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신이디피 주가 전망(삼성SDI 4680 배터리 관련주)

반응형

 

 

 

1.  상신이디피 회사 개요 

 

 

 

(1) 2차전지 CAN 전문 업체

 

 

 

1992년 설립된 2차전지 부품 전문 생산업체다. 설립 초기 전자부품 관련 사업을 영위했고, 2002년부터 휴대폰 및 노트북용에 사용되는 전지부품을 개발하기 시작 했다. 이후 삼성SDI에서 진행중인 전기차용 2차전지 개발업체로 선정되어 자체 Deep Drawing, 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을 생산중이다. 2020년 자동차부품 사업부문을 중단하며 현재는 2차전지 부품 사업에만 집중하고 있다.

 

 

 

2022년 1분기 기준 제품별 매출액 비중은 원형 CAN 44.7%, 중대형CAN 40.3%, 기타 12.4%다. 최근 전기차용 중대형CAN 매출액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 CAPA 확대와 함께 비례하여 매출액 증가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2) 글로벌 현지 대응 구축 완료

 

 

 

오랜기간 삼성SDI 2차전지 사업부를 대응한 만큼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헝가리에 생산 공장을 보유하여 직납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삼성SDI는 전체 매출액 에서 약 85%를 차지한다. 오랜기간 거래를 이어온 만큼 고객사와의 견고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2차전지용 CAN은 Deep Drawing 공법을 기반으로 원형/중대형 규격마다 생산 공정이 다르다. 1) 원형 CAN은 노트북에 주로 사용 되며 NTSN T-1(니켈도금 철) 원소재를 기반으로 12개 공정을 거쳐서 제조한다. 2) 중대형 CAN은 전기차에 사용되며 알루미늄 원소재를 기반으로 제조한다.

 

 

 

초정밀 Deep drawing 기술은 구멍이 뚫린 다이위에 판재를 압력으로 눌러 원하는 모양을 성형하는 공정이다. 프레스 기술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기술이나, 압판 압력이 불충분하면 테두리에 주름이 생기거나 파열될 수 있다. 또한 2차전지 CAN 특성상 높은 안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CAN과 다르게 정밀한 두께를 요구한다.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 제품이 아니어서 대규모 공장과 높은 수율을 통해 고객사가 만족하는 가격대에 얼마나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지가 가장 주요한 경쟁력이다.

 

 

 

 

 

 

 

 

 

 

2.  상신이디피 투자 포인트

 

 

 

 

(1) 전방 고객사 함께 맞춘 보폭

 

 

 

삼성SDI 중대형 전지 CAPA는 2021년 41.0GWh → 2023년 69.4GWh → 2025 년 113.9GWh 로 매년 빠르게 확대될 예정이다. 이전 세대보다 수익성이 우수한 하이니켈 전지 ‘Gen5’를 기반으로 BMW, 롤스로이스 등 고급차종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리비안에 원통형 전지를 공급중이고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을 통해 스텔란티스 산하 푸조, 시트로엥, 지프 등 산하 브랜드에 다양하게 공급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전방 셀 생산업체와의 CAPA 확대 속도 비교 보다는 상신이디피 메인 고객사의 CAPA 확대에 따른 꾸준한 낙수효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신이디피 중대형 CAN 매출액 비중은 2016년 1.8% → 2018년 22.7% → 2020년 30.7% → 2022년 1분기 40.3%로 삼성SDI와 높은 매출액 상관관계(상관계수 0.92)를 보이며 꾸준히 증가했다. 2차전지 배터리 특성상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고 전방 고객사 마진 확보를 위해선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을 해줘야하는 특성에 따라 신규 업체가 진입하기가 어려운 산업이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공급 구조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며, 중대형 CAN 부문 매출액 역시 전방 고객사 CAPA 증가 속도와 함께 꾸준한 우상향을 보일 예정이다.

 

 

 

 

 

 

(2) 안정적인 실적 성장

 

 

 

2020년 사업재편으로 자동차부품 부문이 중단된 구간을 제외하곤 안정적인 매출액 우상향을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률은 과거 하이싱글에서 최근 10%대까지 꾸준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과거 저마진 사업부였던 자동차부품사업 중단 이후 동일 규격으로 대규모 생산이 요구되는 중대형 CAN 매출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2018년 설립한 헝가리법인은 삼성SDI 라인 확장에 따라 주된 캐시카우가 되고 있다. 전기차 시장 확대로 늘어나는 중대형CAN 수요에 따라 매년 꾸준한 투자 와 함께 매출액이 증가하는 구조다. 다른 2차전지 부품 대비 라인당 증설 비용이 크지 않아 라인 확대시 요구되는 부담은 적다. 한편, 2021년 하반기부터 주요 원재료인 알루미늄과 니켈도금강판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는 구간에도 10%대의 영업이익률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볼 때 대규모 생산과 높은 수율을 통해 일정한 마진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3) 테슬라 4680 배터리 기대감

 

 

 

4680 배터리는 지름 46mm, 길이 80mm 원통형 배터리로 기존 2170 대비 용량은 5배, 출력은 6배 높이고 주행거리는 기존 대비 16% 늘린 것이 특징이다. 테슬라는 텍사스 공장에서 4680 배터리 셀을 자체 생산하고 있지만, 효율적인 공급망 구조를 위해 외주생산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파나소닉은 지난 6월 테슬라에 4680 배터리 샘플을 제공했고 2024년 대량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4680 배터리 생산을 위한 신규 시설투자 계획을 공시했다. 삼성 SDI 또한 파일럿 라인에서 시제품 생산을 통해 공정을 안정화하고 2025년 생산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성SDI는 20여년간 원통형 배터리 사업을 영위해왔다. 소형 전지부터 2170(지름 21mm, 길이 70mm)규격 원통형 배터리까지 다양한 원통형 배터리를 취급해 왔기 때문에 원통형 배터리 설계와 생산 부문에서 오래된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현재 상신이디피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원형 전지 부품을 대응해주고 있는 만큼 향후 4680 시장 확대시 새로운 성장 기폭제로 기대해볼만한 요소다.

 

 

 

 

 

 

 

3. 상신이디피 실적 추정

 

 

 

2022년 매출액 2,865억원, 영업이익 295억원 추정 2022년 매출액 2,865억원(+45.1% YoY), 영업이익 293억원(+49.0% YoY)을 추정한다.

 

 

주요 포인트는 1) 전방 고객사 2차전지 CAPA 확대에 대응하며 매년 높은 매출액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2) ‘4680 배터리’에 대한 기대감을 제외하고라도 현재 동종 기업 대비 저평가되어 있는 부분이다. 안정적인 실적 성장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전방사업 대응에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 주가 수준은 매력적인 구간이라 판단한다.

 

 

 

 

 

 

 

 

 

4.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 기술적 분석

 

 

 

 

 

 

 

 

상신이디피 주가는 22년 6월 30일 기준 16,350원(시가총액 약 2천2백억원)이며 전고점인 21,550원 대비 24.13% 빠져 있는 상태다.

지난 6개월 동안 상신이디피 주가는 코스닥 지수가 28.17% 빠졌음에도 7.57% 상승하며 시장 수익률을 아웃퍼폼하였다.

상신이디피 RSI 53.91 MACD는 118.67로 기술적으로 횡보 국면에 있는 상태로 판단된다. 

 

 

 

 

 

 

 

 

 

최근 3개월간 상신이디피 주가 방어 요인은 금리인상 여파로 인해 실적위주의 장세가 펼쳐지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증가가 예상돼 상신이디피에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상신이디피 주식에 신규 진입을 생각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현 주가에서 접근하는게 매력적으로 좋아보이며 삼성sdi의 테슬라 4680배터리 납품이 가시화 된다면 반등할 수 있는 자리로 보여진다.

 

 

 

 

 

5.  상신이디피 주가 전망 총평

 

 

 

 

 

 

 

상신이디피는 국내증시에 상장된 원통형 배터리 밸류체인 업종에서 1분기 실적기준 PER이 가장 저렴한 상태다. 증시 하락이 계속되는 요즘 하방이 열려 보이는 종목보다 닫혀있는 종목으로 보수적으로 접근하는게 계좌 수익률을 지킬 수 있는만큼 상신이디피의 현 주가는 매력적으로 보인다.

 

 

 

 

 

 

 

또한, 이재용 삼성 부회장이 유럽출장 중에 삼성SDI 공장과 상신이디피 공장이 있는 헝가리를 전격 방문한 만큼 배터리 공장 증설과 같은 삼성SDI에 대한 전격적인 투자가 이뤄질수 있어 보인다. 현재 상신이디피 말레이시아 공장에서 삼성SDI 원형 전지 부품을 대응해주고 있는 만큼 향후 4680 배터리 시장 확대 시 새로운 테슬라향 납품으로 상신이디피의 새로운 성장 기폭제로 기대해볼만한 요소로 보여진다.

상신이디피 주가가 횡보 하고 있는 만큼 2차전지 전방 시장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들은 상신이디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게 좋아보인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상신이디피, 신한금융투자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