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스텝 주식 주가 전망 (메타버스에 필수적인 VFX 기술)

반응형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에 분석해 볼 회사는 한국의 메타버스 대표주를 꿈꾸는 VFX 전문기업 "자이언트스텝"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지난 3월 상장 때부터 공모가 11000원에서 시초가에 두배인 22000원을 형성하며 이후 상한가(28600원)로 직행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장에 이목을 끌었습니다.
다른 IPO 신규 상장주들은 상장 3~4일 버티지 못하고 조정을 받았지만 자이언트스텝은 2021년 6월 21일 기준 49850원을 기록하며 따상 가격에 2배 가까운 시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어떠한 매력을 갖고 있어 계속해서 한국 증시에서 주목받고 있는지 자이언트스텝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1. 자이언트스텝 개요



리얼타임 엔진을 보유한 국내 No.1 광고 VFX 스튜디오 업체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및 영상 VFX(시각효과), Real-time 콘텐츠 제작과 솔루션 제공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8년 6월 설립돼 TV 광고 시장을 바탕으로 성장해 왔으며, 뉴미디어 흐름에 맞춰 AI 기반 VFX 솔루션, 버추얼 캐릭터 제작 등의 사업분야에 투자를 진행 중이다. VFX란 그림이나 영상을 합성하여 실제로 존재할 수 없거나 촬영이 제한적인 장면을 구현하는 기법으로 광고, 게임, 영화 등 콘텐츠 산업분야에 널리 활용된다.
3Q20 누적 기준 매출 비중은 VFX 및 Real-time 콘텐츠 제작 77.0%, 영상 콘텐츠 제작 16.6%, 방송장비 용역 및 제품 매출이 6.3%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현대차 등으로 삼성전자의 글로벌 언팩 VFX 프로젝트를 4 년간 수주했으며, SM Coex 아르티움, 인천공항 미디어타워. 평창 동계올림픽 그라운드 매핑 영상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또한, 2017년 설립한 미국 현지 자회사를 통해 Disney, NBC Universal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 자이언트스텝 투자 포인트




투자 포인트 1 : 자이언트스텝 "메타버스 시대 도래와 함께 큰 폭의 실적 성장 전망"




연평균(2017~2022 년) 68.5%씩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실감형 콘텐츠 시장에서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엔진’을 기반으로 한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① 기존 제작방식 대비 약 40%의 제작 시간을 효율화할 수 있는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구축하였고, ② 최근 네이버(지분투자 7.6%)와 SM 엔터테인먼트 등과 미래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임. ③ 특히 국내 유일의 XR(eXtended Reality) Live Studio인 “A.I-One Studio”을 기반으로 콘서트. 광고, 공연,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확대할 예정임.


투자 포인트 2 : 자이언트스텝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 진출도 긍정적임"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연평균(2017~2022 년) 11.0%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면서 매출 성장이 기대됨. ① 2016 년 이미 디즈니사 협력사 등록을 마쳤고, ② 2017년 6월 국내 VFX 업계 최초로 미국 LA에 미국 법인 “자이언트스텝 스튜디오”를 설립하였으며, ③ 2018년에는 넷플릭스 협력사 등록을 마치고, 2020년에는 NBC 유니버셜의 공식 벤더로 등록됨. 지난해 11월에는 구글 AR 콘텐츠 정식 벤더로도 등록함. 이를 기반으로 미국 법인의 매출 증가는 물론 글로벌 진출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긍정적임





투자 포인트 3 :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하여 "자이언트스텝 버츄얼 휴먼 등 실감형 콘텐츠로 성장성 가속화될 듯"


VFX는 실제로 존재할 수 없거나 촬영이 제한적인 장면을 그림이나 영상을 합성해 구현하는 기법으로서 광고, 게임, 영화 등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자이언트스텝의 경우 VFX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유료 XR Live 콘서트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를 진행하였으며, 걸그룹 에스파 제작에도 참여해 실제 멤버들과 가상 캐릭터들이 함께 공연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방송하였다. 또한 자이언트스텝은 버추얼 스튜디오인 A.I-One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버추얼 스튜디오에서는 현재 실시간 송출까지 가능해 네이버 나우의 실시간 비대면 XR 라이브 쇼를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자이언트 스텝은 리얼타임 엔진을 활용한 실시간 실감형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는 중이다

기존에는 특수효과를 적용하려면 실사 영상을 촬영한 이후에 별도의 편집 과정이 필요했지만 리얼타임 엔진을 사용하면 특수효과들이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행동에 반응하면서 제작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리얼타임 엔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반응하고 대화할 수 있는 가상 인간인 빈센트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인공지능(AI)을 접목해 인간의 표정을 구현해냈고 얼굴의 솜털이나 눈동자까지 사실적으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실시간 소통을 가능하다. 이러한 빈센트 프로젝트로 기술을 내재화한 버추얼 캐릭터 솔루션은 향후 동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향후 대용량·실시간성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이언트스텝이 보유한 리얼타임 엔진 활용능력과 실사 품질의 그래픽 기술력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게임 업종에서는 현실과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지속성이 확보된 메타버스를 실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 등을 구상 중에 있다. 이에 발맞춰 자이언트스텝의 버추얼 휴먼(캐릭터, 인플루언서, 아티스트 등)이 향후 순차적으로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이러한 버추얼 휴먼은 기존의 일방향성 콘텐츠가 아닌 AI 기반의 버추얼 휴먼 솔루션 및 리얼타임 엔진 기술을 활용한 양방향성 및 실시간성 콘텐츠로서 메타버스 시대 하에서 성장성 등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이다.



3. 자이언트스텝 주가 기술적 분석




자이언트스텝의 시가총액은 4744억(2021/06/21)으로 코스닥 상장기준 193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현재 자이언트스텝의 주가는 49,850원으로 (2021/06/21)로 전고점 59900원(2021/04/12) 대비 20.16% 정도 주가가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2021년 5월 3일에 RSI가 30을 터치할큼 과매도 구간(38,000원)까지 빠졌었는데 최근 1개월 동안 코스닥 지수 회복, 2분기 호실적을 기대감, KB자산운용 국내 첫 메타버스 펀드 출시 등 여러 호재가 겹치면서 11,000원 가까이 자이언트스텝 주가가 올라오면서 RSI가 71.60선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MACD는 지난 5월에 -1,300까지 빠졌었는데 6월 2일 MACD가 0을 돌파한 이후로 현재 MACD가 1972.57까지 올라하면서 자이언트스텝의 주가가 상승국면에 돌입했다고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한, 수급적으로도 외국인과 기관에서 양매수가 이어지고 있어 자이언트스텝 주가 상승에 긍정적일 것이라 판단되며 자이언트스텝 주식에 신규진입시 43,200원 이하에서 매수가 가능하다면 이상적인 가격에 진입하여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4. 자이언트스텝 주가 기본적 분석




리얼타임 콘텐츠로 승부할 시간이 기대된다


  • 글로벌 가상 인플루언서는 <릴 미켈라>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이미 활발히 활동을 진행하며 팬덤의 형성과 캐릭터별 독립 콘텐츠 제작을 통해 수익화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 또한 메타버스가 메인으로 제공하는 버추얼 휴먼 프로젝트 외에도 부캐의 시대에 개인들의 추가적 니즈가 기대되는 점은 향후 성장성을 더욱 뒷받침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2021년에는 3 ~ 5개의 버추얼 휴먼 제작을 통해 연결 매출액 374억 원(YoY +85%), 영업이익 53억 원(흑자전환)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 또한 코로나19 이후 BTL 광고 시장의 회복 시 인터렉티브 기능이 추가된 디지털 사이니지 및 디지털 파사드 개발 제작이 동반되며 실적 성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판단한다.



5. 자이언트스텝 주가 총평



자이언트스텝 주가는 메타버스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지만 뚜렷한 실적을 갖고 있지 않아 실적장세 판도로 흘러가는 최근 장세에서 하락 후 횡보로 많은 투자자들을 힘들게 했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 기관 펀드상품 등장과 코로나 팬데믹 종료에 따른 미디어 제작 시장에 활기가 생길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며 자이언트스텝 주식에 외인과 기관의 수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평균 디지털 콘텐츠 시장 성장이 11% 정도 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68.5%씩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실감형 콘텐츠 시장에서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 엔진’을 기반으로 한 큰 폭의 실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며 애플, 페이스북, 구글, 디즈니 등 여러 플랫폼 회사의 메타버스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 속에서 자이언트스텝의 제작 기술이 빛을 볼 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아직 애널리스트들이 자이언트스텝에 대한 목표주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을 보고 투자한다면 전고점 부근인 6만 원선에는 충분히 도달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키움증권, 네이버 증권 , 자이언트스텝, 삼성증권, 하이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