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젠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및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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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브젠 회사 개요

 

 

 

 

기업과 고객을 연결하는 마테크 솔루션 부문 대기업 중심으로 국내 시장 선도 업체

 

 

 

2000 년 오브젠㈜ 법인 설립. 2001년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출시 이후 증권, 카드, 은행, 통신, 유통 등의 대기업 고객사 확보. 2016년 AI Lab 을 신설하여 AI 기술 연구 본격화. 2017 년 마테크(MarTech: Marketing + Technology) 솔루션 시장 진출. 2021년 마이데이터 마케팅 솔 루션 출시. 2021 년 네이버클라우드와 협력 파트너쉽 체결 이후, 2022 년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 기반 초개인화 마케팅 협력 MOU 를 체결함.

 

 

 

 

 

 

 

오브젠은 코스닥시장 상장요건 중 기술 성장특례(한국평가데이터, 기술보증기금 각각 A, A 등급)를 적용한 기술성장기업으로 1 월 30 일에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임. 제품별 매출비중(2021 년 연결 기준)은 제품 라이선스비 14.0%, 프로페셔널 서비스 73.4%, 제품 기술비 6.2%, 제품 운영비 6.4%.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50.4%,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8.1%, 기타 주주 20.8%, 상장주선인 0.6%, 공모주(우리사주) 1.0%, 공모주주(기관+일반) 33.4%

 

 

 

 

 

 

 

 

 

2. 오브젠 공모주 청약 일정, 보호 예수 현황 , 청약 한도

 

 

 

 

 

1. 오브젠 공모주 청약일 : 2023.01.16(월)~2023.01.17(화)
2. 오브젠 공모주 청약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단독 진행 
3. 오브젠 공모가 : 6,000원 (* 오브젠 최소 청약 20주 최소 청약 증거금 180,000원)
4. 오브젠 청약 수수료 : 한국투자증권 2,000원
5. 오브젠 청약 환불일 : 2023.01.19일(목)
6. 오브젠 상장 예정일 : 2022.01.30일(월)
7. 오브젠 공모 후 시가총액 : 약 698억원

 

 

 

 

 

오브젠 공모주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 당일 전체물량의 23.64%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와 비슷해 주가흐름 변동성이 타 공모주들과 유사할것으로 예측됩니다.

 

 

 

 

 

3. 오브젠 수요예측 결과

 

 

 

 

 

 

 

 

 

오브젠은 지난 10~11일 실시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희망공모가(1만8000원~2만4000원) 하단인 1만8000원에 공모가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기관투자자 599개 기관이 참여해 5349만6000주를 신청, 경쟁률 98.49대 1을 기록했다. 미래반도체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이다. 

 


오브젠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중 37.4%가 희망공모가 하단인 1만8000원을 써냈고, 49.45%는 하단인 1만8000원보다 낮은 가격을 써냈다. 



확보되는 자금은 솔루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IT 장비 투자와 솔루션 연구개발, 데이터 구매 비용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대다수 기관들이 미오브젠 공모주를 배정받은 뒤 일정 기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지 않았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이 낮다는 것은 상장 이후 기관 물량이 대거 쏟아질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오브젠 의무보유 확약 신청도 전체 599개 기관 중 6곳(1.0%)에 그쳤다. 15일 확약에 4곳, 6개월 확약에 2곳이 신청했고, 의무보유를 확약하지 않은 곳이 593곳으로 전체의 98.99%에 달했다. 

 

 

 

 

4. 오브젠 실적

 

 

 

 

 

 

5. 오브젠 장외가

 

 

 

 

 

오브젠 장외시장 거래동향을 살펴보면 오브젠 장외 매도 희망가 존재 하지 않으며 오브젠 장외 매수 희망가는 10,000원대에 형성되어있다. 

 

 

 

 

 

6. 오브젠 투자 포인트

 

 

 

 

1) 마테크 솔루션 선도기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실적 성장 전망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과 AI 알고리즘을 적용한 초개인화 마케팅 솔루션인 마테크 솔루션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실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함. ① 다양한 산업에 걸쳐 국내 최대의 대기업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고, ② 이를 기반으로 동사의 솔루션을 도입한 고객사의 88.9%가 업그레이드 및 확장 및 지속 이용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임. 또한, 복수 솔루션을 적용한 고객사 매출액 및 비 중(2019년 15.5% → 2020년 32.7% → 2021년 49.6% → 2022년 3분기 67.8%)이 지 속 증가하고 있음. ③ 이는 분야별 마테크 전문인재를 확보한 가운데, 매출액의 평균 19.1% (2019~2022E) 연구개발 비용을 지불, 국내외 경쟁사 대비 다양한 산업에서 차별화된 경쟁력 을 확보하였기 때문임. ④ 결국 마테크 솔루션 매출 비중이 지속 증가(2020 년 30.5% → 2021 년 46.8% → 2022년 3 분기 60.6%)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2) 고객 다변화 및 네이버클라우드와 협업 강화도 긍정적

 

 

 

 

① 성장성이 높은 전방 시장을 기 준으로 마테크 신기술을 활용하여 신규고객 확대를 추진함. 특히 대기업의 확고한 인지도와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SaaS) 솔루션을 바탕으로 중견기업으로 본격 확대할 예정임. ② 2대 주주인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업 강화를 통한 신사업 매출 확대를 기대함. 네이버클라우드 플 랫폼 기반 SaaS 솔루션 공동영업은 물론 네이버쇼핑 입점사 대상 마케팅 협업이 가능함. 또한, 네이버클라우드의 SaaS 중심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함.

 

 

 

 

 

 

7.  오브젠 공모주 청약 전망 및 결론 

 

 

 

● 오브젠 투자포인트 간단 요약(마테크 솔루션 선도기업)

 

 

1) 주요 사업
- 금융, 유통, 통신,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에서 데이터, 분석, 마케팅 영역 솔루션과 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
- 마이데이터를 비롯한 데이터 신사업, 빅데이터 기반의 AI 분석 플랫폼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AI 영역에서 두각.
- 마케팅 자동화와 데이터 처리 기술, 분석 알고리즘을 결합한 AI 주도 자율 마케팅 실현을 준비.

 


2) 경쟁현황
- 현재 마테크 솔루션 시장은 아직까지 자체개발을 통해 기본적인 기능을 활용하는 기업이 다수.
- 다만 오브젠을 비롯한 국내 솔루션사들과 해외 솔루션사들이 경쟁하면서 대기업 시장부터 점차 마테크 솔루션으로의 전환이 진행되는 상태.
- 대기업 시장을 선도하는 오브젠을 제외하면 뚜렷한 시장 지배사는 존재하고 있지 않음.

 

 

 

✍️ 오브젠 청약 결론 Comment

 

 

수요예측 경쟁률 / 매우낮음
의무보유 확약 / 매우낮음
유통가능물량 / 준수한편

 

 

👉🏼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1500대1을 상회했던 미래반도체와 달리 오브젠은 상당히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인 98.5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기업공개(IPO) 시장의 침체 분위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종목별 '옥석가리기'가 심화되고 있다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오브젠 의무보유 확약 신청도 전체 599개 기관 중 6곳(1.0%)에 그쳤습니다. 이를 종합했을때 오브젠 공모주 청약에 관심갖기보다는 같은 기간 진행되는 미래반도체 청약에 집중하는게 좋아보여 오브젠 공모주 청약은 개인적으로 패스할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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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오브젠 , 유진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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