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메카 공모주 상장 전망 및 수요예측 결과

반응형

 

 

1. 뉴로메카 회사개요

 

 

 

협동로봇 전문 제조업체로, 로봇 자동화 플랫폼 서비스 및 솔루션 구축 사업 확대

 

 

 

2013 년 ㈜뉴로메카 설립. 창업초기부터 협동로봇 상용화의 기반기술과 제품기술 등의 원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함. 협동로봇 이외에도 영상교시와 다양한 비전 어플리케이션을 실 행하는 딥러닝 비전솔루션, 협동로봇에 자율이동성을 제공하는 자율이동로봇 플랫폼, 협동로 봇에 부족한 고생산성을 보완할 수 있는 고속, 고정밀 델타로봇 등 다양한 로봇제품등을 자체 생산하고 있음.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들을 통합하여 딥러닝 비전 통합 자율이동형 협동로봇 자동화 플랫폼 제품을 출시하며 자동화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음.

 

 

 

 

 

 

 

 

뉴로메카는 11 월 4일에 기술성장기업 중 기술특례를 통해 코스닥 신규 상장 예정임. 제품별 매출비중(2021 년 연결 기준)은 협동로봇 44.7%, 물류로봇 1.9%, 로봇부품 등 19.9%, 기타 매출 33.5%.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23.0%, 기존주주(벤처, 개인) 61.3%, 상장주선인 의무인 수 0.5%, 우리사주조합(공모주) 2.3%, 공모주주(기관+일반) 12.9%

 

 

 

 

 

 

 

2. 뉴로메카 공모주 청약 일정, 보호 예수 현황 , 청약 한도

 

 

 

 

 

1. 뉴로메카 공모주 청약일 : 2022.10.26(수)~2022.10.27(목)
2. 뉴로메카 공모주 청약 주관사 : 대신증권 (뉴로메카 대신증권 단독 주관)
3. 뉴로메카 공모가 : 16,900원 (뉴로메카 최소청약증거금 84,500원(10주))
4. 뉴로메카 청약 수수료 : 대신증권 청약 수수료 2,000원
5. 뉴로메카 청약 환불일 : 2022.10.31일(월)
6. 뉴로메카 상장 예정일 : 2022.11.04일(금)
7. 뉴로메카 공모 후 시가총액 : 약 1,666억원

 

 

 

 

 

뉴로메카 공모주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 당일 전체물량의 34.15%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와 비슷해 주가흐름 변동성이 타 공모주들과 유사할것으로 예측됩니다.

 

 

 

 

3. 뉴로메카 수요예측 결과

 

 

 

 

 

내달 4일 코스닥 입성 예정인 협동로봇 전문기업 뉴로메카는 지난 20~21일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공모가를 1만6900원으로 확정했다. 수요예측은 1720곳의 기관투자자가 참여했으며, 경쟁률은 1652대 1을 나타냈다. 확정 공모가 기준 공모금액은 254억원이며, 상장 시가총액은 1666억원이다.

 

 

 

공모가 희망밴드가 1만4000~1만6900원으로 제시된 가운데, 총 신청수량 기준 92.9%에 대해 희망범위 최상단 가격 이상을 써냈다. 가격 미제시(6.68%)까지 포함하면 99.58%에 이른다.


 

 

 

 뉴로메카 의무보유확약 신청비율은 7.6%를 나타냈으며, 3개월과 1개월의 비중이 높았다.

 

 

 

 

4. 뉴로메카 실적

 

 

 

 

 

 

5. 뉴로메카 장외가

 

 

 

 

 

뉴로메카 장외시장 거래동향을 살펴보면 뉴로메카 매도자 희망 장외가는 27,000원이며 뉴로메카 매수자 희망 장외가는 24,500원 대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6. 뉴로메카 투자 포인트

 

 

 

 

1) 급성장하고 있는 협동로봇 시장을 선도하며 큰 폭의 실적 성장 전망

 

 

 

 

 

 

정부의 로봇사업 육성을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협동로봇시장이 연평균(2022~2027) 45%로 고성장하고 있어, 뉴로메카는 큰 폭의 실적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함.

 

 

 

① 국내외에서 협동로봇 분야에서 최초, 최고의 협동로봇 기술력을 기반으로 로봇 플랫폼 사업, 자동화 서비스 사업, 자동화 솔루션 사업 등의 다양한 사업 모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임.

 

 

②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생산라 인 자동화 구축 사례(S1사 프레스 공정 분야, P사 조립 및 용접 분야, S2사 머신텐딩 분야 등) 를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F&B 분야에 진출이 활발함. K사 치킨 조리분야, G사 피자 조리분야, 고속도로 휴게소, 코레일 역사 등의 일부 사이트에 협동로봇을 공급을 추진하고 있음. 또한, 대기업의 랩오토메이션 및 제조분야 등의 레거시 장비에 대한 연동기능 제공을 통한 공정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함. 공모자금을 통해 전략적 Capa 증설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추진.

 

 

 

 

 

 

 

2) 핵심부품 내재화, 자동화 서비스 구독화, 적용분야 확대 등도 추진 중

 

 

 

① 모터, 감속기 등 의 핵심부품에 대해 제품기술 자체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하드웨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 현행 단가 대비 2023년에는 16%, 2024년에는 36%의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음. ② 공정 분석에서 사후 관리까지 각 공정별 최적화된 로봇 서비스와 솔루션 제공으로 자동화 구독서비 스는 물론 원격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임. ③ 바이오 로봇, 인공장기 조립 로봇, K-치킨 조리로봇, 스마트팜 온실 로봇 등 로봇 적용분야를 확장하며 사업 다각화를 추진함.

 

 

 

 

 

 

 

7.  뉴로메카 공모주 주가 전망 및 결론 

 

 

 

 

 

 

2013년 설립된 뉴로메카는 협동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며 사람과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로봇입니다. 뉴로메카는 협동 로봇 모델 '인디' 2가지 모델과 고속 고정밀 4축 델타로봇 '디'와 자율이동로봇 '모비'를 개발했습니다. 이 로봇은 국내 100여 곳 이상의 중소 제조기업 생산라인에 도입돼 있습니다. 치킨, 피자, 휴게소 등 식음료(F&B) 조리 자동화 분야에도 진출했습니다. 국내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인 '교촌치킨(교촌에프앤비)'과 협동 로봇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피자 브랜드 '고피자', 고속도로 휴게소·코레일 역사 등에도 협동 로봇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제품 사업화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 협동로봇 출시 이후 현재까지 100곳 이상의 국내 중소 제조기업에 협동로봇 자동화 플랫폼을 공급했으며, 코로나19 국면을 거치면서 F&B와 랩오토메이션 분야로 전방시장을 확대 중입니다. 또 협동로봇 외에도 산업용로봇, 델타로봇, 자율이동 로봇, 비전 솔루션 등 총 5종의 라인업을 모두 개발하고 양산했으며, 로봇 자동화 솔루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실시간 로봇 제어기, 스마트 액추에이터와 같은 핵심부품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로봇 자동화시장 성장의 핵심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되는 RaaS 플랫폼까지 제공해 로봇 자동화 토탈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협동로봇 기반의 RaaS 플랫폼을 정식으로 공급하는 기업은 전세계 시장에서 뉴로메카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한 공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특히 협동로봇은 중소 제조업체 및 소상공인의 노동력 부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부각되면서 성장잠재력이 높다는 분석입니다. 관련시장은 향후 5년간 연간 성장률이 45% 수준에 이를 것이란 전망입니다.

 


실적 성장세도 가파릅니다. 뉴로메카는 지난 10년간 매년 60%씩 성장해 왔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성장이 잠시 주춤했지만 지난해 74억원의 매출로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올해 120억 이상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적자상태이지만 내년에는 연간기준 흑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뉴로메카는 오는 2025년 협동로봇 생산능력을 기존 대비 최대 30배까지 끌어올려 글로벌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고 외형확장을 지속한다는 방침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아울러 모터, 감속기 등 핵심부품 내재화를 통해 2025년까지 54%의 원가절감을 통한 이익 극대화를 이룰 계획입니다.

 

 

뉴로메카 수익률표 (Made by 네모선장)
  주가(원) 수익률 수익금(원)
공모가 16,900 0% 0
더블 33,800 100% 16,900
따상 43,940 160% 27,040

 

 


뉴로메카는 시장 심리가 악화된 와중에도 기관 수요예측에서 1652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양질의 기관투자자들을 끌어모으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위 같은 사실을 바탕으로 뉴로메카 따상이 기대되며 뉴로메카 공모주 청약을 적극적으로 참여해 어려운 장세속에서 수익을 얻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사항)

 

https://t.me/mzinvestkr

 

MZ세대로 살아남기

네모선장의 재테크 텔레그램입니다. 주식, 가상화폐 등 재테크 관련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텔레그램 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https://niceguy921.tistor

t.me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저의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에 도움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뉴로메카, 유진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