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플라이소프트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주가 전망

반응형

 

 

1.  비플라이소프트 회사개요

 

 

 

빅데이터 구축, 플랫폼 제공 전문 기업

 

 

 

비플라이소프트(Bflysoft)는 3,000여 매체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제공 받아 콘텐츠를 정제, 라벨링 등 가공을 통해 플랫폼 서비스로 제공하는 콘텐츠 유통 기업임. '98년에 설립, '05년 인공지능 기반 미디어 빅데이터 모니터링 플랫폼 아이서퍼 출시, '21년 B2C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로제우스 출시로 현재의 사업 구성을 완성함.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 대기업군부터 정부부처, 언론사, 학교까지 보유 중임.

 

 

비플라이소프트의 주요 서비스 아이서퍼는 자체 개발한 플랫폼으로 레거시 미디어 및 뉴미디어 매체사와 합법적인 저작권 계약을 통해 데이터를 통합, 요약, 리 포트 하는 플랫폼임. 캐시카우인 아이서퍼 플랫폼에 더해 신규사업인 개인 맞춤형 미디어 오픈 플랫폼(B2C) 로제우스를 통해 실적 성장이 더해질 전망. '21년 기준 서비스별 매출 비중은 아이서퍼 76%, 디지타이징 8%, 위고몬 2%, 기타 14% 등→ '23년 기준 아이서퍼 67%, 로제우스 12%, 기타 21% 등을 예상함.

 

 

기술성장기업(전문평가/기술) 특례 상장. 공모자금 은 연구개발(문서레이아웃 자동인식기술, SBA실증지원사업), 연구소 시설 투자, 로제우스 플랫폼 마케팅 비용 등에 사용할 예정임.

 

 

 

 

 

2.  비플라이소프트 공모 청약 일정, 보호 예수 현황

 

 

 

 

 

 

1. 비플라이소프트 공모 청약일 : 2022.06.09(목)~2022.06.10(금)
2. 비플라이소프트 공모 청약 주관사 : IBK투자증권 (★ IBK투자증권 청약 단독 주관 ★)
3. 비플라이소프트 확정 공모가 : 10,000원 (비플라이소프트 최소균등배정(10주)을 위한 증거금 50,000원)
4. 비플라이소프트 청약 수수료 : IBK투자증권(아이비케이투자증권) 온라인 청약 수수료 "무료" 
5. 비플라이소프트 청약 환불일 : 2022.06.13일(월)
6. 비플라이소프트 상장일 : 2022.06.20일(월)
7. 비플라이소프트 공모 후 시가총액 : 628 억원

 

 

 

 

 

비플라이소프트의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 당일 전체물량의 65.45%이다. 비플라이소프트의 경우 코넥스 이전 상장 종목이라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가 적게는 30% 이상 많아 주가흐름의 변동성이 일반 공모주들 대비 상당히 클것으로 예측된다.

 

 

 

 

 

 

 

3.  비플라이소프트 수요예측 결과

 

 

 

 

 

 

 

비플라이소프트는 기관 수요예측 결과 총 255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하여 IPO 침체 국면에서 저조한 수요예측 경쟁률인 111.05 : 1을 기록했다. 비플라이소프트의 확정 공모가는 희망공모가액 밴드 최하단인 16,500원 보다 40% 할인된 10,000원으로 결정되었는데 비플라이소프트 확정공모가 10,000원 이하의 가격을 쓴 기관 비율은 92%이상 에 달해 수요예측 결과로 비플라이소프트 주가 흐름을 전망했을때 비플라이소프트 공모청약을 통해 수익을 얻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비플라이소프트의 15일 이상의 의무보유 확약 건수도 전체물량중 5.4%에 불과해 의무보유 확연건수가 비플라이소프트 주가흐름에 끼치는 영향은 미비할것으로 판단된다.

 

 

 

 

 

4.  비플라이소프트 실적

 

 

 

 

 

 

 

 

 

5.  비플라이소프트 장외가

 

 

 

 

 

 

 

 

코넥스에 상장된 비플라이소프트 장외가는 6월8일 기준 10,700원을 기록하고 있어 확정공모가 대비 7% 높게 거래되고 있다.

 

 

 

 

 

 

6.  비플라이소프트 투자 포인트

 

 

 

 

(1) 캐쉬카우인 아이서퍼 플랫폼에 더하여 B2C 플랫폼 로제우스의 광고 매출 기반 실적 성장 가능성

 

 

 

 

레거시 미디어 (신문잡지, 실시간 방송 등) 및 뉴미디어 (SNS, 인터넷 뉴스 등) 매체사와 합법적인 저작권 계약을 맺고 미디어 데이터를 통합, 요약, 리포트 하는 플랫폼 (EYEsurfer)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또한 비정형 데이터를 정형화하는 ‘디지타이징’ 서비스, 미디어 빅데이터를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 (WIGO AI) 기반 분석 플랫폼인 ‘위고몬’ 등의 다양한 서비스 보유 2021년 서비스별 매출 비중은 아이서퍼 76%, 디지타이징 8%, 위고몬 2%, 기타 14% 등임

 

 

 

 

 

 

 

 

 

 

7.   비플라이소프트 공모 참여 여부 및 투자여부 판단

 

 

 

 

 

 

 

비플라이소프트는 미디어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가공·분석한 자료를 제공하는 회사다. 신문지면 등 아날로그 문서를 자동으로 인식해 디지털화하는 '아이루트'를 개발했다. 현재 주요 사업으로는 전자 스크랩 및 저작권 유통 플랫폼인 ‘아이서퍼’와 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위고몬’이 있다. 아이서퍼와 위고몬 모두 1500여개 공공기관 및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료 구독형 서비스 모델이다. 특히 아이서퍼는 연간 100억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다.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인 아이서퍼, 위고몬과 달리 최근에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분야의 신규 서비스 ‘로제우스’를 출시하며 사업을 확장시켰다. 로제우스는 일반인 대상으로 개인이 원하는 맞춤형 뉴스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 및 공유 할 수 있다. 출시 6개월 만인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순방문자 수가 380만명을 돌파하는 등 급격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비플라이소프트는 2018년부터 4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데다 희망 공모가보다 코넥스 시장가가 더 낮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던 만큼 기관투자가들이 비플라이소프트의 기업 가치를 보수적으로 평가한것으로 보인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성장주보단 실적이 가시적으로 증명되고 있는 회사가 현재 좋은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성장주로 분류되는 비플라이소프트 공모주 청약은 패스 하는게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비플라이소프트, KB증권, 흥국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