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관련주 (요소수 대란 수혜주는?)

반응형

 

 

 

 

 

 

최근 디젤엔진 차량에 필요한 '요소수' 품귀현상이 발생했다. '요소수'의 원료 대부분이 중국에서부터 수입이 되는데, 중국이 최근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해 요소수 수입이 까다로워졌기 때문이다. '

 

 

 

요소'는 석탄에서 뽑아내서 추출하는데 최근 호주와의 무역전쟁으로 석탄이 부족해지자 수출 전 검사를 중국이 진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요소수 가격이 종전보다 배 이상으로 뛰고, 사재기마저 벌어져 주유소나 대리점에서는 품귀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은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이 점유하고 있는데 현재 국내 업체들은 1~2개월 분량의 요소수 재고량을 보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오염물질 저감이 안 될 뿐만 아니라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주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대란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은 범부처 차원에서 실무회의를 열어 정확한 요소 수급 현황 파악과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산업부는 중국 세관당국과 협의하며 구체적인 수출 제한 내용을 파악하는 동시에 원활한 요소 수급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라고해 요소수 관련 수혜주가 앞으로 주식 시장에 주목 받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아래에서는 먼저 요소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요소수 관련주로 분류되는 롯데정밀화학, 휴캠스, KG케미칼에 대해 알아보겠다.

 

 

 

 

 

0.  요소수란 무엇인가?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트럭 등에 의무 장착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요소수가 떨어졌는데 보충을 제때 하지 않으면, 요소수 분사 장치가 열에 노출돼 변형이 일어날 수 있고 질소산화물도 제대로 없앨 수 없기에 요소수 보충 신호가 들어오면 바로 보충을 해줘야한다.

 

 

현재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대 가운데 60%인 200만대 정도는 SCR이 장착돼 요소수가 필요해 요소수가 부족해지면서 물류 대란에 대한 여러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1.  요소수 관련주 - 롯데정밀화학

 

 

 

 

 

 

유록스는 디젤 엔진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줄여주는 촉매 환원제 용액인 요소수로 "롯데정밀화학" 독자 브랜드로 철저한 품질관리와 검수 과정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음

 

 

 

 

 

 

 

현재 롯데정밀화학의 주가는 9월말에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고 고점 대비 17.24% 떨어진 상태이나 4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이 전망되며  롯데정밀화학의 유록스 요소수가 품절중이라 관련 수혜를 볼것으로 예상된다.

 

 

 

 

 

 

2.  요소수 관련주 - KG케미칼

 

 

 

 

KG케미칼은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이다.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임.

 

 

KG케미칼은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7개 부문(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사업, 요식업, 기타)으로 분류되고있음

 

 

KG케미칼은 녹스-K라는 차량용 요소수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또한 여러 쇼핑몰에서 품절된 상태라 요소수 shortage 수혜를 받을 수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3.  요소수 관련주  - 휴켐스

 

 

 

 

 

 

휴켐스는 요소수 관련주로 Euro4d와 Euro6에도 적용가능한 녹스 시리즈(녹스닥터, 녹스그린)을 판매하고 있으며 녹스시리즈 또한 품절된 상태라 요소수 품귀현상이 심해질수록 관련 주가움직임이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됨.

 

 

 

 

 

 

 

또한, 휴켐스는 탄소배출권을 국내 배출권 시장에 판매하고 있어 요소수 수혜를 제외하고도 ESG경영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향후 실적 상승이 기대된다.

 

 

 

 

 

4.  요소수 관련주 및 요소수 대란 수혜주 총평

 

 

 

KG케미칼을 제외하고 휴켐스, 롯데정밀화학은 최근에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요소수 관련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현재 1~2개월간 쓸수 있는 요소수 재고 확보 소식에 관한 뉴스를 체크해야 될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중국과 요소수 문제를 잘 해결한다면 큰 변동은 없겠지만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아 물류대란이 발생한다면 위 3곳의 기업 주가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보여 지속적인 뉴스체크가 필요해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