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ADBE) 주식 주가 전망 (어도비 성장 동력 아직도 많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해볼 회사는 사진 편집의 포토샵과 , 영상제작 툴 프리미어, PDF 열람 파일 Acrobat와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사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어도비"입니다. 유튜브 시장에서 개인 크리에이터 시장이 커지면서 영상 편집 툴과 사진 편집 툴과 같은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는데 그중에서 선두에 있던 어도비는 구독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엄청난 성장을 이룬 걸로 어도비에 대해 가볍게 알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도비는 영상 제작에 필요한 사업 플랫폼만 갖고 있어 사업 카테고리가 좁다 생각하여 투자를 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기회에 기업분석을 하면서 어도비가 다양한 사업 카테코리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고 굉장히 미래가 기대되는 회사다라고 느꼈습니다. 아래에서부터는 어도비 회사의 개요와 투자 포인트를 알아보고 실적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주가 방향에 대해 전망해 보겠습니다.


1. 어도비(ADBE) 기업소개


어도비(Adobe Inc, ADBE US)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디자인 분야의 툴 제공에 있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가진 미국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포토샵, Acrobat(PDF), Premier 등이 있다. 1982년 Chuck Geschke가 설립했으며 1986년 나스닥에 상장했다.
2010년 이후 소프트웨어 시장 트렌드가 기존의 라이선스 형에서 구독형으로 전환함에 따라 2013년 Adobe 또한 자사의 모든 라이센스형 제품의 패키지 판매를 종료하고 구독형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를 통해서 이용하게 하는 전략으로 빠르게 전환하며 고속성장을 이루어 냈다. 또한 최근에는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를 넘어 마케팅 클라우드, 광고, 애널리틱스 등으로 사업 영역을 다양하 게 확장하며 외형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어도비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크게 3가지로 디지털 미디어(70%), 디지털 익스피리언스(27%), 퍼블리싱(3%)이다. 그 중 가장 큰 매출을 담당하는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는 디지털 콘텐츠 및 디자인을 위한 툴인 포토샵,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Premier를 포함하는 Creative Cloud 사업부와 전자서명 및 PDF 솔루션을 제공하는 Document Cloud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익스피리언스 사업부는 디지털 마케팅, 애널리틱스, 광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부로 빅데이터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2. 어도비(ADBE) 투자 포인트


1. 미래에 부상하는 이미지, 미디어, AR/VR 분야 소프트웨어 최고 강자

어도비의 가장 큰 경쟁력은 포토샵이다. 이미지 편집 분야에서 독보적인 어플리케이션이다. 그래픽 산업 분야에서 포토샵의 시장점유율은 57%고, 나머지 2위와 3위도 어도비 제품이다. Adobe Photoshop, InDesign, Illustrator의 시장점유율을 합하면 90%다. 독점 기업이다.
포토샵을 비롯한 어도비 그래픽 솔루션들의 미래는 더욱 밝다. 사진에서 나아가 동영상, 그리고 AR/VR이 점점 더 일상에 밀접하게 적용되고 있다. 현재 전체 네트워크 트래픽의 70%를 동영상이 차지하고 있다. 트래픽은 2025년 현재의 10배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만큼 동영상 편집 규모가 늘어날 수 있다. 이어서 AR/VR 시장 역시 2023년만 되어도 현재의 10배 수준으로 늘어날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포토샵을 비롯한 어도비 이미지/영상 프로그램들의 활용 범위와 규모 자체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2. SaaS 초기 기업, 다양한 가격 플랜으로 수익 모델 다양화

‘가격 모델’은 어도비의 또 하나의 강점이다. 어도비는 2012년 4월 처음으로 ‘영구 라이선스’였던 수익 모델을 SaaS 형태로 바꿨다. 그리고 2013년 5월 이후부터 ‘영구 라이선스’ 제품을 아예 출시하지 않았다. 기존 라이선스는 2017년 1월 모두 종료됐다. 그리고 2018년 3월 어도비는 처음으로 SaaS 모델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SaaS 모델을 적용한 어도비는 다양한 방식의 요금 책정 시스템을 구성했다. 기업과 사용 규모, 사용 솔루션에 따라 다른 요금제를 적용하기 때문에 단일 플랜이 공시되지는 않는다. 사례를 보면 1) Adobe Analytics는 연당 서버 요청수, 2) Adobe Target은 사이트 트래픽 규모, 3) Adobe Campaign은 이용자 수, 4) Adobe Audience Manager는 이벤트 진행 상황(페이지뷰, CRM 데이 터 생성 수), 5) Adobe Advertising Cloud는 미디어의 지출 규모 중 특정 비율, 6) Adobe Experience Manager는 패키징에 따라 다른 가격이 적용된다. 이런식으로 가격 요금이 다양하고, 주로 1년 단위로 계약하기 때문에 이용하는 기업 입장에서 사용량을 예측해서 계약을 체결하기 쉽지 않다. 부족하게 계약하면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고, 초과로 계약하면 비용이 낭비될 수 있다. 그렇다보니 고객 입장에서 연단위 계약을 체결할 때 어도비에 더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어도비가 가격 주도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도비는 유리한 위치에 놓여있다.
이에 더해 동사는 포토샵 등 어도비 솔루션의 독점력을 높이기 위해 Creative Cloud(CC) 솔루션을 학교에 9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4월, 어도비는 CC to the K-12 education market 플랜을 발표, 단일 학교 500명 이상, 혹은 단일 지역 2,500명 이상 단체 계약을 하면 CC 솔루션을 연 4.95달러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는 CC 대부분의 솔루션 연 평균 구독액인 959.88달러에서 99% 할인된 수준이다. 고등 교육 기관에는 44% 가량 할인된 연 419.88달러에 제공한다. 어도비 솔루션 교육으로 향후 비즈니스 환경에서 독점적으로 사용할 잠재적 구독자를 늘릴 수 있다.
2018년 4월부터 새로 계약하는 가입자는 인상된 가격이 적용됐다. 기본적으로 CC 단일 앱은 월 1달러, 개인용 CC는 월 3달러, 팀용 CC는 월 10달러가 인상됐다. 하지만 Enterprise Term License Agreement(ETLA)로 CC를 이용하고 있던 기업고객은 50% 가까이 가격이 인상됐다. 비용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CC를 대체하는 앱이 없고, 대부분의 직원들이 CC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대안을 찾기 어려웠다. 대부분 기업은 1년 단위로 계약하기 때문에 2019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가격 인상이 적용되기 시작했다. IT 리서치 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어도비의 가격 인상 정책으로 평균 24% 가격이 인상된 것으로 추정한다.
독점 솔루션을 보유한 어도비는 강력한 가격 주도권을 잡고 있다. 따라서 어도비의 가격 우위 환경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3. 사업확장: 보유 데이터 기반으로 CRM 영역 공략




2012년부터 SaaS 기반 사업을 진행한 어도비는 막대한 이미지 및 동영상, 문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경험 관리 프로그램, 즉 CRM 솔루션 확장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어도비는 2017년과 2018년에 CRM 분야에서 세일즈포스를 제외한 밴더사 가운데 점유율이 상승한 유일한 회사였다. 5위에 불과하지만 2013년부터 꾸준히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019년에는 세일즈포스의 막강한 영향력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CRM 강자인 마이크로소프트, SAP, 어도비가 공통의 고객 정보가 관련된 데이터 플랫폼을 만들었다. ‘오픈 이니셔티브 플랫폼 (Open Initiative Platform)’이다. 이미지와 영상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CRM 분야에서의 동사 경쟁력이 점점 더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어도비(Adobe)의 CRM 분야 시장점유율



3. 어도비(ADBE) 주가 기술적 분석





어도비의 시가총액은 263.55B (약 300조)로 미국상장기준 시가총액 21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현재 어도비의 주가는 551.36$ (2021/06/18)로 전고점 561.36$(2021/06/14) 대비 1.78%정도 주가가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2021년 3월 8일에 RSI가 25를 기록할 만큼 과매도 구간까지 빠졌었는데 최근 3개월 동안 나스닥 지수 회복과 함께 좋은 실적을 보여주면서 저점대비 130$정도 어도비 주가가 올라오면서 RSI가 69.27선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MACD는 지난 5월간 -5까지 빠졌었는데 5월 18일 MACD가 0을 돌파한 이후로 현재 MACD가 14.64까지 올라하면서 어도비의 주가가 대상승국면에 돌입했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RMI는 80.98선에 위치하고 있어 어도비 주식은 과매수 되었다고 판단되며 현재 어도비 주식을 단기차익을 노리고 매매하거나 장기적인 시선으로 투자를 고려했을 때 신규 진입하기에는 애매한 가격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어도비 주식 보유자들의 평균 가격대는 478.78$로 대부분의 매물대는 450~480$에 근처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현재 어도비 주식을 기술적으로 평가한다면 480 $이하 가격으로 접근하면 수익을 보기에 이상적인 가격대라고 생각됩니다.


4. 어도비(ADBE) 주가 기본적 분석



1. FY2Q21 실적 리뷰


실적 예상 상회 : 2분기 연속 20%대 매출증가율 기록

  • 매출 38.4억달러(+23% YoY, 전망치 37.3억달러 상회), Non-GAAP EPS 3.03달러 (전망치 2.81달러 상회)
  • 디지털화 가속화 지속되며 2분기 연속 20%대 매출 성장률 기록
  • 사업부별: 디지털 미디어 사업부 27.9억달러(+25% YoY), 크리에이티브 매출
  • 23.2억달러(+24% YoY), 도큐먼트 클라우드 4.69달러(+30% YoY)
  • 기존 유저들의 제품 추가 사용 지속: 포토샵과 프리미어, 게임, 자동차, 패션,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신규 수요 지속, 모바일과 PC 동시 이용 → 추가적인 마진 개선 가능

2. FY3Q21 가이던스


가이던스도 예상 상회: 디지털화 가속화로 고성장 지속 기대

  • 매출 38.8억달러(+19% YoY, 예상치 38.3억달러 상회), 디지털 미디어 +22% YoY, Non-GAAP EPS 3.02달러
  • FY2Q는 계절적 비수기, FY3Q는 다시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


3. 애널리스트 컨센서스



  • 29명의 애널리스트 중 89% 이상이 어도비 주식에 매수 또는 강력 매수의견을 냈다.
  • 최고 목표가는 650$
  • 최저 목표가는 511$
  • 평균가격은 575.53$이다


4 . 어도비 주가 밸류에이션 및 어도비 주가 전망 총평


데이터 분석 기반 CRM 사업까지 어도비의 영역 – 성장 동력 아직도 많다

  • 디지털 사업부(CRM)에 대한 기대감 강화 - Customer Journey Analytics: B2B와 B2C용 분석 솔루션 수요 증가 기대
  • 2021년 이커머스 지출: 4.2조달러, 미국 1조달러 돌파 예상 <어도비 디지털 이코노미 인덱스> → CRM 사업 고성장 가능 판단
  • 현재 fwd P/E 46배로 팬데믹 종료 수혜 기대감에 주가는 다시 신고가 돌파 
  • 하지만 디지털화가 하반기 본격화되기 때문에 중장기적 성장 스토리 지속 판단


어도비 주가 분석을 총평하자면 이번 실적 발표를 계기로 코로나가 정상 복귀되도 포토샵과 프리미어, 게임, 자동차, 패션, 이커머스 산업에서의 신규 수요 지속, 모바일과 PC 동시 이용 같은 디지털 전환은 계속해서 이뤄질거라 전망됩니다.

사진에서 나아가 동영상, 그리고 AR/VR이 점점 더 일상에 밀접하게 적용되고 있어 어도비 소프트웨어의 이용시간과 구독료 또한 장기간 우상향 할것으로 판단되어 현재 어도비 주가가 561.36$(263.55B, 300조) 부담스러운 가격이라고 생각 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시선으로 보았을때 어도비가 CRM사업 확장과 전자서명 시장까지 어도비가 괄목할만한 실적을 보여준다면 1000B(1600$)에도 도달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Webull, Finviz, 어도비(adobe), 삼성증권, 미래에셋 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