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뎁 주식 주가 전망(MS와 메타버스 기술 협력)

반응형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한 회사는 영상인식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보안플랫폼을 개발하는 IT기업인 "이노뎁"입니다.


최근 이노뎁은 마이크로소프트 향 매출을 기록하는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주가가 크게 올랐었는데 본래는 데이터 분석, 통합 플랫폼, 영상관제 등의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반 보안 플랫폼 전문 기업입니다.


이노뎁은 특히 영상인식 분야에 크게 강점을 갖고 있는 회사로 클라우드, 인공지능 , 5G 중심의 '스마트 시티 통합 플랫폼' 산업 성장에 도시 데이터 AI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노뎁은 어떤회사이고 주가 전망은 어떠할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이노뎁 회사 개요



2008년 이노뎁㈜ 법인 설립. 영상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CCTV 통합관제센터 플랫폼을 구축함. 이후 클라우드 기반 데이버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한 지능형 관제 플랫폼을 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도시 서비스 통합 운영 플랫폼인 스마트시티 플랫폼을 출시하였음.


2020 년 SKT-ADT 캡스-이노뎁 등 3 사의 ‘5GX 드론 솔루션 개발 및 사업화’ 협약을 체결하였음.
이후 올해 2월에는 3사 ‘AI 기반 지능형 영상분석솔루션 사업화’ 협약을 체결함. 전국 229 개 지자 체 통합관제센터 중 52%인 120개 사이트에 공급.


제품별 매출비중(2020 년 기준)은 영상인식 제품 90.3%, 데이터 플랫폼 8.1%, 기타 매출 1.6%를 차지함. 이중 공공부문 매출이 86.9%, 민간부문 매출 13.1%를 차지함.




2. 이노뎁 투자 포인트



(1) 진입장벽 상당히 높다




이노뎁이 진입한 영상관제 플랫폼 사업의 진입장벽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노뎁은 영상관제 플랫폼 사업을 오랜 기간 동안 영위하면서 딥러닝으로 축적된 인공지능 기술이 상당히 높은 수준에 와 있다.


반면에 도시 내의 CCTV 영상은 개인정보보호법으로 보호된 영상으로 승인을 받아야 제대로 된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지 않은 업체들이 단기간 내 진입하기 어렵다.


또한 영상보안 하드웨어는 중국산 장비의 OEM 으로 진입이 가능하나, 소프트웨어의 경우 수백 종에 달하는 기존 카메라 장비와의 호환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만큼 진입장벽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노뎁의 솔루션은 클라우드 기반의 기술을 활용해 경쟁사 대비 필요한 하드웨어(서버, 스토리지) 수가 적은 만큼 가격 경쟁력도 확보한 상황이다.





(2)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영역 확대 추진




이노뎁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공부문 매출 비중이 87%(2020 년 기준) 차지하고 있는 등 아직 민간부문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노뎁은 드론과 출입통제 사업을 중심으로 매출 확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드론이 수집하는 영상에 따라 발생하는 영상 데이터와 센서 데이터를 서버에 연결하고 분석하는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출입통제 사업의 경우 출입자의 안면인식 후 해당 출입자에 대한 영상 모니터링을 통해 보안 기능까지 수행한다. 2021 년 드론과 출입통제 사업부문 매출액은 약 100 억 원으로 예상되며, 향후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3) 이노뎁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혼합현실 기반 웨어러블 기기인 '홀로렌즈'에서 협력




홀로렌즈는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과 달리 현실 화면에 실제 개체의 스캔된 3D 이미지를 출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는 혼합현실(MR)을 내세우고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기술로 평가됨


이노뎁은 세계 최초로 이노코덱 기술 개발에 성공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MS)와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진행 중에 있음


3. 이노뎁 주가 기술적 분석






이노뎁 주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정한 메타버스 파트너사로 시장에 알려지면서 2주전 대비 60% 정도 급등하며 투자경고종목에 지정되었다.


현재 이노뎁 주식의 RSI 72.49 MFI는 90.18까지 올라오는 등 모든 기술적 지표는 이루다 주식이 과매수되었다는 지표를 보여주게 되었다


이로 인해 이노뎁 시가총액은 1,747억으로 코스닥 시총 순위 624위에 위치하게 되었다.





최근 개인/외국인/기관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메타버스 테마 열풍이 불며 개인투자자들의 공격적인 매수가 있었다.


현재 이노뎁 신규 매수자는 위험이 꽤 클 것으로 관망 포지션이 적합해 보인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자이언트스텝이 8000억대를 유지하고 있고 맥스트가 따상상등의 모습을 보면 메타버스 테마가 식지 않았다고 생각되기에 개인적으로 이노뎁 시가총액이 매우 가벼워 한 번 더 급등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이노뎁 주식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 외국인과 기관 매매 추이를 잘 살피면서 일부 차익실현을 하고 추후 다시 들어오는 등 시나리오 매매를 적절히 세울 필요가 있어 보이며 장기투자에 자신 있는 보유자들은 과감히 지속해서 보유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 같다.


4. 이노뎁 주가 기본적 분석




이노뎁은 연평균 10%이상의 매출 증가와 peer 그룹 대비 EV/EBITDA와 ROE 수치에서 비교우위를 갖고 있어 이노뎁 주가의 우상향이 기대된다.



5. 이노뎁 주가 총평



메타버스로 분류되는 섹터의 종목(자이언트 스텝, 바이브 컴퍼니, 위지윅 스튜디오 , 맥스트 등)들 중에서 시총이 1700억대로 제일 가벼워 시총 3,000억(44,000원)에는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전망합니다.


그 이유는 최근 미증시에서 주가 흐름이 좋은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협력하여 홀로그램향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만큼 이노뎁이 타사에서도 홀로그램 관련 수주를 이뤄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또한, 최근 이노뎁은 또 씨스트림(C-Stream) 기술을 개발하고 영상 코덱 표준과 호환되면서도 영상파일 크기를 50%에서 80%가량 추가로 줄여주는 기술을 선보였는데 이는 추가로 줄어든 파일 사이즈만큼 저장장치와 전송장치를 아낄 수 있는 비용절감형 기술로, 칩으로 이 기술을 구현한 기업은 있지만 소프트웨어로 구현한 기업은 없었는데 이 기술이 수익화가 본격화된다면 회사 주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흥국투자증권, SK증권, 유진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