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 주식/한국주식
- 2022. 1. 18.
1.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회사 개요
확장현실(XR) 기술 경쟁력을 가진 메타버스 기술 업체
2002 년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법인 설립, 150 종 이상의 콘텐츠 개발. 메타버스 기반 기술인 확장현실(XR)을 바탕으로 VR 게임, XR 교육훈련 사업 영위. 국내에서 유일하게 대공간 XR 훈 련시스템, 여러 VR 기술을 보유하여 삼성전자, 소니, KT, 경찰청, 산업부 등 공공기관·대기업 다수의 레퍼런스를 보유. 최근 쇼핑, 의료 등 모든 일상생활이 가능한 메타버스 소셜 플랫폼 구축으로 사업영역 다각화 추진 중.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기술성장기업 특례 적용에 따라 2022년 2월 4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 사업별 매출비중(2020 년 연결기준)은 XR 교육·훈련 사업 11.3%, VR게임사업 42.8%, XR미 래사업 46.0% 차지. 향후 XR 교육·훈련 사업의 비중 확대 전망.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34.9%, 기타주주 31.4%, 우리사주조합 0.7%, 상장주선 인 0.6%, 기존주주 14.7%, 공모주주 17.8%
2.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개요 및 일정, 보호예수 현황
1.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 청약일 : 2022.01.20(목)~2022.01.21(금)
2.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 청약 주관사 : 신영증권 (★ 신영증권 단독 ★)
3.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확정 공모가 : 13,000원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최소균등배정을 위한 증거금 65,000원)
4.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청약 수수료 : 신영증권 청약수수료 2,000원
5.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청약 환불일 : 2022.01.25일(화)
6.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일 : 2월 예정
7.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 : 1,742억원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당일 전체물량의 34.17%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가 많아 주가흐름의 변동성이 클것으로 예측된다.
3.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수요예측 결과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수요예측 결과 총 1,716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상당히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인 1724.66 : 1을 기록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은 희망공모가액 밴드 최상단인 12,000원을 초과한 13,000원으로 결정되었는데 13,000원 이상의 가격을 쓴 기관 비율이 86.7%에 달했다.
또한,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보호예수 건수 또한 447건 중 26.0% 비율로 준수해 수요예측 결과로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주가 흐름을 전망했을때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청약 참가를 통해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4.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실적 추이 및 전망
5. 스코넥엔터테인먼트 Valuation
가)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유사기업 PER 산출
나)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주당 평가가액 산출
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희망공모가액의 결정
라)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장외가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장외가는 매도자의 경우 35000원 가격을 희망하고 있고 매수자의 경우 34,000원 선의 가격을 원하고 있다.
6. 스코넥엔터테인먼트 투자 포인트
1) VR게임을 통한 안정적 성장 전망
메타버스 기술의 근간인 확장현실(XR) 시장은 글로벌 기준 2019년 455억달러에서 2030년 15,429억 달러로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동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당 시장에서 안정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① 2017년에 출시한 ‘모탈블 리츠 PS’ VR 버전이 북미, 일본, 유럽에서 1 위 기록. ② 가상현실 제어시스템 특허 및 공간 지 각 향상 기술 등을 꾸준히 개발. ③ 2022년 6 월 출시 예정인 ‘모탈블리츠: 콜로세움’을 시작 으로 모탈블리츠 IP 기반 메타버스 게임 파이프라인 다수 보유. ④ 또한 올해부터 글로벌 빅테 크 기업의 고성능 HMD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동사 VR 게임의 안정적인 성장 전망.
2) XR 교육·훈련 사업 확대도 긍정적
메타버스 XR에서 교육·훈련은 20%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2025년 기준).① 동사는 국내 유일 다중 참가 대공간 워킹 XR 교육 훈 련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여 대기업, 공공기관에 납품. 특히 공공기관 XR 교육, 훈련 사업 대 부분을 동사가 수주하며 레퍼런스 확보. 정부향 수주를 통해 매출 안정성을 확보한 것은 덤. ② 기술력과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화학업종 등 대기업으로 수주 확장 계획. ③ 또한 대공간 XR 워킹 시스템은 국제 표준화 기구(IEEE)에 표준화안으로 채택됨. 2023 년 하반기에 표준화 퍼블리싱 전망. ④ 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도 진출할 예정. 현재 일본, 동남아시아, 중동 협력사와 MOU 체결.
7.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참여 여부 및 투자여부 판단
2024년 기준 PER 16.5~22.0 배로 동종업체 대비 할인된 수준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유일 대공간 XR 워킹 시스템 개발 기술과 국내외 테마파크, 공공기관, 군부대 등에 솔루션 납품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대공간형 XR 교육/훈련 사업에 동사가 대부분의 수주를 달성하고 있으며, XR 화학사고 대응, XR 화재 진압, VR 치안, XR 분대모의 등 공공기관, 군부대의 각종 훈련 시스템 프로젝트가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동사의 VR 게임 콘텐츠 제작/개발 능력은 '17년 출시해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모탈블리츠 PSVR(Playstation VR)로 이미 성공 단계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이자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으로 PSVR 최초 출시 때, 데모디스 크에 수록될 정도로 VR 적용 우수 사례로 소개된 이력이 있다. 향후 모탈블리츠 세계관을 더욱 확장해 메타버스 VR게임으로 단계적 개발 진행 중이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공모 희망가(밴드: 9,000 ~ 12,000원)는 2024 년 당기순이익 기준 예상 EPS(547 원, 연 할인율 25% 적용)기준 PER 16.5 ~ 22.0 배로, 국내외 유사업체 (지니뮤직, 아프리카티비)의 3분기 누적 실적 연환산 기준 평균 PER 30.2배 대비 27.8%~45.8% 할인된 수준이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 주식수의 34.2%(413 만주)로 적지 않은 수준이라 변동성이 클것으로 생각된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의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할 수 있는 뛰어난 VR 기술력을 갖고 있는 만큼 기관의 수요예측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다면 적극적으로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는게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스코넥엔터테인먼트 , 유진투자증권 , 흥국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