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방한,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및 수혜주 2편 (바이든 삼성전자 공장 방문 및 증설 관련주)

반응형

 

 

0. 바이든 방한시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 일정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방한동안 개최되는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는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비롯해 한화와 OCI, 네이버 등 미국과 현안이 있는 기업들이 초청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https://niceguy921.tistory.com/241

 

바이든 방한 관련주 및 수혜주 1편 (현대차 조지아 공장 증설)

0. 바이든 방한에 따른 한미정상회담 개최 예정 윤석열 정부 취임이후 10여일 만에 오는 20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자 첫

niceguy921.tistory.com

 

 

 

위 링크에 있는 지난 게시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일정을 보았을때 현대차 미국 조지아 공장 증설 테마, 삼성전자 반도체 설비 관련주 ,DMZ 관련주 등 크게 3가지 테마가 바이든 방한 관련주로 시장에 긍정적으로 반응할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시간에는 현대차 조지아 공장 증설 관련주에 이어 2편으로 바이든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 수혜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바이든 방한시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에 반도체 주식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백악관에서 삼성전자를 포함한 세계 반도체 업체 19곳과 함께 반도체 공급망 복원에 관한 회의를 여는 등 반도체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어제의 인프라를 수리하는 게 아닌 오늘날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협력의 필요성을 역설했으며 실리콘 웨이퍼를 직접 들어보이는 모습을 공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당시 회의에는 삼성전자 외에 TSMC, 제너럴모터스(GM) , 포드, 스텔란티스, 구글 모회사 알파벳, 인텔 등 19곳의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에 미국 투자 확대 요구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이 이에 화답하는 형식으로 국내외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11일 재계 전망을 종합하면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기간 중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P3(3공장)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 부회장이 직접 바이든 대통령 안내를 맡고 이 자리에 윤 대통령도 참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방문을 예고했으며, 삼성 평택 사업장에서는 방한 일정에 맞춰 전시를 준비 중이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단일 반도체 생산라인 중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로 축구장 면적 400개와 맞먹는 수준이다. 2015년 5월 착공해 현재 P1과 P2 라인이 가동 중이며 30조원 이상을 투입한 P3의 마감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P3의 경우 메모리·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복합 첨단 생산시설로 클린룸 규모만 축구장 25개에 달한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오는 2030년까지 반도체 시황 등을 고려해 6공장(P6)까지 완공할 수 있다는 내부 계획을 세워놨다.

 


이 부회장은 한미 양국 대통령을 직접 마중하면서 평택캠퍼스에서 진행 중인 신규 투자 계획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반도체 공장을 찾은 적이 없어 바이든 대통령이 삼성 반도체 사업장을 찾으면 첫 방문이 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에도 반도체 공급망 회의에 삼성을 여러 차례 불러 반도체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도체업계 한 관계자는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반도체를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는 생산기지는 매우 중요해졌다"며 "바이든 대통령 방한 때 삼성 반도체 공장이 그 역할을 해달라는 주문이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2.  바이든 방한 관련주,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 바이든 삼성전자 공장 방문 수혜주 

 

 

 

 

 

(1) 원익 IPS

 

 

 

 

 

 

원익IPS는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

2019년 2월 원익테라세미콘 합병으로 국내 대형 장비 기업으로 도약한 상황

매출구성은 제품(반도체/Display/Solar Cell 제조 장비) 93%, 기타(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기술용역 등) 6%로 이루어져 있음.

 

 

원익IPS는 반도체 증착, 식각 장비를 제조하고 있으며 미국 법인을 소유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2) 피에스케이

 

 

 

 

 

피에스케이는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임.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함. 매출구성은 반도체 공정장비류 외 74.65%, 기타 23.35%로 이루어져 있음

 

 

 

피에스케이 또한 미국 법인을 소유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3) 이오테크닉스

 

 

 

 

 

이오테크닉스의 레이저 응용기술은 반도체, PCB, Display, 휴대폰 산업의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레이저 응용산업은 고객사의 주문에 의해서 제작되며 그 주문자별로 제품사양이 달라지는 특성상 대량생산이 어려운 산업으로서 장비에 사용되는 주요 구성품은 전문화된 생산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음.

이오테크닉스는 반도체 레이저 장비를 제조하고 있고 미국 법인을 소유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4) 월덱스

 

 

 

 

 

월덱스는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반도체용 실리콘 전극과 링을 제조 판매 전문회사로 성장하며 이를 바탕으로 파인세라믹부분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함.

 

종속회사인 WCQ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직납 비중 규모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수출 비중을 확대하고 있음. 매출비중은 실리콘 58.4%, 쿼츠 외 41.6%로 실리콘 비중 소폭 증가하는 추세

 

월덱스는 반도체 실리콘 세라믹 부품 제조를 하며 미국 자회사 WCQ를 통해 인텔 등과 거래 중에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5) 원익QnC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석영제품(쿼츠)와 산업용 세라믹을 제조하는 업체로 2003년 11월 원익으로부터 기업분할로 설립됨.

 

 

원익QnC의 사업은 쿼츠, 세라믹, 램프, 세정의 4개 부문이며, 쿼츠부문은 총 11개(미국3, 대만1, 독일2, 일본1, 중국2, 태국1, 국내1)의 종속기업을 포함함.

 

 

2020년 1월 MOMQ Holding를 통하여 미국의 반도체용 소재 전문회사인 모멘티브사의 쿼츠/세라믹 부문 4개사를 인수함.

 

 

원익 QnC는 미국 법인을 통해 인텔, 마이크론과 거래중이라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6) 코미코

 

 

 

 

 

 

코미코는 2013년 8월 코미코의 정밀세정, 특수코팅 사업부문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물적분할을 통해 신설된 회사임.

 

코미코의 사업부문은 경기에 민감하지 않고, 고객사의 사업이 지속되는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며, 원가절감 필요성이 대두될 경우 신규 부품에 대한 대체재로서 수요가 늘어나는 경향. 매출구성은 코팅(제품) 56.6%, 세정(제품) 34%, 부품(상품) 4.2%, 부품(제품) 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코미코는 반도체 장비 부품 세정 및 코팅업체로 미국 법인 KoMiCo Technology를 보유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과 함께 삼성전자 공장 증설 투자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7) 원익머트리얼즈

 

 

 

 

 

원익머트리얼즈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음.

 

 

원익머트리얼즈의 종속회사는 연구 및 해외영업을 목적으로한 미국법인(WMNA) 1개사와 국내법인과 동일한 사업목적의 중국법인(신원익, 위남원익) 2개사가 있음.

 

 

원익머트리얼즈는 반도체 특수가스 제조 업체로 미국 법인 소유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에서 반도체 안건을 제시하거나 삼성전자 평택공장 방문과 함께 삼성전자 공장 증설 투자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3. 바이든 방한 관련주 및 수혜주,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 바이든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 관련주 및 삼성전자 공장 증설 관련주를 마무리 하며

 

 

 

출처 : 달란트 투자

 

 

바이든 방한 관련주로 분류되는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 관련주들은 미국향 삼성전자 반도체 투자 발표시 기대감 관련주에서 실적 수혜주로 거듭날 수도 있어 보인다.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 방한 후 반도체 관련주들은 재료 소멸 관점으로 보기보다는 투자 성사와 부결시에도 계속해서 보유할 수 있는 재무적으로 중장기 실적이 탄탄한 기업 중심으로 접근하는게 계좌 수익률 확보에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한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네이버금융,  달란트투자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