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착형 배터리 관련주 (EU 스마트폰 탈부착 배터리 판매 의무화 추진 수혜주)

반응형

 

 

 

1. 탈착형 배터리 관련주 (EU 스마트폰 탈부착 배터리 판매 의무화 추진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유럽연합(EU)이 삼성전자와 애플 등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에 배터리 탈착형 스마트폰 판매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재추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기존 일체형 디자인으로 설계한 제품을 전부 바꿔야 합니다. 생산 비용이 증가하고 신제품 출시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EU, 재활용 가능한 배터리 생태계 조성 위한 법안 추진

 

 


25일 외신에 따르면 EU는 지속가능하고 재활용 가능한 배터리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법안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법안은 부품 생산, 처분 등 전체 배터리 생애주기에 대해 적용되고, 전자기기·산업용 배터리·자동차 배터리 등 유럽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형태의 배터리가 사용되는 제품은 이 법을 따라야 합니다. 

 


이 법안에 EU는 스마트폰 탈부착 배터리 의무화를 포함하는 내용도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용자들이 배터리를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제조사들이 제품을 디자인해서 출시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탈부착 가능한 배터리 정책을 실행하면 배터리와 기기 수명을 늘려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고, 배터리 문제로 인한 수리 빈도·비용증가와 전자폐기물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EU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2년전엔 무산됐지만 현재 유럽내 친환경 목소리 커져

 

 

 



EU는 2년 전에 탈부착 배터리 스마트폰 의무화법을 추진했지만 입법에 성공하진 못했습니다. 2년전과 달리 현재 유럽에선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EU가 추진하는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삼성전자와 애플 등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겐 비용 부담이 가장 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스마트폰 기종 대부분은 탈착형 배터리 설계가 아닌 일체형 배터리 기반으로 설계됐기 때문입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기존 스마트폰 설계를 대폭 수정하고 공정 라인을 새로 추가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삼성전자는 2015년 갤럭시S6부터 갤럭시 시리즈에 배터리 일체형 설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탈착형 배터리 탑재 의무화가 시행될 경우, 폴더블폰의 디자인도 설계변경이 필수적입니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는 모두 일체형 설계이기 때문에 법안이 통과되면 모든 제품 설계를 바꿔야 합니다. 

위같은 사실로 인해 앞으로 시장에 스마트폰 탈착형 배터리 관련주가 주목 받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돼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2.  탈착형 배터리 관련주

 

 

 

(1) 이랜텍

 

 

 

 

1) 이랜텍 회사 개요

 

 

 

- 이랜텍은 배터리팩 제조기업으로, 주로 휴대폰 및 노트북용 배터리팩, 휴대폰용 케이스, 휴대폰용 충전기, 3D TV용 안경 등을 생산하고 있음.

 

 

- 국내 본사는 휴대폰용, ESS용 배터리팩을 주로 생산하며, 중국법인은 휴대폰용 배터리팩, 베트남법인은 휴대폰케이스 및 배터리팩 등을 생산함.

 

 

- 삼성전자와 삼성SDI를 통해 전체 매출의 60% 정도가 발생하고 있으며, 베트남법인을 통해 궐련형 전자담배를 생산하여 케이티앤지에 공급하고 있음.

 

 

 

 

2) 이랜텍 사업 현황

 

 

 

- 노트북용 배터리팩 수요 부진 및 충전기 판매 감소에도 기타 배터리팩 및 휴대폰용 케이스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전자담배 공급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시현.

 

 

-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법인세비용 발생 등에도 순이익률 역시 상승.

 

 

- 가정용 ESS 배터리팩의 매출 본격화가 기대되며, 케이티앤지의 전자담배 수출지역 확대와 함께 전자담배 공급도 양호한 모습을 보이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3) 이랜텍 탈부착 배터리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이랜텍은 삼성 갤럭시에 배터리팩 공급중에 있어 탈착 배터리 의무화시 이랜텍 배터리 출하 물량이 증가할것으로 예상돼 수혜가 예상됩니다.

 

 

 

✅ 탈착형 배터리 관련주 정리

👉🏼 이랜텍 

 

 

참고사항)

 

https://t.me/mzinvestkr

 

MZ세대로 살아남기

네모선장의 재테크 텔레그램입니다. 주식, 가상화폐 등 재테크 관련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텔레그램 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https://niceguy921.tistor

t.me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외에도 이슈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세요.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