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카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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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케이카 회사 개요 

 

 

 

독점적인 온ᆞ오프라인 플랫폼을 가진 국내 1 위 중고차 판매기업

 

 

 

 

 

2002년 법인 설립 2018년 SK(주)에서 분리되어 한앤컴퍼니에 매각된 후 2021년 케이카로 사명 변경.

 

 

케이카는 인증중고차(CPO, Certified Pre-Owned) 매매사업자로 이커머스 플랫폼과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 중고차 시장 내 매출 규모 1위기록.

 

 

중고차사업부는개인향 소매사업, 기업향 도매사업으로 구분. 2015 년 업계 최초로 런칭한 중고차 판매 이커머스 플랫폼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는 2021 년 상반기 기준 시장 점유율 81.0%를 기록함. 2021 년 “조이렌트카”를 인수하여 렌터카 사업으로 포트폴리오 확장. 2021 년 10월 13일 코스피 시장에 신규상장 예정.

 

 

 

제품별 매출비중(2020 년 별도 기준)은 중고차 이커머스 31.8%, 중고차 내방판매 60.5%, 중고차 도매 7.4%, 기타 0.3%를 차지함.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65.0%, 우리사주조합 7.0%, 공모주주 28.0%.

 

 

 

 

 

2.  케이카 공모 개요 및 일정 , 보호예수 현황

 

 

1.  케이카 공모 청약일 : 2021.09.30(목)~2021.10.01(금)
2. 케이카 공모청약 주관사 :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배정주식순 나열★)
3. 케이카 확정 공모가액 : 25,000원 (케이카 균등배정을 최소청약증거금 125,000원)
4. 케이카 청약 수수료 : NH투자증권 수수료 무료/ 삼성증권, 대신증권, 하나금융투자 청약 수수료 2,000원
5. 케이카 청약 환불일 : 2021.10.06일(수)
6. 케이카 상장 예정일 : 2021.10.13일(수)
7.  케이카 예상시가총액 : 1조 2,022억원

 

 

케이카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당일 전체물량의 22.4%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가 준수해 유통가능 물량으로만 놓고 봤을때 긍정적인 주가흐름이 예상된다.

 

 

 

3. 케이카 수요예측 결과

 

 

 

 

케이카 수요예측 결과는 총 371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경쟁률 40 : 1을 기록하며 상당히 저조한 경쟁률을 기록했다. 케이카 희망공모가액 밴드 최하단인 34,300원을 하회하는 가격을 쓴 기관 비율이 38.08%에 달해 수요예측 결과로만 놓고 봤을때 케이카 공모청약에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적어 보인다.

 

 

 

 

4.  케이카 실적 추이 및 전망

 

 

 

 

 

 

5.  케이카 주가 밸류에이션 

 

 

 

 

가) 케이카 유사기업 PSR 산출

 

 

 

 

 

 

나) 케이카 주당 평가가액

 

 

 

 

다) 케이카 희망공모가액의 결정

 

 

라) 케이카 장외가

 

 

케이카 장외가는 한앤코오토서비스홀딩스 유한회사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어서 장외거래가 없다.

 

 

 

 

6.  케이카 투자 포인트

 

 

 

 

 

1) 케이카 투자 포인트 :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통한 안정적 성장 전망

 

 

 

국내 독점적인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함.

 

 

 

1. 투명성이 부족한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100% 직영 인증 중고차만을 취급하며 온·오프라인 모두 3일 책임 환불제를 실시함으로 품질, 가격 투명성을 확보함.

 

 

 

2. 국내 최대 규모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매-결정-결제- 수령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화. 365일/24시간 결제 서비스 및 1일 배송 서비스 제공. 이에 따라 매출비중도 꾸준히 성장 (2018 년 21% → 2020 년 32%). 시장 점유율 81.0% 기록함.

 

 

 

3. 또한, 2021년 7월기준 전국 41개 주요 도시 1시간 거리의 오프라인 네트워크 보유. 진단 -상품화-마케팅-배송-환불까지 풀필먼트 센터 기능 수행하고 있음.

 

 

 

4. 데이터 기반 시세 제공 솔루션(PMS, Price Master System)와 UCMS(Used Car Management System)을 통한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켜 수익성 개선이 지속되고 있음.

 

 

 

 

 

2) 케이카 투자 포인트 : 중고차 도매 사업 및 렌터카 사업 진출도 긍정적

 

 

 

 

 

1. 2011 년 4 월 “케이카 옥션사업(舊 엔 카옥션사업)을 시작. 이커머스 경험을 바탕으로 도매사업에서도 온라인 및 모바일 판매를 확대하고 있음. 2021 년 상반기 기준, 케이카옥션에서 출품되는 차량 60.0%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낙찰되고 있음

 

 

 

2. 2021 년 2 월에 인수한 “조이렌터카”를 흡수합병, 렌터카 사업 진출함. 조이렌터카의 20 년간의 운영 노하우와 케이카의 20 년간의 중고차 운영노하우를 결합한 “중고차 렌트상품”을 특화할 예정임.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는 중장기 성장에 긍정적임.

 

 

 

 

7.  케이카 투자 리스크 포인트 

 

 

 

 

 

 

1) 중고차 수요피크 가능성

 

 

 

올해 중고차 수요가 급증한 요인으로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신차 출고지연 이슈가 첫 손에 꼽힌다. 따라서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안정화되면 중고차 수요가 둔화될 것 이라는 우려가 존재한다. 다만 한국의 경우 신차 대비 중고차 판매대수가 1.4배로 미국(2.3배), 독일 (1.9배)등 주요 선진국 대비 현저히 낮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과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도 중고차 장기 수요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2) 신규 CPO 플레이어 진입 가능성

 

 

 

 

2019년 중고차 사업에 대한 기업적합업종 제한이 폐지됐다. 원칙적으로는 이 때부터 대기업도 중고차 사업 신규진출이 가능해졌다. 그러나 중고차 업계가 바로 중기부에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신청을 하면서 주요 대기업들은 개인 소비자 대상 중고차 판매업 진출을 자제해 왔다. 대기업 신규진출 규제가 완화되면 주요 중고차 공급채널인 신차영업소를 보유한 현대차그룹, 중계 플랫폼에 머물렀던 엔카닷컴 등의 플레이어들이 인증중고차 판매업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 다만 여기에는 CPO 사업을 위해서 차량 매입 및 판매 허브 역할을 하는 전국 단위 오프라인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므로 사업 안착이 쉽지 않다는 반론도 존재한다. 반대로 대기업 신규진출 규제가 강화되면 케이카의 오프라인 지점 출점이 제한될 위험이 있다.

 

 

 

3) 투자 확대에 따른 잉여현금흐름 저하 가능성

 

 

 

중고차 사업의 장점 중 하나는 현금흐름이 우수하다는 것이다. 평균 재고보유 일수가 30~40일로 재고회전이 비교적 빠르고 고정자산투자 부담이 크지 않은 까닭이다. 케이카의 경우에도 2020년 영업현금흐름이 300억원을 상회한 반면 자본지출과 이자비용 지출 규모는 각각 22억원, 70억원에 불과했다. 그러나 케이카는 상장 후 지점 신규출점, 제2경매장 확보, 상품화센터 건립, IT 인프라 투자 등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잉여현금흐름 증가 속도가 다소 둔화될 수 있다. 최근 해외 플랫폼의 경우에도 오프라인 지점 확충, 탁송 서비스 내재화 등으로 자본지출이 확대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8.  케이카 공모주 청약 참여 및 투자 여부 판단

 

 

 

케이카는 중고차 매매 업체로 2020년 기준 시장점유율 80%(판매대수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케이카는 2015년에 업계 최초로 이커머스 플랫폼인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런칭해 현재 온라인 중고차 매매 시장을 이끌고 있다. 직접 매입한 중고차를 진단하고 모든 재고를 케이카가 운영중인 사이트와 App에 등록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허위 매물이 없다. 최근에는 온라인 소비가 확산되면서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올라오고 있으며 정찰제 운영으로 전사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41개의 오프라인 매장 확보와 함께 이커머스 플랫폼도 갖추고 있는 등 사업 경쟁력을 확실히 확보하고 있는 업체이다.

 

 

 

국내 중고차 시장은 2020년 기준 39조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연평균 5% 성장해 50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고차 산업은 규모와 성장성 측면에서 매우 매력적인 시장임에도 소비자 의 대다수('20년말 전경련 조사 기준 80.5%)가 불투명하다고 인식하는 대 표적인 ‘레몬마켓’이다.

 

 

 

이에 중고차 유통 부문 2020년과 2021년 대한민국 퍼스트 브랜드 대상(한국 소비자포럼)을 수상한 케이카의 브랜드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또한 체계적이고 투명한 차량 진단(18단계, 115개 검사 항목)과 온/오프라인 플랫폼에 기반한 상품화 센터, 위탁 보증 서비스, 중고 차시세서비스등추가적인 성장기회 역시 주목해 볼만한 부분이라 생각된다.

 

 

 

현재는 개인간 거래 비중이 50% 이상으로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으나 1)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거래가 선호되면서 2) 차량 상태 및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이 없는 업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향후에는 매매업자(B2C) 거래 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케이카처럼 품질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온라인 채널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빠른 대응이 가능한 업체들의 수혜가 클 것으로 판단한다.

 

 

 

케이카 2021년 실적은 매출액 1.8조원(+36.0%, YoY)과 영업이익 750억원(+98.9%, YoY)으로 전망되며 2021년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9,106억원과 385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달성 가능한 실적이라고 판단된다. 

 

 

 

공모 후 유통 가능 물량이 전체 주식수에서 22.4% 수준으로 낮고 케이카 공모가를 밴드 하단에서 약 27% 할인하는 강수를 둔 만큼 프롬바이오의 공모 청약 사례처럼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지만 상장 첫날 급등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아보여 케이카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는게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케이카(K CAR) , 유진투자증권, 유안타증권 , DB금융투자 , 흥국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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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

  • 2021.09.29 21:15 신고

    K-car 관심 있는데 좀 애매하기도 하고 고민 됩니다.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 2021.09.29 21:36 신고

      저도 케이카 청약에 고민 되지만 밴드하단보다 낮게 공모가가 형성돼서 균등만큼만 참여해 보려고요 방문과 댓글 감사합니다 원더머니님

  • 2021.09.30 14:58 신고

    저는 K-car에 청약할 계획이 없지만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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