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관련주(한국 국방부 고체연료 발사체 수혜주)

반응형

 

 

1.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관련주(한국 국방부 고체연료 발사체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국방부가 30일 국내 기술로 개발된 고체추진 우주발사체의 시험 비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올해 3월 말 첫 시험 발사에 성공한 지 9개월 만이다. 고체추진 발사체는 소형위성의 독자적 궤도 진입은 물론이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같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다.

 

 


국방부는 “우주안보와 경제시대에 맞춰 독자적 우주기반 감시정찰 분야의 국방력 강화를 위해 고체연료 추진 방식의 우주발사체 비행을 시험했다”며 “3월 30일 비행 시험의 후속 시험으로, 향후 몇 년간 개발 과정을 거쳐 성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군이 이날 고체추진 발사체를 전격 시험 발사한 것은 북한이 이달 15일 ICBM용 신형 고체추진 로켓 엔진 시험에 성공했다고 주장한 데 이어 무인기를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서울 상공까지 침투시키는 등 도발을 계속하는 데 대한 상응 조치로도 풀이된다.

 


발사체는 고도 450km까지 올라갔다. 9개월 전인 1차 시험발사 때에 이어 우주발사체의 필수 기술인 대형 고체 추진기관, 페어링 및 단 분리, 상단부 자세제어 기술 검증에 완벽히 성공했을 뿐 아니라 추가 기술 검증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하단인 1단 분리 시험은 하지 않았다. 군 소식통은 “개발이 상당히 진행돼 이런 속도면 내년 중 1단 분리를 포함해 위성을 탑재하고 시험 발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독자적인 기술로 우주 기반 감시 정찰력을 갖춘 정찰위성 첫 확보에 한층 다가선 것이다.

 


군은 고체연료 기반 발사체 개발을 제한했던 ‘한미 미사일 지침’이 지난해 5월 종료된 지 10개월 만인 올 3월 30일 첫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 이때는 발사 고도를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7월에는 고체연료 추진 기관 연소 시험에 성공했다.



고체연료 우주발사체를 갖게 되면 소형 위성 또는 다수의 초소형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독자적으로 올릴 수 있다. 발사 전에 연료를 주입할 필요가 없어 신속하게 발사할 수 있다. 군 소식통은 “지구 저궤도에 1t 무게의 위성을 올릴 수 있는 우주발사체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맞먹는 추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시험 발사는 극비리에 진행됐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일부 관계자 등 극히 일부 인사만 사전에 알고 있었다고 한다. 정부 소식통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ADD를 방문했을 때 ADD가 발사의 내용과 의미를 상세히 보고했다”며 “윤 대통령이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했다. 이번 발사에 윤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담겼다”고 전했다.

 


또 이달 15일 북한의 ICBM용 고체연료 추진체 시험에 맞대응하면서 도발하지 말라는 경고와 함께 지상에서 분출 시험만 한 북한과 달리 2차례나 발사에 성공했음을 과시하는 의미도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다만 전국 각지에서 발사 장면이 목격되면서 시민들은 군 발표가 나올 때까지 약 50분간 불안에 떨었다. 군은 “비행 시험 전 발사 경로와 관련 있는 영공 및 해상 안전에 대한 조치를 했지만 군사보안상의 문제로 인해 모든 국민께 사전에 알리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전국 각지에 발사 장면이 목격되며 고체추진 발사체 고체연료 발사체 관련주에 대한 시장참여자의 관심이 높아질것으로 예상돼 아래에서는 고체 발사체, 고체 추진 발사체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2.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고체연료 발사체 사용과 전망은?

 

 

 

https://www.youtube.com/watch?v=SJgyFRk6L3s 

 

 

 

 

한미 미사일 지침은 우주발사체 분야에서 고체연료를 사실상 사용하지 못하게 제한해 왔습니다. 우주발사체가 우주로 날아오르기 위해서는 최초 1초에 5000만~6000만 파운드의 추진력이 필요한데 지금까지는 100만 파운드까지만 허용돼 왔습니다.

 

 

고체연료를 사용한 우주발사체 개발을 원천 차단해뒀던 셈입니다. 이 때문에 그동안 한국형 우주발사체는 액체엔진으로만 개발이 진행됐습니다. 액체엔진은 로켓의 무게와 크기를 증가시키고 펌프를 이용해 연료를 연소실로 보내기 때문에 연료탱크와 펌프를 별도로 개발해야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 장시간 액체연료를 보관할 경우 연료 탱크에 부식이 발생해 발사 직전에 연료를 주입해야 했다. 고체연료보다 가격이 높다는 점도 단점으로 지적돼 왔습니다.

 

 

하지만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으로 이런 제한이 풀리면서 우주항공산업 발전에 큰 계기가 마련되고 있습니다.

고체연료 개발로 우리 군의 정보·감시·정찰(ISR) 능력도 비약적으로 향상될 전망입니다.

김 차장은 “연구를 계속하면 자체개발 고체연료 우주발사체를 활용한 500Km~2000Km 저궤도 군사정찰 위성을 우리 필요에 의해 우리 손으로 쏘아올릴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라며 “한반도 상공을 24시간 감시하는 ‘언블링킹 아이(Unblinking Eye)'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3.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관련주 , 국방부 고체연료 발사체 수혜주는?

 

 

 

 

(1) 비츠로테크

 

 

 

 

 

1) 비츠로테크 회사 개요

- 비츠로테크는 1968년 1월 설립되었으며, 차단기 및 개폐기, 수배전반을 판매하는 전력기기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또한, 플라즈마응용, 진공상태 초정밀접합, 특수공정 설계 등을 이용하여 각종 프로젝트에 납품하는 특수사업 부문도 영위하고 있음.

 

 

- 2016년 8월 특수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였으며, 9월 (주)비츠로셀, (주)비츠로밀텍의 지분을 취득하여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음.

2) 비츠로테크 사업 현황

 

- 주력인 전력기기의 수주 호조에도 비츠로셀, 비츠로넥스텍 등 자회사들의 수주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소폭 축소.

 

 

- 원가구조 저하와 수출경비 등 판관비 증가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외화환산이익 및 금융자산처분이익 증가, 법인세비용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하락.

 

 

 

- 국내외 원전사업 확대와 한국전력의 노후화 전력설비 교체투자 증가, 비츠로셀의 군수용 리튬일차전지, 열전지 등의 수요 증가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3) 비츠로테크가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비츠로테크는 전력 기자재 전문기업으로 우주 발사체 개발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츠로테크의 스위치기어사업부는 금속폐쇄배전반(MCSG),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등 특화 제품을 중심으로 국내 전력기자재 표준화를 주도해오고 있어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2) 미코

 

 

 

 

 

1) 미코 회사 개요

- 미코는 1999년 7월에 설립되어 반도체 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3년 8월에 (주)코미코를 설립하여 정밀 세정부문을 물적분할하였음.

 

 

- 사업부문별로는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과 장비 구성 부품의 세정 및 코팅을 담당하는 세정사업으로 구분됨.

 

 

- 세정과 코팅에서는 다수의 특허 및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이력 및 품질관리의 토털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2) 미코 사업 현황

- 주력인 반도체 부품 및 세정/코팅 부문의 수주가 확대된 가운데 고체연료전지 수요도 증가하며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성장.

 

 

- 원가부담 완화에도 지급수수료, 경상연구개발비 등의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지분법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도 하락.

 

 

- 연료전지 부문의 견조한 성장이 기대되나 전방 반도체 산업의 생산 둔화에 따른 세라믹 및 세정/코팅의 수요 감소 등으로 매출 신장은 일정 수준에 머물 듯.

 

3) 미코가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미코의 자회사 미코파워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고체연료 발사체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한양이엔지

 

 

 

 

 

 

 

1) 한양이엔지 회사 개요

-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설비를 주 업태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유틸리티 설비 및 관련 장비 제조를 목적으로 1988년 7월에 설립었음.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수적인 초고순도(UHP) 특수설비 및 화학약품 중앙공급장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시공능력평가액은 기계설비공사업 737,826백만 원으로 전국 1위를, 기계가스설비공사업 784,772백만 원으로 전국 1위를 기록함.

2) 한양이엔지 사업 현황

- 전방 반도체산업의 투자 확대로 반도체설비 부문의 수주가 양호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플랜트 및 CCSS 부문의 수주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자산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주요 거래처인 삼성전자의 반도체설비 투자 둔화가 예상되나, 기 수주한 삼성전자의 평택 반도체공장 매출인식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3) 한양이엔지가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화학약품 중앙공급장치, 배관설비를 생산하는 업체로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묶이고 있습니다.

 

 

 

 

 

(4) 쎄트렉아이

 

 

 

 

 

 

 

1) 쎄트렉아이 회사 개요

- 국내 유일의 종합 위성시스템 전문업체로서 소형 위성시스템, 중소형위성의 탑재체와 부품 개발 및 제조, 지상국 장비와 S/W 제조를 핵심사업으로 영위함.

 

 

- 위성영상 및 사진을 분석하여 사업에 반영하는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동사는 종속기업인 SIIS와 SIA를 통해 위성영상 판매 및 분석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과거 우주 기술의 활용은 군사 및 통신 분야에 집중되었으나, 최근에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GPS, 위성방송, 지리정보 서비스 등의 고부가 산업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2) 쎄트렉아이 사업 현황

- 자회사 SIIS와 SIA의 양호한 성장에도 초소형위성 군집시스템 등 위성사업 부문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

 

 

- 원가구조 저하와 인건비, 경상개발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 경기둔화가 예상되나 정부의 우주개발 예산 증액 및 항공우주 중심의 군 체계 강화, 위성의 교체 주기 등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듯.

 

 

3) 쎄트렉아이가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한미 우주발세체 고체 연료 사용 제한 해제 소식에 쎄트렉아이가 국내 유일의 종합 위성시스템 전문업체로 수혜를 받을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상승한 이력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하였습니다.

 

 

 

 

 

(5) 한화그룹사 (한화, 한화우,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시스템)

 

 

 

 

 

1) 한화 회사 개요

- 화학 및 공작기계류의 제조, 판매와 무역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1952년에 설립, 현재 한화그룹 지주사로서 화약 및 도소매, 화학, 태양광, 금융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 보유.

 

 

- 한화큐셀과 한화솔라원 합병으로 태양광 사업의 역량 강화, 한화종합화학과 한화토털 가세로 석유화학 부문의 경쟁력 강화 및 한화케미칼과의 시너지 효과 창출.

 

 

- 방산부문 분산탄 사업부문을 전문화, 첨단 레이저 및 정밀유도무기 분야의 성장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물적분할, 코리아디펜스인더스트리 신규법인을 설립함.

2) 한화 사업 현황

- 도소매업의 부진에도 태양광사업과 건설업이 성장한 가운데 화학제조업, 화약제제조업, 레저/서비스업, 금융업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매출 증가에도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하였으며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지분법이익 감소, 기타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하였음.

 

 

- 국내주택 및 개발공사의 본격적인 매출 반영, 방산부문 성장세, 신재생에너지의 사업확장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수소사업 진출 및 인공위성 관련 투자 확대로 성장동력 확보.

 

3) 한화그룹 고체추진 발사체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고체연료 발사체 엔진을 자회사인 한화시스템과 쎄트렉아이는 위성체 제조와 지상체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체연료부스터는 한화가, 발사대는 한화디펜스가 만들고 있어 한화그룹이 전반적으로 시장에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관련주(한국 국방부 고체연료 발사체 수혜주)로 부각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체추진 우주발사체 관련주(한국 국방부 고체연료 발사체 수혜주)

👉🏼 한화,한화우,한화에어로스페이스, 쎄트렉아이, 비츠로테크, 한양이엔지, 미코 등

 

 

 

참고사항)

 

https://t.me/mzinvestkr

 

MZ세대로 살아남기

네모선장의 재테크 텔레그램입니다. 주식, 가상화폐 등 재테크 관련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텔레그램 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https://niceguy921.tistor

t.me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외에도 이슈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세요.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