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인수 관련주(인텔 CEO 9일 방한 수혜주, 이재용 삼성 회장 만날듯)
1. ARM 인수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세계 최대 반도체 회사인 인텔의 수장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가 7개월 만에 한국을 찾는다. 겔싱어 CEO는 이번 방한 기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을 만날 것으로 예상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겔싱어 CEO는 오는 9일 한국을 방문한다. 구체적인 방문 목적과 세부 일정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겔싱어 CEO는 회사 임직원들과 고객사 미팅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겔싱어 CEO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회동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그는 지난 5월 한국을 찾았을 때도 이 회장을 만나 차세대 메모리, 팹리스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PC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삼성전자와 인텔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1, 2위를 다투는 관계다. 동시에 삼성전자는 ‘메모리 최강자’, 인텔은 ‘중앙처리장치(CPU) 최강자’로 동반자이기도 하다.
DDR5(PC와 서버용), LPDDR6(모바일 기기) 등 차세대 메모리 제품을 개발하는 데 컴퓨터의 두뇌인 CPU와 호환성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은 차세대 메모리 제품 개발을 위해 인텔과 오랜 기간 메모리와 CPU 호환성 테스트를 하는 등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아울러 영국의 반도체 설계(팹리스) 기업 ARM(암) 인수와 관련한 논의가 오갈지도 주목된다. 이 회장은 10월 ARM 최대주주인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을 한국에서 만나 회사 인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고 시사했다. 겔싱어 CEO는 지난 2월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ARM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이에 해외 언론은 지난 5월 이 회장과 겔싱어 CEO의 만남 이후 두 사람이 ARM 지분 투자에 대해 논의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해석했다.
2. ARM 인수 관련주(인텔 CEO 방한 수혜주)
(1) 가온칩스
1) 가온칩스 회사 개요 : ARM 및 삼성전자 파운드리 파트너
- 2012년 8월에 설립되어 반도체소자의 설계 및 제조업(ASIC)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2022년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하이엔드 공정 기술 바탕으로 고사양 제품에 집중하고 있으며 Automotive(자동차), AI, IoT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레퍼런스 보유.
- 세계 최대 반도체 설계회사인 ARM과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공식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SAFE-DSP)로서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함.
2) 가온칩스 사업 현황
- Automotive, 보안, 디스플레이 등 시제품 개발이 확대된 가운데 용역 관련 수주도 증가하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크게 신장.
- 원가구조 저하의 영향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크게 하락, 법인세환급 효과에도 파생상품평가이익 제거 등으로 순이익률도 크게 하락.
- 차량, AI, IoT의 구조적 발전에 따라 하이엔드 특화 설계 및 테스트 솔루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바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2) 오픈엣지테크놀로지
1) 오픈엣지테크놀로지 회사 개요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 기술을 엣지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IP 기술을 개발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함.
고성능 Total Memory System IP Solution 및 동 솔루션과 신경망처리장치를 결합한 AI Platform IP Solution for Edge Computing을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제공함.
통합된 IP 솔루션이 만들어내는 추가적인 시너지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니고 있음
(3) 넥스트칩
(1) 넥스트칩 회사 개요 : 자율주행을 위한 영상인식 반도체 기술 보유
- 2019년 1월 (주)앤씨앤의 오토모티브 사업부문의 물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차량용 반도체 개발 업체이며, 2022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자동차용 카메라에 탑재되는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 기술(ISP), HD 영상을 아날로그 방식으로 전송할 수 있는 AHD 기술 등을 자체개발해 보유함.
- 또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나 자율주행 차량에 필수적인 영상 인식용 시스템온칩(SoC)도 출시하였으며, 자동차 제조사(OEM) 및 부품사에 공급함.
(2) 넥스트칩 사업 현황
-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현지 자동차 협력사 생산공장 중단으로 SP, AHD의 수주가 감소하며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크게 축소.
- 큰 폭의 매출 감소 및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으로 판관비 부담 크게 가중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확대, 그러나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반도체 및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정상화, 중국의 봉쇄조치 완화 등으로 외형 회복 일부 가능할 듯.
(4) 코아시아
(1) 코아시아 회사 개요 : 시스템반도체 사업 강화 중
- 코아시아는 1993년 5월에 설립되어 IT부품 유통, LED, 카메라 모듈/광학렌즈, 시스템 반도체, 신기술사업금융의 사업 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음.
- 연결대상 중속기업으로는 CoAsia CM VINA JSC.(카메라 모듈), (주)코아시아씨엠(전자부품 도소매)등을 보유하고 있음.
- 자회사 중 CoAsia SEMI는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삼성전자 파운드리 SAFE 내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임.
(2) 코아시아 사업 현황
- 금융부문의 부진 등에도 스마트폰 카메라 및 렌즈 모듈의 공급 증가와 SoC 디자인 서비스 수주 확대로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성장.
- 원가구조 개선되었으나 인건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이자비용 증가 및 법인세비용 반영 등으로 순이익도 적자전환.
- 전방 스마트폰 산업의 부진이 예상되나 삼성전자의 갤럭시Z 시리즈 출시 효과와 맞춤형 SoC, 전장용 등을 통한 시스템 반도체 부문의 사업 확대로 매출 성장 전망.
⭐️ARM 인수 관련주 및 수혜주⭐️
가온칩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넥스트칩 , 코아시아
참고사항)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외에도 이슈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세요.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