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NA 백신 관련주 및 수혜주(모더나 mRNA기술, 암에도 효과)

반응형

 

 

 

1. 모더나 mRNA 관련주 및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이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때 상용화된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백신 기술이 암에도 효과가 있다는 임상결과가 나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제약업체 모더나가 150명의 피부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에서 특수 제작된 mRNA 백신과 머크앤드컴퍼니(MSD)의 암 치료제를 함께 사용할 경우 암의 재발이나 사망을 44%까지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 단백질을 체내에 직접 주입하는 기존의 백신과 달리 신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 생성 방법을 세포에 학습시키는 방식이다.

 

 

mRNA 백신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상용화되지 않았다.

 

 

현재 mRNA 기술을 기반으로 한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해 전 세계에 유통하고 있는 기업은 모더나와 화이자뿐이다.

모더나의 공동창업자이자 mRNA 기술 연구의 석학인 로버트 랭어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석좌교수는 1천400여 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암 재발을 막기 위한 mRNA 백신은 코로나19 백신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 생산된다.

 

 

환자의 암세포에서 강력한 면역반응을 보이는 변이를 골라낸 뒤 이 유전자정보를 mRNA에 담아 맞춤형 백신을 완성한다.

 

 

모더나는 암 재발이나 사망을 44% 낮췄다는 이번 임상시험 결과에 고무된 모습이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최고경영자(CEO)는 "임상실험 결과가 무척 견고하게 나와 코로나19 백신 개발 성공 때가 연상된다"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mRNA 기술이 코로나19 이외의 질병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이 사실상 '위드 코로나' 정책을 펴면서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는 가운데 중국인들이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접종을 위해 마카오로 몰리고 있다고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이 14일 보도했다.

 


마카오에선 지난달 1일부터 독일의 바이오엔테크가 단독 개발한 mRNA 백신인 상품명 '푸비타이'를 허용하고 있으며 이를 접종하려는 중국인들의 방문이 크게 늘고 있다는 것이다.

 


차이신은 중국 본토 관광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접종 예약을 하고 접종 비용을 낸 뒤 마카오 과학기술대학교 의과대학에서 푸비타이를 접종한다고 소개했다.

 

 

중국의 의약기업인 푸싱파마는 2020년 3월 바이오엔테크에 8천500만 달러(약 1천200억 원)의 라이선스 비용을 내고 상용화 작업에 나서, 지난달부터 홍콩과 마카오에서 사용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중국 본토에선 푸비타이는 물론 미국 화이자사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mRNA 계열의 '화이자 백신'도 허용하지 않고 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 단백질을 체내에 직접 주입하는 기존의 백신과 달리 신체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단백질 생성 방법을 세포에 학습시키는 방식의 활성화 백신이다.

 


이와는 달리 중국이 자체 개발한 불활성화 백신인 시노팜과 시노백 백신은 mRNA 백신보다 효능이 낮아 중국인들의 불신을 사고 있다.

 


실제 홍콩 연구진은 지난 3월 80세 이상 고령층에서 화이자 효능이 84.5%에 달했지만 시노백은 60.2%에 그쳤고, 사망 방지 효과도 화이자(88.2%)와 시노백(66.8%) 간에 차이가 컸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중국 본토 거주자인 니린은 "기저 질환이 있어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심각한 후유증을 피할 목적으로 마카오를 방문해 푸비타이를 접종했다"고 밝혔다.

 

 

 

2. mRNA 백신 관련주 및 수혜주(모더나 mRNA기술, 암에도 효과)

 

 

(1) 파미셀

 

 

1) 파미셀 회사 개요 

 

 

 

 

 

-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하티셀그램-에이엠아이)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으로 사업부문은 바이오사업부와 케미컬사업부로 운영되고 있음.

 

 

- 2011년 9월 에프씨비파미셀과의 합병으로 바이오사업의 시너지 효과 발생, 2013년 원료의약품 전문기업인 아이디비켐(주)을 자회사로 인수하여 케미컬사업부를 신설하였음.

 

 

- 2016년 11월 울산에 바이오케미컬 사업부 연구소를 준공하여 뉴클레오시드, 엠피이지 등 차세대 바이오 신약 원료와 전자재료 등 화학 기반 제품의 연구개발을 담당.

 

 

 

 

2)파미셀 mRNA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파미셀은 이번 모더나의 mRNA 치료제, 백신 등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재료인 뉴클레오시드 생산·납품

 

 

(2) 서린바이오

 

 

 

1) 서린바이오 회사 개요

 

 

 

 

 

 

- 바이오인프라 전문기업으로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들의 바이오 연구 및 생산 제품들을 국내 대학교와 연구소 등 관련 기관에 공급함.

 

 

- 피부미용기기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서린메디케어와 화장품을 제조하는 (주)제노자임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난치성 분자진단 기술로 치매조기진단키트와 임신중독 진단키트 등 다수의 연구개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친환경 미생물 미세먼지필터를 장기 과제로 개발 중에 있음.

 

 

 

2) 서린바이오 mRNA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서린바이오 mRNA 합성서비스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공급.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을 완제 위탁 생산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원재료 납품중

 

 

 

(3) 에스티팜

 

 

 

 

 

(1) 에스티팜 회사 개요

 

 

 

- 2008년 화공약품 및 원료의약품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설립되어 2010년 (주)삼천리제약을 흡수합병하여 사업 영위 중에 있음.

 

 

- 신약 원료의약품 및 제네릭 원료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C형간염치료제 원료의약품 및 올리고 핵산치료제 원료의약품 등이 있음.

 

 

 

- 에스티팜은 2010년 동아쏘시오그룹에 편입되어 글로벌 기준 설비와 품질 인증을 획득하였고 2016년 공모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시설투자와 차입금을 상환하였음.

 

 

 

 

2) 에스티팜 mRNA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에스티팜은 mRNA 핵심 원료 생산 기술을 보유한 기업

 

 

(4) 이연제약

 

 

 

1) 이연제약 회사 개요

 

 

 

 

- 전문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로 사업부문은 제네릭의약품, 오리지널의약품, 원료의약품 부문으로 구분됨.

 

 

- 전문의약품 중심의 제네릭의약품, CT조영제인 옵티레이 등이 주력인 오리지널의약품, 스트렙토키나제 등으로 구성된 원료의약품이 주요 제품임.

 

 

- 혈관 및 신경질환 유전자치료제 시리즈 VM202RY, 항암DNA 백신 VM206RY의 임상시험 진행 중으로 상용화 시, 바이오의약품 사업과 바이오의약품 CMO사업 전개 예정.

 

 

 

 

2) 이연제약  mRNA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전자 치료제 및 백신 원료와 완제의약품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생산 시설을 내달 완공을 앞둔 이연제약이 mRNA(메신저 리보핵산) 완제 생산도 가능한 것으로 확인됨 이에 이연제약은 국내 mRNA 백신과 치료제 개발사들의 잇딴 러브콜을 받고 있음

 

 

 

✅ mRNA 관련주
👉🏼 파미셀/서린바이오/에스티팜/이연제약 등

 

 

참고사항)

 

https://t.me/mzinvestkr

 

MZ세대로 살아남기

네모선장의 재테크 텔레그램입니다. 주식, 가상화폐 등 재테크 관련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텔레그램 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https://niceguy921.tistor

t.me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외에도 이슈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세요.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