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엠텍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반응형

 

 

 

1.  와이엠텍 회사 개요 

 

 

 

고전력 EV Relay 국산화로 글로벌 레퍼런스 확보에 성공한 Relay 개발업체

 

 

 

 

 

 

와이엠텍은 2004 년 법인 설립되었다.

 

 

 

와이엠텍 전력 제품의 전기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Relay(스위치 장치) 제조함. 통신장비, 전동지게차 등에 사용되는 저전력 Relay 인 DC(Direct Current, 직류) Relay 부터 ESS(Energy Storage System), 전기자동차, 2차전지 후공정 장비 등 고전력 Relay 인 EV Relay까지 폭 넓은 제품군 보유.

 

 

 

특히 성장 중인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시장 선점을 위해 고전력 EV Relay 중심 포트폴리오 구축. LG 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중. 2021 년 9월 10 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 예정.

 

 

 

제품별 매출비중(2020 년 별도 기준)은 EV Relay 93.0%, DC Relay 등 7.0% 기록.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54.4%, 전문투자자 0.9%, 상장주선인 0.3%, 우리사주조 합 2.2%, 기존주주 31.6%, 공모주주 10.6%.

 

 

 

 

 

 

 

2.  와이엠텍 공모개요 및 보호예수현황

 

 

 

 

 

1. 와이엠텍 공모 청약일 : 2021.08.31(화)~2021.09.01일(수)
2. 와이엠텍 공모청약 주관사 : KB증권 (★단독 진행★)
3. 와이엠텍 확정공모가액 : 28,000원 (공모가 최상단 28,000원으로 균등배정을 위한 최소청약증거금 140,000원)
4. 와이엠텍 청약 수수료 : KB증권 일반고객 온라인 1,500원 오프라인 4,000원
5. 와이엠텍 청약 환불일 : 2021.09.03일(금)
6. 와이엠텍 상장 예정일 : 2021.09.10일(금)
7.  와이엠텍 중복청약 가능 여부 : 불가능

 

 

 

 

 

와이엠텍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당일 전체물량의 42.9%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가 많아 주가변동이 클것으로 예상된다.

 

 

 

3.  와이엠텍 수요예측 결과

 

 

 

 

 

와이엠텍의 수요예측 결과로 총 1,630곳의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해 1696.1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1733 대 1), HK이노엔(1871 대 1) 등과 비교하면 낮다고 볼수 있으나 희망 공모가 상단인 25,000원을 초과해 28,000원을 기록할 만큼 와이엠텍에 대한 기관의 관심이 뜨거운만큼 공모주 주가 흐름에 긍정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4.  와이엠텍 실적 추이 및 전망

 

 

 

 

 

 

 

5.  와이엠텍 주가 밸류에이션

 

 

 

 

가) 와이엠텍 유사기업 PER 산출

 

 

 

 

 

 

나) 와이엠텍 주당 평가가액 산출

 

 

 

 

 

 

다) 와이엠텍 희망공모가액 결정

 

 

 

 

와이엠텍 희망공모가액인 최상단인 25,000원을 초과한 28,000원에 확정 공모가액이 결정됐다.

 

 

 

라) 와이엠텍 장외가

 

 

 

 

 

와이엠텍 장외가는 40,000원에서 45,000원 사이에 형성된 상태다.

 

 

 

 

6.  와이엠텍 투자 포인트

 

 

 

 

1) 와이엠텍 기존 레퍼런스를 바탕, 글로벌 고객 확대로 안정적 성장 전망

 

 

 

 

 

 

와이엠텍은 주요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EV Relay 국산화를 통해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보하여 안정적 성장을 전망함.

 

 

 

① 오랜 업력을 기반으로 원천기술을 확보, 시장 선도형 제품을 기획 단계부터 고객사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상용화를 실현하였음.

 

 

 

② 이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 21 개국 350 개 고객사의 글로벌 레퍼런스를 확보함.

 

 

 

③ 또한, 기확보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기존 고객을 Lock-in,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선진 시장인 미국과 유럽 현지 업체를 직접 공략할 예정. 2020 년 현재 21 개국에서 2025 년까지 42 개국에 진출하여 선진국향 매출 비중을 6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추진 중임.

 

 

 

 

 

 

 

2) 와이엠텍 ESS 제품 다양화 및 전기차용 시장 진입으로 실적 성장 지속 전망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전기차 급속 충전 등 주요 전방 시장 성장으로 글로벌 EV Relay 시장은 2026년까지 CAGR 32% 성장을 전망하고 있는 가운데, 와이엠텍의 큰 폭의 실적 성장이 기대됨.

 

 

 

① 대용량 ESS, 전기버스, 전기버스 충전기 등 산업용(대용량) EV Relay 에서 경쟁력을 보유하여 시장 확대와 수혜가 예상됨.

 

 

 

② 또한, 와이엠텍은 향후 전기차에 채택될 것으로 예상하는 DC 800V EV Relay 를 개발 중임. 현재는 400V 제품이 채택되어 사용 중이지만, 주행거리 향상, 초급속 충전, 차체 경량화를 위해 DV 800V급 제품에 대한 신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함. 와이엠텍은 전기차용 DC 800V EV Relay 를 2021년 개발 완료하여 하반기에 시제품 출시 예정. 향후 DC 800V급 전기승용차 시장을 선점하여 본격적인 시장이 열리는 시점에서 수혜를 기대함.

 

 

 

 

 

 

 

 

7.  와이엠텍 공모 청약 및 투자 여부 판단

 

 

 

 

 

 

직류(DC) 계전기(Relay) 국산화 기업

 

 

 

 

와이엠텍은 글로벌 소수 기업이 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Relay(전기계전기)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Relay 란 전자기기나 전기회로 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폐 장치를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전기 스위치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일반적인 전기 스위치의 경우 직접적인 물리적 조정을 통해 On/Off 를 결정하지만, Relay 의 경우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전자석의 힘을 활용하여 스위치의 접점 을 On/Off 한다는 특성이 있다.

 

 

 

Relay 자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전압이 필요하 지 않지만 고(高)전압을 입력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고압 전류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데 주로 사용되며, 와이엠텍은 저(低)전압부터 고(高)전압까지 직류(DC) 전력제어용 Relay 를 주로 생산한다.

 

 

 

미국, 일본, 중국 등의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고 있으며, 산업 분 야별로 경쟁 강도는 다르다. 현재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분야는 산업용 대용 량 제품이다. 500A~1,000A 고전류 제품과 DC 800V~1,500V 고전압 제품 위주로 매출이 발생한다.

 

 

 

ESS 및 UPS, 태양광 인버터 등에서 사용된다. 질소 및 수소혼합가스를 활용하여 고전압 고전류 차단 시 발생하는 아크(Arc, 전기불꽃)를 빠르게 제어하는 기 술, 그리고 충/방전 등 전류의 방향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아크를 차단하는 양방향 아크 차단 기술 등을 활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 기업들이 400V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반면, 와이엠텍은 800V 산업용 제품을 주력으로 함에 따라 국내 산업용 Relay 시장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판단이다.

 

 

 

 

 

 

 

와이엠텍 전기차 시장 성장 직접 수혜 가능

 

 

 

 

전기를 활용하여 구동하는 전기차(EV, Electric Vehicle)뿐만 아니라 전기 충전을 위한 디바이스(전기 충전기 등)에 Relay는 필수불가결한 부품이다. 과전압/과전류와 같은 전기 과부하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 사고의 제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전기차 배터리 용량 확대 및 충전시간 단축 등을 위한 고전압/고전류화(化)가 진행됨에 따라 안 전 기준도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중이며, 이를 위한 EV Relay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이다.

 

 

 

현재 와이엠텍은 전기버스와 같은 상용차를 중심으로 EV Relay를 공급 중이며, 향 후 승용 전기차/수소차 시장까지의 진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또, 직류를 활용하는 전기 급속 충전기에도 동사의 EV Relay가 활용된다. 국내 급속 충전기 시장 점유율 1 위 기업을 비롯하여 주요 전기 충전기 제조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중이다.

 

 

 

지난 7 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탄소중립 조기 실현을 위한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상활 점검 및 확충방안’에 따르면 전기차는 2025 년까지 누적기준 113 만대, 급속/완속 충전기 는 60 만기 이상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방 산업이 가파른 성장 속도를 보일 것으 로 예상되는 만큼 와이엠텍의 EV Relay 매출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한다.

 

 

 

 

 

 

올해 와이엠텍 실적은 국내외 ESS용 EV Relay 호조로 매출액 277억원 (+62.7% y-y), 영업이익 72억원(+60.8% y-y) 기록할것으로 전망된다.

 

 

 

공모가 밴드를 기준으로 산출한 와이엠텍 2021E PER은 18.3~21.8배, 2022E PER은 12.5~14.9배로 2차전지 산업 내 소재, 부품 기업(평균 PER 34.6배)과 비교했을 때 저평가 상태로 판단되어 공모청약에 참여하는게 개인적으로 좋아보인다.

 

 

 

다만 와이엠텍의 리스크로는 보호예수가 없는 기존 주주 31.6% 지분이 상장 직후부터 유통 가능하다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와이엠텍, SK증권, 유진투자증권, NH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