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디추싱(DIDI) 주식 주가 전망 (중국 최대 차량 공유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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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해볼 회사는 지난 6월 30일에 상장한 중국 최대 차량 공유 플랫폼 회사인 "디디추싱(DIDI)"입니다.

디디추싱은 중국 최대 차량 공유 플랫폼으로 뉴욕증권거래소 상장해 중국 내 높은 점유율 기반 수익성 개선 및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중국기업의 반독점 규제 이슈와 시장 지위에 비해 적자 규모의 확대는 디디추싱의 리스크로 생각됩니다.

신규상장한 디디추싱 회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차량공유시장 전망을 통해 디디추싱의 가치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1. 디디추싱(DIDI) 기업 개요




디디추싱(DIDI)은 2012년 출범하여 중국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차량 공유 업체다. 출범 당시에는 디디다처와 콰이디다처가 시장을 양분하였으며 2013년 각 텐센트와 알리바바의 투자를 받으며 성장하였다.

이후 우버가 바이두와 합작을 통해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2015년 두 회사는 합병을 결정하고 디디추싱을 출범하였다. 이후 우버 차이나의 지분을 모두 인수하면서, 중국 차량공유 시장의 93%까지 점유하였다.

현재는 호주, 일본, 중남미 등으로 진출하였고 우버, 리프트, 그랩, 올라, 볼트, 카림 및 소프트뱅크 등과 합작하고 있다. 2021년 3월 기준으로 16개 국가에서 4.93억 명의 연갂 활성화 운전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1,500만 명의 운전자를 보유하며 중국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차량 공유이며 거래액 기준 87%가 중국 내 차량 공유 사업에서 발생한다.





총 2.88억주의 ADS를 발행하였고, 공모가는 밴드의 최상단인 14달러 전체 조달 금액은 44억 달러, 기업 가치는 약 670억 달러로 평가되었다.

조달 금액의 30%는 차량 공유 사업에, 30%는 중국 외 해외 사업 부문에, 20%는 신사업, 기존 사업 확장 및 안정화에 사용할 예정이다. 락업 해제는 상장 후 180일(디디추싱 락업 해제 2021년 12월 30일 예상)로 당분간은 락업 해제에 따른 우려는 없다.



2. 디디추싱(DIDI) 사업 내용






주요 사업 모델은 차량 공유를 기반으로 한다. 전체 매출액의 94%는 중국 차량 공유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차량 공유와 배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차량 공유 부문은 1) 라이드 헤일링 2) 택시 헤일링 3) 쇼퍼(고급 차량 호출) 4) 히치(카풀링) 5) B2B로 나뉘어지며 매출의 대부분은 라이드 헤일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차량 공유 부문은 3.77억 명의 활성화 유저와 1,300만 명의 운전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1분기 기준 일평균 2,500만 회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외에도 신사업으로 운전자를 위한 차량을 빌려주고, 관리해 주는 오토 솔루션 부문과 공유 자전거 부문, 도시간 물류, 식료품 공동구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오토 솔루션은 운전자의 유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8년 런칭한 서비스로, 리스 회사 및 금융 기관을 통해 운전자들이 차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중국 내 가장 큰 리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3,000개의 리스 파트너와 60만 대 이상의 리스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도 Refueling station 네트워크를 통해 주유비 절감, 정비소와의 제휴를 통한 차량 유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3. 디디추싱(DIDI) 1분기 실적 리뷰

 



1분기는 중국 내 차량 공유 서비스 재개와 함께 매출액은 422억 위안으로 106% YoY 성장하였지만, 영업손실은 67억 위안으로 전년비 약 2배 확대되었다. 주요 원인은 1) 운전자 비용의 증 가 2) 신사업 진출에 따른 관련 비용 증가 3) 투자 확대에 따른 R&D 비용 증가이다.

운전자 비용은 차량 공유 탑승 수가 증가하며 수요에 비해 부족한 운전자 유인을 위해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며, 신사업의 경우 소비자에게 지불하는 인센티브를 마케팅 비용으로 처리하는 디디추싱의 회계 처리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 하였으나 이는 식료품 공동 구매 사업 부문인 Chengxin Technology가 기존 연결 기준에서 제외되며 이에 따른 재평가 이익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중국 차량 공유 시장 전망 CIC에 따르면, 중국 차량 공유 시장은 2016년 1,260억 위안에서 2019년 2,470억 위안으로 CAGR 25%로 고성장했다. 하지만 2020년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2,330억 위안으로 시장 규모가 하락하였다. 하지만 백신 보급이 지속되며 2025년 8,620억 위안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전세계적으로 차량 공유 시장이 확산되는 트렌드도 있지만, 중국은 1. 높은 인구 밀도 2. 차량 소유에 대한 제한에 의해 더욱 큰 성장을 할 것으로 추정한다.

중국은 2020년 기준으로 137개 도시에 각 1백 만 명이 넘는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1km²당 인구 밀도는 2,900명으로 미국의 1,600명보다 월등하게 높은 인구 밀도를 보인다.

또한 주차 공간 역시 인구당 0.2개로 미국의 1.9개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차량 보유에 따른 비용은 1선도시의 경우 6위안/km로 차량 공유 비용인 3.5위안/km의 1.5배 수준이다. 전기차로 전환된다면 해당 비용은 더욱 감소하기 때문에, 차량 공유의 비율은 점점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중국 정부는 차량 번호판 발급을 제한하고 있어 모든 수요자들이 차량을 보유할 수 없다. 베이징의 경우 추첨으로 차량 번호판을 보급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평균 0.03%만이 번호판을 받을 수 있고, 상해의 경우 공공 추첨의 형식으로 번호판을 보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베이징과 상해에서는 하루 평균 39분~45분을 대중교통이나 차량에서 보내고 있어 대체수단이 필요한 상황이다.

공유는 이러한 트렌드에 적합한 사업 모델이며, 중국 모빌리티 시장 내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다.

CIC에 따르면, 소비자 지출 기준 공유 모델 이용 비율은 2015년 1.2%에서 2025년 8.1%로 상승할 것으로 추정되며, 2040년에는 중국 모빌리티 시장의 35.9%는 공유 모델로 변경될 것으로 추정된다. 금액으로 보면, 소비자가 2020년에 공유 모델에 지출한 금액은 2,330억 위안으로 2016년 1,260억 위안에 비해 2배 상승하였으며 2025년에는 8,620억 위안으로 (CAGR 30% 성장)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4. 디디추싱(DIDI) 밸류에이션 및 투자 전략




언론에 알려졌던 디디추싱의 기업 가치는 1,000억 달러 였다. 그러나 1) 중국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수익을 내고 있지 못하며 해외 및 신사업 투자가 지속되는 만큼 흑자 전환까지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판단되고 2) 중국 정부의 반독점 규제에 따른 리스크에 따라 디디추싱의 기업가치는 기존 보다 낮은 수준인 670억 달러로 평가되었다.



Peer 업체인 우버와 리프트의 밸류에이션과 비교하면, 우버와 리프트는 PSR 기준 6배, 디디추싱의 PSR 은 2.7배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다만 이는 앞에서 언급했던 디디추싱의 회계처리 방법이 우버와 리프트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바른 비교를 위해 플랫폼 매출로 비교를 해야한다. 블룸버그 기준 디디추싱의 2021년 예상 매출액은 300억 달러로 YoY 45% 성장한 수치이다. 운전자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2020년과 동일하다고 가정시(디디추싱이 밝힌 2020년 플랫폼 매출은 53억 달러로 매출액의 26% 수준) 2021년 예상 플랫폼 매출액은 약 77억 달러다. 이를 통해 PSR을 산출하면 10.2배로 우버나 리프트에 비해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다만, 우버나 리프트의 정책 관련 문제가 해결되기 이전까지는 디디추싱이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을 것 이다. 흑자전환은 늦지만 가장 큰 차량 공유 시장에서 대부분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이를 기반으로 수익성 개선이 가능하고, 초기 진입 단계인 해외 시장 및 신사업에서는 점유율 상승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첫째로, 디디추싱은 최대 모빌리티 시장인 중국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미 차량 공유 부문에서는 2018년 조정 EBITDA기준으로 지속 수익을 보고 있었다.

게다가 국가교통운수부의 지침에 따르면, 차량이 두개 혹은 두개 이상의 인터넷 플랫폼에서 운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독점체제는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익성 지표인 거래당 매출액의 하락 역시 경쟁이 치열한 해외 사업 에 진출했기 때문으로 향후 점유율 상승과 Consolidation이 지속되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판단한다.

둘째로, 장기적으로 전기차의 도입과 자율주행의 도입으로 빠르게 비용 구조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디추싱은 BYD와의 협력을 통해 차량 공유용 차량인 D1을 개발하여 4,000여 대를 운영하고 있다. CIC에 따르면, 공유차의 1km당 비용은 1.1위안이지만, 전기차가 도입되는 경우 31.7% 감소한 0.8위안으로 감소한다. 또한 디디추싱에 따르면 2020년 중국내 전기차 운행의 38%가 디디추싱 플랫폼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전기차 전환에 따른 비용 감소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한다.

자율주행의 경우, 도입까지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운영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운전자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고, 교통 사고의 90%가 사람의 실수에 의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사고 비용, 안전 관련 비용, 보험비 등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현재 디디추싱은 20년 4월부터 로보택시 시범 운행을 시작하였고 상하이 일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쑤저우, 캘리포니아에서 도로주행 테스트 면허를 획득하였고 베이징시 자율주행 차량 도로주행 테스트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2019년 누적 테스트거리 1,332km를 달성한 바 있다.

이외에도 볼보의 차량에 디디추싱의 자율주행 프로그램이 탑재되었다. 또한 7월 8일 FTSE지수 편입과 15일 MSCI 중국 지수 편입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5. 디디추싱(DIDI) 주가 전망 총평



디디추싱(DIDI)이 상장한지 2일 밖에 지나지 않아 주가전망을 판단하기에는 어렵지만 디디추싱의 현재 PSR은 10.2배로 우버 6.0배 리프트에 6.4배에 비해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또한, 디디추싱(DIDI)은 현재 크게 2가지 리스크가 있는데
첫째로 디디추싱은 중국 규제 당국의 불공정 경쟁 행위 등을 이유로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2021년 4월 감독관리 기관과 면담을 통해 반독점 규제 준수 서약을 제출한 상태입니다. 향후 규제를 받는 경우, 벌금 등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둘째로, 디디추싱(DIDI)은 중국 이외에도 해외시장에 진출하였지만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구조이며 추가 투자가 계속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어 경쟁사의 점유율을 얼마나 가져올 수 있을 것일지를 지켜보아야 하는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디디추싱의 성장성과 전망은 밝다고 생각되지만 반독점 규제이슈, 투자 확대에 따른 적자 증가, PSR 지표를 보았을때 우버와 리프트보다 고평가 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디디추싱의 락업이 해제되는 기간까지는 디디추싱 주식을 매매 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삼성증권 (이경록 C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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