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관련주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 투자처로 부상 & 카카오 먹통 방지법 수혜주)

반응형

1. 데이터센터 관련주 (데이터센터 개발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새 투자처로 부상중 & 카카오 먹통 방지법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데이터센터 개발이 국내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새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다. 통신사가 독점하던 데이터센터 시장에 자산운용사, 사모펀드, 디벨로퍼, 건설사, 운용사 등 신규 투자자가 증가하면서 데이터센터에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4년 뒤인 오는 2027년에는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이 8조원대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고금리에 따른 부동산 시장 거래절벽 상황에서도 데이터시장 개발과 투자 확대는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3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아리즈톤과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 업체 컬리어스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 규모는 앞으로 연평균 6.7%씩 성장해 2027년 약 8조원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2021년 약 5조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60% 나 늘어난 수치다.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이 가파른 속도로 성장하는 배경엔 클라우드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 때문이다.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IT 인프라 시장규모는 2025년 2조2189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2025년까지 평균 15%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외 데이터센터 사업자가 한국에 속속 데이터센터를 짓고 있다.






에퀴닉스는 싱가포르투자청(GIC)과 합작법인을 세워 서울에 2개를 추가로 건립한다. 디지털리얼티는 올해 김포에 최대 64㎿(메가와트)의 용량을 수용할 데이터 센터를 착공했다. 2025년까지 3개를 추가로 건립할 예정이다. 오라클도 광양 내 10만5000㎡ 규모의 4세대 클라우드센터를 지을 예정이다. 자산운용사도 ‘돈 보따리’를 쥐고 데이터센터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지스자산운용은 이지스데이터센터리츠를 구성해 254억원을 모집했다. 현재 하남에 개발 중인 지상 10층 규모의 데이터센터에 투자했다. 코람코자산운용은 가산디지털단지 내 4만1213㎡규모의 데이터센터를 2025년 준공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만 4800억원에 이른다. 퍼시픽자산운용은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 투자로 죽전데이터센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총 사업비 4800억원을 투입해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유선 컬리어스 코리아 데이터센터 서비스팀 이사는 “국내외 클라우드 사업자의 한국 진출이 이어지면서 한국의 데이터 센터 시장은 계속 확장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글로벌 데이터 센터 오퍼레이터와 리츠, 사모펀드가 국내 데이터센터 투자를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건설사도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GS건설은 액티스·파빌리온자산운용 등과 함께 경기도 안양에 데이터센터를 조성 중이며 데이터센터 운영을 전담할 자회사인 ‘디씨브릿지’를 설립했다. SK에코플랜트는 디지텔엣지와 협력해 인천 부평에 데이터센터를 개발하고 있으며 HDC현대산업개발은 NHN와 함께 경남 김해시에 클라우드 데이터센터를 개발할 예정이다. 보성그룹은 2030년까지 솔라시도 기업도시에 400㎿급 데이터 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조성욱 컬리어스 코리아 데이터센터 서비스팀 전무는 “데이터센터가 사업용 부동산의 주요한 섹터로 부상하면서 국내 운용사와 리츠에서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한 투자상품 개발을 모색하고 있다”며 “한국이 데이터센터 시장의 중심지로 떠오르면서 한국 시장을 선점하려는 글로벌 자금의 한국 진출도 더욱 활발해지리라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 데이터관련주들의 상승 배경에는 이른바 '카카오 먹통 방지법'이 있다. 카카오 먹통 방지법이라 불리는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개정안은 지난달 15일 SK C&C 판교데이터센터 화재로 시작된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한 것으로, 정부의 시정명령을 따르지 않으면 과징금 및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개정안은 데이터센터 이중화가 핵심으로 매년 1회 이상 정부의 지도 및 점검, 통신시설 전담 인력 운용 조치 등이 담겼다.



증권업계에서는 이들 종목에 대해 카카오 먹통 사태로 데이터 관련주들이 주목받았지만 반짝 상승이 아닌 구조적 성장이 가능하다는 평가다.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인프라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데다, 이 분야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기 때문이다.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인프라시장을 전방산업으로 삼고 있는 IT운영관리솔루션(AIOps) 시장은 2019년 33억달러 수준에서 2027년 386억달러 수준까지 약 10배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아래에서는 데이터센터, 데이터센터 개발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2. 데이터센터 관련주, 데이터센터 개발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수혜주



(1) 모아데이타




 

1) 모아데이타 회사 개요

 

- 모아데이타는 2015년 국내 최초로 AI 기술을 활용한 이상탐지 및 예측 솔루션인 AIOps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신체의 이상여부를 탐지하는 헬스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 주력제품인 페타온 포캐스터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버 내에 이상 요소를 20분 내에 찾는 정보통신기술 인프라 모니터링 솔루션임.

 

 

- 2021년에는 종합물류기업과 택배 근로자 신체의 이상 상태를 감지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공급 및 근로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건강이상 예측 및 탐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함.

 

 

 

2) 모아데이타 사업 현황

 

- 네트워크 장비 등의 상품 판매 부진 및 유지보수 수주 감소에도 인공지능 기반의 ICT 시스템 이상탐지 및 예측 솔루션 수주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원가율 상승 및 경상연구개발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하락,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으로 순이익은 흑자전환.

 

 

- 주력제품인 시스템 이상 탐지 AIOps 솔루션인 페타온 포캐스터의 양호한 수주 지속, 헬스케어 및 스마트팩토리 등으로의 사업영역 확대, 해외시장 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3) 모아데이타가 데이터센터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관련주, 데이터 이중화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인프라시장을 전방산업으로 삼고 있는 모아데이타는 데이터센터 증가에 따른 시장의 견조한 성장에 따라 구조적 수혜가 예상돼 데이터센터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2) 데이타솔루션




1) 데이타솔루션 회사 개요



- 2010년 12월 오픈베이스로부터 분할 신설되었으며, 2016년 6월 통계분석용 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하는 데이타솔루션을 흡수합병하였음.


- 시스템 통합, 스토리지 제품 판매부터 빅데이터, ICT, IoT, 클라우드 등의 분야에서 컨설팅, 분석, 시스템 구축 및 운영까지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자체개발한 검색엔진 XTEN,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빅스테이션, 예측분석 기술을 융합한 다양한 솔루션 개발로 공공 및 금융기관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였음.



2) 데이타솔루션 사업 현황



- 주력상품인 스토리지 유통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유지보수와 SI 구축 용역 수익 역시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기타 및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기록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신제품 에이스톤 출시 등에도 글로벌 경기둔화와 기업들의 설비투자 부진으로 스토리지 유통부문의 수요 감소가 예상되는바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3) 데이타솔루션이 데이터센터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관련주, 데이터 이중화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데이터센터 관련 설비와 소프트웨어 공급 등을 영위하고 있는 '데이타솔루션'은 데이터센터 개발 및 이중화에 따른 수혜가 예상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3) 줌인터넷




1) 줌인터넷 회사 개요



- 줌인터넷은 인터넷 검색사이트 운영과 프로그램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위 검색광고 공급사인 네이버를 통하여 검색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검색포털 줌닷컴에서 스윙 브라우저, 뉴스줌, 쇼핑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네이버를 통해 검색광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줌인터넷은 모회사인 (주)이스트소프트와의 총판 계약을 통하여 광고 판매 관리 등을 위탁하였으나, 2018년 9월 광고사업 부문 양수를 통하여 광고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 줌인터넷 사업 현황



- 자산운용 부문의 양호한 성장에도 줌닷컴의 트래픽 감소에 따른 검색 및 디스플레이, 쇼핑 광고 부문의 취급고 축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금융수지 저하 및 중단영업손실 발생 등으로 순이익 적자전환.


- 줌닷컴의 트래픽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겟스탁 출시로 사업영역 확대, 자산운용 부문의 안정적 성장으로 매출 성장 전망.




3) 줌인터넷이 데이터센터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관련주, 데이터 이중화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데이터센터 관련 설비와 소프트웨어 공급 등을 영위하고 있는 '줌인터넷'은 데이터센터 개발 및 이중화에 따른 수혜가 예상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4) 오픈베이스



1) 오픈베이스 회사 개요



- Radware, F5, Infoblox, Brocade, Procera 등 세계적인 파트너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


- 경쟁력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 해외 파트너사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로 매출처 다변화 등 업계 선두 지위 점유하고 있음.


- 통합관리 솔루션 ADC스마트의 공공기관 및 민간시장 공략 강화, 수주 확대 노력 등 시장 내 지위 강화를 통한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2) 오픈베이스 사업 현황



- 디지털 전환 확대와 함께 관련 컴퓨터 주변기기, 통신장비 등의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통합관리 솔루션 수주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금융수지 저하 및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기업들의 클라우드 플랫폼 구축 확대 및 디지털 플랫폼 정부 추진 등으로 관련 기기와 통신장비 등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바,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3) 오픈베이스가 데이터센터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관련주, 데이터 이중화 관련주로 분류되는 이유






- 오픈베이스는 자체 개발한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DC) 통합관리 솔루션 ADCsmart를 삼성SDS에 최초로 공급했다고 밝힌 바 있으며 ADCsmart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상품이다. 오픈베이스의 ADCsmart는 삼성 인터넷데이터센터(IDC)에 설치·운영중인 수많은 ADC 장비를 자동으로 설정하고, 모니터링, 장애관리 등을 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시 수혜가 예상돼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데이터센터 관련주, 카카오 먹통 방지법 관련주, 데이터 이중화 관련주
👉🏼 데이타솔루션, 모아데이타, 줌인터넷, 오픈베이스 등

 

 

참고사항)

 

https://t.me/mzinvestkr

 

MZ세대로 살아남기

네모선장의 재테크 텔레그램입니다. 주식, 가상화폐 등 재테크 관련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의 공간입니다. 텔레그램 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 https://niceguy921.tistor

t.me

 

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외에도 이슈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세요.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