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트램 관련주 및 수혜주 (사우디 빈 살만, 수소 산업 협력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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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소 전기 트램 관련주 및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현대자동차그룹이 ‘미스터 에브리싱(Mr. Everything)’이라 불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수소모빌리티’를 논의한다. 사우디의 탄소중립 미래도시 ‘네옴시티’에 현대차와 현대로템의 수소차, 수소트램 등 친환경 이동수단을 공급하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현대차의 빈 살만 왕세자 의전 명단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등 3명이 올랐다.

 

 

이 가운데 빈 살만 왕세자와의 대면 회동에는 정 회장만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정 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 부회장 등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회동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현대로템 사장들은 별도의 공간에서 사우디 내각 관료들과 만나 수소기술을 소개하고 사우디 현지 적용 방안 등을 이야기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빈 살만 왕세자 측과의 국내 회동을 한 달 전부터 예상하고 준비해왔다. 앞서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이 무산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지난달 중순, 현대차 사우디 현지 담당부서는 현대차 본사에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에 대비해 준비해달라는 당부를 미리 전달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방한 취소를 번복하고 주요 20국(G20) 정상회의 직후인 17일 방한한다.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 주요 의제는 ‘에너지’ 분야 협력이 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왕세자 방한 당일 그를 만나 에너지 분야 협력을 주요 의제로 놓고 담화를 나눌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는 총 사업비 5000억 달러(약 700조 원)를 투자해 서울 면적의 44배에 달하는 신도시 ‘네옴시티’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100% 신재생 에너지를 공급하는 탄소중립 미래도시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사우디는 네옴시티 내 총연장 170km 길이로 이어진 선형도시 ‘더라인(The Line)’의 건물 지하에 철도를 깔아 주요 교통수단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와 현대로템은 수소를 활용한 이동수단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는 1세대 수소차 넥쏘에 이어 수소트럭과 버스 등 상용차를 개발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의왕연구소에서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수소전기트램 양산화를 준비하고 있다. 또 수소차뿐만 아니라 수소트램, 수소드론, 수소이륜차, 수소건설기계 등 모든 수요 연료 기반의 이동수단을 충전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수소모빌리티 통합형 수소충전소도 설치해 영업 허가 심사를 받고 있다.

 

 

 

빈살만 회장과 현대차 그룹간의 수소 에너지 협력 내용이 구체적으로 가시화된다면 네옴시티 운송수단으로 고려되고 있는 수소 트램 관련 회사들이 수혜를 볼것으로 예상돼 수소 트램 관련주 및 수혜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2. 수소트램 관련주 및 수혜주(사우디 빈 살만, 정의선 회장 수소 모빌리티 협력 논의)

 

 

 

 

(1) 현대로템

 

 

 

 

 

 

(1) 현대로템 회사 개요 :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 확보

 

 

 

- 현대로템의 사업부문은 철도차량을 제조하는 레일솔루션 부문, 전투형 차량 등 방산물자를 생산하는 디펜스솔루션 부문, 에코플랜트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철도 유지보수업의 메인트란스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미국, 중국, 튀르키예, 브라질 등에 철도차량 관련 현지법인을 자회사 형태로 두고 있음.

 

 

- 국내 철도차량 시장에서 안정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는 수출 주력 차종인 교외통근형 전동차, 메트로 및 디젤동차 등을 포함 약 2%의 점유율을 유지함.

 

 

 

 

 

 

(2)현대로템 사업 현황 : 매출 증가, 수익성 상승

 

 

 

- 디펜스솔루션 및 에코플랜트 부문의 부진에도 아일랜드 디젤동차, GTX 전동차 등 국내외 프로젝트 증가하며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주요 프로젝트의 생산효율 향상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외화환산이익 증가 및 파생상품평가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주요국의 국방예산 증액 및 군 현대화 진행에 따른 방산물자의 수요 증가, 레일솔루션 부문의 안정적 수주잔고 확보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2) 디케이락

 

 

 

 

 

 

(1) 디케이락 회사 개요 : 국내외 다수의 매출처 확보

 

 

 

-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체로 2010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본사 및 공장을 운영 중임.

 

 

- 취급 제품은 조선, 정유시설 등 대형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며,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 개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중임.

 

 

- 해외 시장의 경우 전 세계 47여 개국 108개의 대리점(동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조건)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음.

 

 

 

 

(2) 디케이락 사업 현황 : 매출 신장에도 수익성 하락

 

 

 

- 피팅 및 밸브의 국내 수주 부진에도 아메리카 및 유럽, 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원가부담 완화되었으나 지급수수료, 대손상각비 등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금융수지 저하되며 순이익률도 하락.

 

 

-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정에 따른 북미 및 유럽지역의 관련 인프라 투자 확대와 국내 건설투자 회복 등으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3) 지엠비코리아

 

 

 

 

 

 

(1) 지엠비코리아 회사 개요 : 트랜스 미션, 엔진 및 섀시 부품을 주로 생산

 

 

 

- 1979년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트랜스 미션, 엔진 부품, 섀시 부품 등임.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기아,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의 완성차 업체들과 현대파워텍, 현대위아, 만도 등의 1차 자동차 부품 업체들임.

 

 

-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에이지테크(주), 지엠비엘피스(주)와 중국의 생산법인 2개사, 판매법인 1개사, 루마니아 생산법인, 러시아 생산법인 등 총 7개의 종속기업을 두고 있음.

 

 

 

 

 

 

(2) 지엠비코리아 사업 현황 : 외형 성장 및 수익률 상승

 

 

 

- 국내 및 유럽, 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향 엔진부품 및 친환경차 부품 등의 확대와 로열티 수익 및 ERP보수 증가에 따라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원가율의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및 외환관련 수익 확대로 지분법손실 발생에도 순이익률 상승.

 

 

- 반도체 부품 수급 완화 등으로 변속기 및 엔진, 섀시 부품을 비롯해 친환경차 부품 수요 증가하여 외형 성장을 통해 수익성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4) 범한퓨얼셀

 

 

 

 

 

 

(1) 범한퓨얼셀 회사 개요 : 수소충전소 사업 확대 중

 

 

 

- 2019년 12월에 범한산업(주)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임.

 

 

- 독자개발 또는 기술이전을 통해 획득한 PEMFC(고분자전해질형연료전지) 기반으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에 이어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등으로 사업 확장함.

 

 

- 건물용 연료전지는 대리점의 건설사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수소충전소는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를 통해 구축사업에 진출함.

 

 

 

 

 

 

(2) 범한퓨얼셀 사업 현황 : 양호한 매출 증가에도 영업이익률 하락

 

 

 

- 주력인 연료전지의 수요 확대와 진주, 합천, 목포, 부산 등의 수소충전소 구축사업 수주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원가구조 저하와 지급수수료 등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나, 이자비용 감소하며 순이익률은 상승.

 

 

- 해군 장보고-Ⅲ 사업 관련 연료전지의 수요 증가와 함께 수소충전소 부문의 양호한 수주잔고 확보 등을 통해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5) 화승알앤에이

 

 

 

 

 

 

(1) 화승알앤에이 회사 개요 : 화승코퍼레이션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

 

 

 

- 2021년 3월 (주)화승코퍼레이션(구 (주)화승알앤에이)의 자동차부품 제조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음.

 

 

- 주요 제품은 Fluid Products, Sealing Products이며 주요 원재료인 CMB 및 금구류는 계열사인 화승소재, 화승특종고무(태창)유한공사 등으로부터 매입.

 

 

- 국내 완성차 업체들과 모듈 업체들 및 국내외 관계회사에 직납 형태로 판매하고, A/S부품은 현대모비스 등 모듈 업체와 완성차 업체에 납품함.

 

 

 

 

 

 

(2) 화승알앤에이 사업 현황 : 외형 성장에도 영업이익 적자전환

 

 

 

 

-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및 국제 정세 영향에도 Sealing Products 및 Fluid Products의 제품/상품 매출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 상승과 인건비 및 대손상각비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손실전환된바 유/무형처분자산이익 확대와 외환관련이익 증가에도 순이익률 하락.

 

 

- 반도체 수급 차질 완화 등으로 Sealing Products 및 Fluid Products 제품/상품 매출 증가하여 외형 성장 기대되나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수익 개선은 제한.

 

 

 

 

(6) 평화산업

 

 

 

 

 

 

(1) 평화산업 회사 개요 : 현대자동차/기아 등 완성차 업체들에 주로 납품

 

 

 

- 2006년 5월 평화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호스, 방진제품 등 자동차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함.

 

 

 

-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일반 자동차 부품은 현대자동차/기아, 한국GM 등 완성차 업체들로 납품되며 나머지 특수차량 부품은 방위산업체들에 주로 납품함.

 

 

 

- 대구시 달성군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서일(호스제품)과 미국 소재 Pyung-Hwa America, Inc.(방진제품)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2) 평화산업 사업 현황 : 외형 확대에도 수익률 하락

 

 

 

-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 차질에도 국내 및 미국, 인도 지역을 중심으로 호스 및 방진 매출 확대와 에어서스펜션 매출 발생에 따라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확대.

 

 

 

-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원가부담이 확대되어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한바 기타수지 개선, 법인세 환급효과에도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하락.

 

 

 

- 차량용 반도체 부품 공급 완화 및 대내외적인 여건 개선으로 호스 및 방진 매출 확대와 에어서스펜션의 매출 본격화로 외형 성장을 통해 수익 상승 전망.

 

 

 

수소트램 관련주 종합 👉 현대로템/디케이락/지엠비코리아/범한퓨얼셀/화승알앤에이/ 평화산업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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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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