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 관련주 (삼성전자 CES AR/VR을 넘어 홀로그램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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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성전자 CES 홀로그램 관련 기사 요약

 

 

 

 

삼성전자, 메타버스는 홀로그램으로..’CES 2022’ 시그니처 5종 확정

 

 

 

 

 

삼성전자가 내년 1월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2’에서 선보일 메인 시그니처 출품작을 확정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홀로그램 스마트기기 등 총 5종의 시그니처 제품을 공개할 방침이다.

 

 


15일 삼성전자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내년 1월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2에서 ‘QD OLED TV(유기발광다이오드)’, ‘QNED(퀀텀나노발광다이오드) TV’, ‘트리플 폴더블폰’, ‘롤러블폰’, ‘홀로그램 스마트기기’ 등의 시그니처 제품을 공개한다.

 

 


이번 ‘CES 2022’는 2년만에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인 만큼, 삼성전자가 어떤 출품작을 내놓을지 전세계 미디어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건 3D 홀로그램으로 3차원 영상을 통해 만든 입체 사진을 허공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든 기술이다.

 

 

 

지난해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 기술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삼성전자의 홀로그램은 레이저 광원을 ‘Steering-BLU’라 불리는 장치로 조향해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삼성전자와 삼성전기가 지분 투자한 ‘DigiLens’라는 회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인 ‘Waveguide’가 활용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삼성전자는 홀로그램 연구결과를 토대로 AR/VR/MR(증강현실, 가상현실, 혼합현실) 등에 접목한 스마트기기를 공개함으로써 압도적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삼성전자 내부사정에 밝은 관계자는 “가전과 스마트폰의 미래인 메타버스 등을 구현할 기기로 나노마이크로 LED 같은 최첨단 디스플레이 기술을 선택했다는 것이 눈에 띈다”며 “삼성전자는 향후 AR/VR 서비스에서 홀로그램 방식을 최종 낙점했다 것이 이번 CES의 가장 큰 특장점으로 부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  삼성전자 AR/VR을 넘어 홀로그램의 시대로 홀로그램 투자포인트는?

 

 

 

 

(1) 2022년 CES에서 선보일 삼성전자의 홀로그램 디바이스

 

 

 

삼성종합기술원과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11월 Nature에 슬림패널 홀로그램 기기 연구와 관련된 논문을 발표. 홀로그램은 SF 영화를 통해 익숙한 기술이나, 입체 영상을 구현을 위한 매개체를 찾아내기 어려우며, 입체 영상 데이터 용량이 막대하다는 한계점이 존재했음. 2020년 발표한 삼성의 논문은 그간 발표된 홀로그램 연구를 초월하는 내용으로, AR/VR 등 경쟁업체들의 기존 기술을 압도할 것으로 평가. 2022년 CES가 2년만의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됨에 따라 삼성 전자가 홀로그램 기기를 바탕으로 전세계 미디어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을것으로 기대

 

 

 

 

 

 

 

 

 

(2) 홀로그램을 구동할 4개의 축 - LCD / 레이저 / Waveguide / FPGA

 

 

 

 

 

삼성의 홀로그램은 레이저 광원을 Steering-BLU라 불리는 특수 BLU 통해 조향하여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으로 추정. 여기에서 Waveguide 기술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최근 삼성전자와 삼성전기가 지분투자를 진행한 DigiLens社가 Waveguide 핵심 기술을 보유. 홀로그램을 위한 영상 입력은 특수 홀로그램 비디오 프로세서가 담당하며, 이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반도체인 FPGA 기술이 적용

 

 

 

 

 

 

 

 

(3)2022년 CES, 메타버스 H/W의 경영장이 될 것

 

 

 

 

물론 삼성전자가 CES에서 홀로그램 기기를 선보인다 해도 양산이 될때까지는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하지만 컨텐츠에 몰린 투자자들의 관심을 하드웨어로 옮기기에는 충분한 이벤트가 될 것으로 기대. DigiLens에 지분을 투자한 삼성전자, 삼성전기 뿐 아니라 레이저다이오드를 제조하는 큐에스아이에 투자자 들의 관심이 확대될 것. 뿐만 아니라 사장된 기술로 투자자들의 머리속에서 잊혀져가는 한솔테크닉스 같은 LCD 부품 업체들도 부각될 수 있을 전망

 

 

 

 

 

 

3.  홀로그램 관련주 (삼성전자 CES 수혜주는?)

 

 

 

 

(1) 삼성전기

 

 

 

 

 

 

 

삼성전기의 사업은 카메라 모듈, 통신 모듈 등의 모션솔루션과 MLCC, EMC, TSVC 등 칩 부품의 컴포넌트솔루션, 반도체패키지 기판, 고밀도다층기판 등 기판솔루션으로 구성됨.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부문에서 글로벌 2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삼성SDI, LG전자, Stats Chippac, 인텔 등임.

 

 

 

중국, 태국, 필리핀, 베트남, 미국, 독일, 일본 등 해외 각지에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현지법인을 운영 중이며,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

 

 

 

 

 

 

올해 22만원대까지 기록했던 삼성전기 주가가 15만원선을 터치하며 최근 18만원까지 회복한 동력은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의 개선으로 보여진다.

 

 

 

삼성전기의 홀로그램 신사업 확장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시각은 긍정적으로 보이며 평균 목표주가는 246,167원으로 현주가 대비 30% 정도 업사이드가 열려있어 CES를 대비한 투자로 매력적인 가격대에 있는 종목으로 판단된다.

 

 

 

 

 

 

(2) 큐에스아이

 

 

 

 

 

 

큐에스아이는 2000년 7월 설립되어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은 Power Tool, Barcode Scanner, Laser Beam Printer 등이 있으며, 중국 생산법인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큐에스아이는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을 가지고 있어 차별화된 각 고객별 맞춤형 제품이 가능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큐에스아이는 미용, 의료,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와 메타버스의 중요성 등으로 관련 레이저다이오드의 수요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바 매출 성장세 이어갈것으로 예상됨

 

 

 

 

 

 

큐에스아이의 경우 시가총액이 1000억대로 가벼운 종목이라 기관 투자가 쉽게 들어올수 없는 종목인데 12월 15일 40,441주 매입이 이루어졌다. 최근 5일간의 상승이 가파르긴했지만 큐에스아이의 삼성전자향 홀로그램 테마는 아직 시장에 반영되지도 않았다고다고 생각되며 올해 말이나 1월안에 큐에스아이 주가는 크게 상승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3) 한솔테크닉스

 

 

 

 

 

 

 

한솔테크닉스는 전자부품, LED소재, 태양광 제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2015년부터 무선충전 모듈 및 액세서리 등 스마트폰 관련 신규 사업을 육성 중임.

 

 

 

한솔테크닉스는 LCD TV의 핵심부품인 파워보드, LCM(LCD Module, 액정디스플레이모듈), BLU(백라이트유닛), 발광다이오드(LED) 칩을 제조하기 위한 LED용 웨이퍼, 휴대폰 부품, 태양광모듈 등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협력사는 삼성전자다. 

 

 

 

한솔테크닉스의 경우 홀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LED와 LCD 부품 생산 업체로 삼성전자 CES 홀로그램 관련주로 분류되었다.

 

 

 

 

 

2주간 한솔테크닉스의 주가 상승 동력은 개인과 기관으로부터 촉발되었으나 12월 15일 기준 대량매도가 이루어져 앞으로의 수급 향방이 주가 상승 향방을 결정할것으로 판단된다.

 

 

 

 

 

 

(4)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사업부문은 CE(TV, 모니터, 에어컨, 냉장고 등), IM(휴대폰, 통신 시스템, 컴퓨터), DS(메모리 반도체, 시스템LSI), Harman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글로벌 IT기업으로, 한국과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 및 DS 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의 생산/판매법인, Harman 부문 종속기업 등 234개의 종속기업 보유.

 

 

TV, 스마트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 부문 등에서 글로벌 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한바 양호한 사업 포트폴리오로 안정적 이익창출력 확보하고 있음

 

 

 

 

 

 

 

68300원까지 떨어졌던 삼성전자 주가가 최근 13%정도 반등한 이유는 디램 가격 하락세에도 파운드리 공급 부족에 따른 판가 상승, 프리미엄 디램 제품의 비중 확대에 따른 디램 가격 상승 기대심리 작용과, 폴더블 스마트폰의 견조한 판매와 OLED 판매 증가로 매출 성장 전망, 금리 인상에 따른 성장주 전략보단 현금성 자산을 갖춘 안전자산 선호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삼성전자 목표주가는 평균적으로 96,435원이며 현 주가대비 20%정도 업사이드가 열려있으며 최근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개선되고 있는 만큼 삼성전자가 CES에서 홀로그램을 활용한 삼성전자의 미래를 보여준다면 삼성전자 주가가 다시한번 올해 초처럼 불을 뿜는 상황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한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카카오페이증권, 인포스탁데일리(http://www.infostock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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