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유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 주식/한국주식
- 2021. 10. 28.
1. 디어유 회사개요
디어유는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손자회사로 2017 년 모바일 가라오케 서비스인 에브리싱으로 설립된 이후 2020년 2월 아티스트와의 일대일 프라이빗 채팅 플랫폼인 버블을 런칭.
SM 을 시작으로 현재 FNC, Jellyfish, JYP 등 23 개 기획사, 229 명의 아티스트가 버블에 참여하고 있으며 출시 1 년만에 구독자 100 만명을 돌파해 현재는 120 만명을 상회하는 구독자를 확보 하고 있음.
디어유는 11월 10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며, 공모가 기준 예상 시가총액은 3,630 억원~4,840억원, 전환우선주와 전환사채를 포함한 예상 시가총액은 3,960 억원 ~5,280억원으로 21년 PER30~40배 수준. 상장 후 주주구성은 에스엠스튜디오스(33.63%), JYP Ent.(19.48%) 등이며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글로벌 아티스트와 엔터테이너를 확보 하기 위한 선급금과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관련 인력 충원 등으로 사용될 예정.
2. 디어유 공모 개요 및 일정 보호예수 현황
1. 디어유 공모 청약일 : 2021.11.01(월)~2021.11.02(화)
2. 디어유 공모청약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단독 ★)
3. 디어유 확정 공모가액 : 26,000원 (디어유 균등배정을 최소청약증거금 130,000원)
4. 디어유 청약 수수료 : 한국투자증권 청약 수수료 2,000원
5. 디어유 청약 환불일 : 2021.11.04일(목)
6. 디어유 상장일 : 2021.11.10일(수)
7. 디어유 예상시가총액 : 5243.76억원
디어유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당일 전체물량의 23.56%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가 적어 주가 변동이 타 공모주 대비 적을것으로 예상된다.
3. 디어유 수요예측 결과
디어유 수요예측 결과 총 1,763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역대 3번째 수요예측 경쟁률인 2001.11:1을 기록하며 상당히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디어유 희망공모가액 밴드 최상단인 24,000을 초과한 26,000원 이상의 가격을 쓴 기관 비율이 92.46%에에 달해 수요예측 결과로 디어유 주가 흐름을 전망했을때 디어유 공모청약 참가를 통해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4. 디어유 실적 추이 및 전망
5. 디어유 주가 밸류에이션
가) 디어유 유사기업 per 산출
나) 주당 평가가액 산출
다) 디어유 확정공모가액 및 희망공모가액
라) 디어유 장외가
디어유 장외가는 매도자는 23,000원선 매수자는 25,000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6. 디어유 투자 포인트
디어유 투자포인트 1) 구독경제와 차별화된 독점 콘텐츠
버블은 차별화된 콘텐츠와 유료 구독모델에 기반해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하고 있음. 아티스 트가 구독자의 닉네임을 불러주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몰입감을 높이고, 버블에서만 볼 수 있 는 아티스트의 사진이나 영상, 음성 등 다양한 독점 콘텐츠를 제공해 구독 유지율을 90% 수 준으로 높게 유지하고 있음. 구독자 이탈 방지와 팬덤 락인 효과가 동시에 발생하고 있음.
디어유 투자포인트 2) 확장되는 아티스트와 플랫폼
버블은 내년 중으로 미국과 일본의 유명 아티스트 영입을 계획하고 있음. SM 과 JYP 의 글로 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일본 내 아티스트 뿐 아니라 미국의 유명 기획사인 Capital Records, CAA 등과 협업을 진행하며 올해 말 혹은 내년 1분기 중으로 4팀 이내의 미국 아티스트 서비 스를 런칭할 계획. 2 번째로 비중이 큰 중국은 안드로이드 시장 진출을 통해 기존에 서비스하 지 못했던 지역까지 커버리지를 확대할 예정. 버블 글로벌 비중이 71%인 만큼 글로벌 시장 에서의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 확보는 구독자 수 퀀텀점프와 플랫폼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질 것.
디어유 투자포인트 3)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의 진화
버블은 아이템 스토어를 시작으로 팬커머스 비즈니스로 확장하고 메타버스 서비스를 추가해 종합 엔터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목표. 메타버스 서비스인 ‘마이홈’은 사용자 프로필 내 개인 공 간으로 향후 온라인 콘서트와 팬미팅 참여도 가능하고, NFT 를 활용한 실물경제 연동이 가능 한 공간으로 만들어나갈 예정. 내년 3월 ‘마이홈’ 베타서비스 오픈 예정이며, 관련 매출은 50 억원 정도로 비중이 크진 않을 것으로 전망하나 파급효과는 기대해 볼 필요가 있음.
7. 디어유 공모참여 및 투자여부 판단
디어유는 역대 3번째로 높은 기관 수요예측 결과를 기록하며 상장전부터 디어유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것같다. 디어유는 최근 핫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탑재한 글로벌 넘버원(No.1)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또한, 디어유는 핵심 플랫폼인 버블을 통해 아티스트와 팬이 소통하는 월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며 채팅방에 한정됐던 해당 플랫폼을 가상현실 속에서 아티스트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으로 제공하는 등 점진적 확장을 이룰 계획이다. 이후 유저들도 디지털 아이템을 생산·판매할 수 있게 해 경제 활동이 가능한 생태계를 마련하고, 대체 불가한 토큰(NFT) 도입을 통한 실물 경제 영역까지 메타버스 고도화를 이룬다는 방침이다.
디어유는 앞으로 해외 아티스트, 스포츠스타 등 신규 IP를 지속 영입해 시장을 확대 할예정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개인공간을 꾸밀 수 있는‘마이홈’ 콘텐츠를 '22년 1분기내 신규 도입함에 따라 디지털 아이템 판매 등을 통해 ARPU가 한 단계 상승 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중국에서는 규제상 iOS 유저만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올해 안에 안드로이드 유저를 위한 PC 설치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라 실적 상승이 기대되며 향후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고성장 시현 가능성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21년 10월 28일 코스피 시장에서 디어유가 속한 섹터인 메타버스와 엔터주 콘텐츠 주들이 다소 조정 받기는 했으나 페이스북,로블록스,스냅 등 여러 글로벌 기업들에서 메타버스 시장 선점에 사력을 다하고 있는 만큼 수요예측에서 기관의 높은 관심을 받은 디어유 공모주 청약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게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디어유(DearU) , 유진투자증권, 흥국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