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즈랩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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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인즈랩 회사 개요 

 

 

 

 

AI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AI Human(인공인간) 상용화 성공 업체

 

 

 

 

 

 

 

2014 년 (주)마인즈랩 설립. 음성인식, 얼굴인식 등의 AI 기술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컨텍센터 (AICC. Artificial Intelligence Contact Center),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용 서비스(SmartX), AI API 서비스(maumCloud), 회의록 및 AI 데이터 구축 서비스(maum+)를 영위 중. 인간이 AI 를 받아들이는데 가장 중요한 립싱크 부문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음. 마인즈랩은 2021년 11월 23일 코스닥 시장에 기술 특례 상장 예정.

 

 

 

제품별 매출비중(2020 년 연결기준)은 AICC 60.4%, SmartX 6.1%, Maum+ 11.1%, MaumCloud 12.0%, 기타 10.3% 기록.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26.2%, 기존주주 61.5%, 우리사주조합 1.8%, 상장주선인 0.4%, 공모주주 10.1%

 

 

 

 

 

 

 

 

 

 

2.  마인즈랩 공모개요 및 일정, 보호예수 현황

 

 

 

 

 

1. 마인즈랩 공모 청약일 : 2021.11.11(목)~2021.11.12(금)
2. 마인즈랩 공모 청약 주관사 :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주식배정순 ★)
3. 마인즈랩 확정 공모가액 : 30,000원 (마인즈랩 최소균등배정을 증거금 150,000원)
4. 마인즈랩 청약 수수료 : NH투자증권 청약수수료 "무료", 하나금융투자 청약수수료 2,000원 
5. 마인즈랩 청약 환불일 : 2021.11.16일(화)
6. 마인즈랩 상장일 : 2021.11.23일(화)
7. 마인즈랩 상장 후 시가총액 : 1,807억원

 

 

 

 

마인즈랩의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당일 전체물량의 37.61%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가 준수해 주가 변동 또한 타 공모주와 비슷할것으로 예상된다.

 

 

 

 

 

 

3.  마인즈랩 수요예측 결과

 

 

 

 

 

마인즈랩의 수요예측 결과 총 302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상당히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인 197.55대 1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모가 최상단인 30,000원 이상을 제시한 비율이 과반수를 훨씬 뛰어넘은 84%를 기록해 고평가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것으로 판단된다.

 

 

 

마인즈랩의 상장 후 최단 15일에서 최장 6개월간 주식을 팔지 않겠단 의무보유확약을 신청한 기관은 전체의 15.6%(163곳)이라 기관 경쟁률 대비 저조해 수요예측 결과로 놓고 봤을때 마인즈랩 공모 청약 참여로 수익을 얻기 힘들것으로 예상된다.

 

 

 

 

 

 

4.  마인즈랩 실적 추이 및 전망

 

 

 

 

 

 

 

 

5.  마인즈랩 Valuation

 

 

 

 

가) 마인즈랩 유사기업 PER 산출

 

 

 

 

 

 

 

나) 마인즈랩 주당 평가가액 산출

 

 

 

 

 

 

다) 희망공모가액의 결정

 

 

 

 

 

 

 

 

 

6.  마인즈랩 투자 포인트

 

 

 

 

 

1) 독점적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다각화에 성공, 지속적인 성장 전망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이 2025 년 221 조원으로 CAGR 38.4%의 고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마인즈랩은 안정적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됨.

 

 

 

1. 음성인식, 얼굴인식, 자연어처리, 음성생성 등의 기술력을 보유, 다양한 AI 관련 사업 진출에 성공함.

 

 

 

2. 코로나 확산으로 AI 음성봇을 통한 콜센터 운영 효율 제 고 트렌드 형성. 마인즈랩은 현재 금융사 중심으로 구독형 서비스 AI 음성봇(AICC 사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565,000 건의 전화를 처리.

 

 

 

3. 영상관제, 스마트팩토리 사업 (SmarX)은 확장 가능성이 높고 공공재 및 필수재적 특성이 강해 초기 진입만 성공하면 안정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음. 현재 서울시, 인천 공항, 포스코 등의 레퍼런스를 확보하여 안정적 매출 기대.

 

 

 

 

 

 

 

2) AI Human(인공인간)을 통한 신사업 진출은 긍정적

 

 

 

 

 

 

AICC, SmartX, maumCloud 등 사업부 에서 사용되는 기술을 융합하여 플랫폼화한 AI Human을 통한 신사업 진출은 긍정적임.

 

 

 

 

1. 2021년 5월 세계 최초의 인공인간이자 플랫폼인 AIHumanM1을 런칭. 인공인간 디지털 데스크를 구축하여 신한은행에 공급. 또한 여수 MBC에 인공인간 기상캐스터, KBS에 인공인간 앵커를 도입.

 

 

 

2. 은행권, 방송가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삼성전자, 포스코 등 여러 산업으로 확장. 현재 200 여개 기업들로부터 콜을 받은 상황. 올해까지 205 대의 소프트웨어 공급 계약을 확보했으며 2023 년까지 1,300 여개의 계약이 목표.

 

 

 

3. 향후 실제 세계와 메타버스 세계에서 동시에 AI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 현재 대전 창업교류 공간인 스페이스-S 3D 가상 공간에서 인공인간이 공간 안내를 맡고 있음.

 

 

 

 

 

 

 

 

 

7.  마인즈랩 공모참여 및 투자여부 판단

 

 

 

마인즈랩의 인공인간은 AI 응용 시장 중에서도 초기에 있어 향후 성장성을 예측하기 쉽지 않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가 높아졌고 메타버스 등 가상세계와 가상인간에 대한 관심과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대외 환경은 긍정적이다. 메타버스 여행 플랫폼, VR 부동산 투어, 가상 전시회 등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과의 제휴가 늘고 있다.

 

 

마인즈랩은  아나운서, 성우 등 실존 인물을 기반으로 디자인하는 인공인간부터 완전한 가상인간까지 다양한 인공인간을 개발하지만 B2C 시장에서 화제성을 몰고 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 AI 구독 플랫폼의 B2C 시장 확장성도 현재로선 미지수다. 다만 B2B, B2G 사업이기 때문 에 매출처가 안정적이라는 점은 장점이며, 기업 고객들의 인공인간 및 AI 서비스 수요 확대 의 속도가 회사의 성장성을 결정지을 것으로 판단한다.

 

 

한편, 경쟁사의 진입은 리스크 요인이다. 현재 딥브레인AI가 은행권 AI 콜센터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유통가능물량이 많다는 점도 유의해야할 사항이다. 상장일 유통가능물량 비중이 44.88%로 높은 수준이며, 상장 3일내 보통주로 전환되는 상환전환우선주 980,300주의 의무보유기간 이 1개월, 보통주 31,370주의 보호예수구간도 1개월임을 감안하면, 상장 후 1개월 내 유통 가능 물량 비중은 59.02%로 늘어나기 때문에 단기적 주가 흐름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총평하자면 마인즈랩 기관 수요예측에서 302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상당히 낮은 경쟁률인 197.55대 1을 기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인즈랩 공모가 최상단인 30,000원으로 결정되어 마인즈랩 상장시 주가 흐름이 좋지 않을것으로 판단되어 마인즈랩 공모주 청약은 패스하는것이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마인즈랩 , 유진투자증권 , 대신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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