있다.

국내에서 동사와 같이 소입경 전구체 생산에 특화되어 있고, 생산 수율이 높은데다 고객 맞춤형(Tailor- Made) 고기능성 제품을 생산하는 전구체업체는 동사가 유일하다.

 

 

 

 

 

  

 

 

 

 

2) Umicore와 전구체 공동개발 및 전량 공급 합의

 

 

이엔드디는 5천톤 증설에 그치지 않고 고객사(Umicore)와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추가 증설투자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증설투자는 최근 양극재 설비투자 규모가 비약적으로 커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최소 2만톤 단위(2만톤, 4만톤 등)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1차 5천톤 증설로 2023년 동사의 매출액은 1,600억원대로 성장하여 전년대비 외형이 두배 수준 성장할 전망이고, 향후 1~2년내 2만톤으로 추가 증설이 이뤄지면 외형이 3천억원 추가로 증가해 동사의 매출액은 4~5천억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2022년 상반기 연간 5,000톤 규모의 CAPA 증설을 완료하였고 하반기부터 시험 가동을 시작하여 3~4개월 동 안 진행이 예상된다. 4분기부터 증설 관련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내년 1월에는 전체 CAPA가 가동될 전망이다. 5,000톤의 원재료는 수급 측면을 고려하여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할 예정이며 향후 해외 다변화 할 것으로 보인다.

 

 

설비 특성상 본격적인 양산 가동이 시작되면 수율은 100%에 가깝고 현재 전구체 판가가 20,000원/Kg 수준인 것을 고려해 보면 5,000톤 환산 시 1,000억원의 매출이 2차전지 사업에서 발생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1개 모델 당 소요되는 전구체는 10,000톤 수준으로 동사의 현재 CAPA로는 고객사 요구에 대응하기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20,000톤 이상 추가 증설이 단계적으로 진행될 것 으로 보이며 최근 유미코어의 캐나다 양극활물질 공장 신설 등 CAPA 확장을 추진 중이기에 전방 수요 증가에 따른 이엔드디의 수혜가 기대된다.

 

 

 

 

3) EU 원자재법(RMA)

 

 

 

한편 미국 IRA 법안에 이어 유럽에서도 원자재법(RMA: Raw Materials Act)이 대두되며 유럽향 배터리 소재를 독점 공급하는 이엔드디에게 우호적인 환경이 예상된다. 글로벌 전구체 시장은 중국이 약 76% 이상을 점유하며 국내 업체들도 중국 의존도가 85% 이상으로 높다. 추후 유럽의 배터리 공급망이 재정비된다면 이엔드디의 수혜가 예상된다. 2차전지는 하이니켈의 비중이 높아질수록 밀도 상승을 위해 소입경 전구체에 대한 수요가 올라가는데 5㎛ 이하 소입경 전구체 대량생산은 동사가 국내에서 유일하다. 또한 글로벌 양극재 1위 업체인 유미코어를 고객사로 확보해놓은 점도 긍정적이며 해당 레퍼런스를 토대로 글로벌 고객사 추가 확보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5. 이엔드디 실적 전망 & 밸류에이션

 

 

 

2022년 매출액은 833억원으로 7.6% 증가하나, 영업이익은 70억원으로 YoY 11.0% 감소할 전망이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캐시카우인 촉매시스템 매출액은 288억원으로 YoY 14.3% 감소해 전년에 이어 감소세 가 지속될 전망이다. 촉매시스템 매출감소 원인은 정부의 예산삭감 영향이 크다. 환경부는 2024년 5등급차 량 완전퇴출을 목표로 정책효과를 높이기 위해 2022년 환경부 예산에 조기폐차지원은 확대하고, 매연저감 장치(DPF) 부착지원은 축소 편성하였다. 예를 들면 저공해조치, 즉 DPF 부착지원은 2021년 9만대에 대해 1,710억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으나, 2022년에는 3.5만대에 578억원으로 1/3수준으로 축소되었다. 촉매소재부문 매출액은 339억원으로 11.5% 증가하여 촉매시스템 부문 매출감소를 상쇄할 전망이다.

 

 

2차전지 전구체공장은 6월말 완공되어 하반기 중에 시운전을 거쳐 본격적인 상업생산에 돌입할 전망이나,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에 본격적인 매출이 반영될지는 아직 불확실해 2022년 실적에는 반영하지 않았다. 다만 2023년에는 2차전지 전구체공장 본격 가동 및 Umicore社와의 독점 공급계약으로 2차전지 부문에서 는 1,000억원에 달하는 매출 증가가 예상되며, 향후 1년 이내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연산 2만톤까지 추가 증설이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다. 전구체공장이 연산 2만톤까지 증설되면 연간 매출액은 4천억원 수준이 증가하여 기존 촉매사업 부문 매출액을 합산하면 약 4~5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현주가는 2022년 추정실적대비 PER 43.8배, PBR 3.7배 수준이다. 2차전지 전구체 증설분이 100% 실적에 반영되는 2023년 기준으로는 PER 16.4배, PBR 3.0배로 낮아져 2차전지 업종에서 밸류에이션 매력이 돋보일 전망이다. 동사는 2008년 2차전지 R&D에 착수한 이래 2012년 2차전지 전구체 양산공장을 준공하였으나 2016년 중국의 한국산 배터리 인증지연 이후 사실상 2차전지 매출액은 2021년 기준 14억원으로 감소 할만큼 유명무실해졌다.

 

 

동사는 2022년 6월말 2차전지 전구체 5천톤 CAPA 증설을 끝내고 하반기중 시운전을 거쳐 2023년에는 100% 풀가동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2021년까지는 2차전지 매출액이 15억원 미만으로 2% 이내로 2차전지 관련주로는 유명무실한 상황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2차전지 부문이 최대 매출처로 부상하고 전체 매출비중의 56%로 확대되기 때문에 동사의 Multiple도 2차전지 소재업 종으로 Re-Rating이 기대된다.

 

 

 

2022년 추정실적 기준 2차전지 소재관련 8개사의 평균 PER은 46배, 양극재 4개사의 평균 PER은 53배이다. 전구체 증설분이 매출에 반영되는 2023년 동사의 추정 PER은 16.4배로 낮아져 2차전지 소재업종대비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6. 이엔드디 리스크 포인트

 

 

촉매시스템 정부사업 2024년 종료에 따른 매출 감소 우려

 

 

환경부 주관의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 1단계 사업을 진행하였고, 2015년부 터 2024년까지 2단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5등급 차량대수는 2018년 247만대에서 매년 조기폐차와 매 연저감장치 장착으로 감소해 20년 3월말 160만대, 21년 3월말 128만대, 22년 3월말 91만대를 기록하였다.

 

 

배기가스저감장치 사업은 환경부 주관사업으로 동사에는 매출 1위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캐시 카우였으나, 2024년까지 한시적으로 사업이 진행되어 그 이후 사업이 연장될 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환경부는 2023년부터 조기폐차 대상을 기존 5등급에서 4등급차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DPF 부착 등 저공해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다.

 

 

 

촉매시스템 평균 판매단가는 2019~2020년에는 340만원을 기록하였으나 2021년부터 259만원으로 23.8% 하락하여 사업 물량의 감소 뿐만 아니라 제품가격도 약세를 보여 촉매시스템 부문 매출 감소폭을 확대했다.

 

 

 

 

 

 

7.  이엔드디 주가 전망

 

 

 

 

 

이엔드디 주가는 9월2일 기준 27,950원 마감하였으며 시가총액 2965억 ,코스닥 시가총액순위 263위에 위치하고 있다.

 

 

 

 

 

 

최근 1개월간 이엔드디 수급동향은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다. 이엔드디 주식 투자자들의 평균 구매단가는 28,700원 정도로 추정되며 평균 3% 정도 손실을 보고 있는것으로 예상된다. 

 

 

 

 

 

이엔드디의 본격적인 실적 증가는 2023년부터 예상되고 있어 23년까지 3개월정도 얼마남지 않은 시점과 전구체 국산화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점을 고려했을때 이엔드디 현주가는 매력적으로 생각하며 이엔드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을것 같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youtu.be/NGc5qUrhkAY?t=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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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넷플릭스 서울대작전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U9q-iiHgWPk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서울대작전이 8월 26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넷플릭스가 서울대작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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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마우스 제작사 및 관련주(이종석 임윤아 주연 드라마)

1. 빅마우스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riKw4j6Wdfw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흥행과 넷플릭스의 호실적 발표 영화 한산 용의출현 천만 기대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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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트 관련주 및 제작사(8월 10일 영화 개봉)

1. 영화 헌트 관련주와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CSOb8gia_mg 제75회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영화 헌트는 배우 이정재의 감독 입봉작으로 조직 내 숨어든 스파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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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이엔드디, SK증권, 하나증권, 한국IR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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