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기이브이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및 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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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기이브이 회사 개요

 

 

 

 ㈜삼기에서 분사한 전기차용 엔드플레이트 제조업체. 고객 다변화 추진 중.

 

 

 

 

2020년 10 월 ㈜삼기로부터 물적분할하여 전기차용 배터리 관련 사업부문 사업 영위. 2016년 전기차용 이차전지 엔드플레이트 개발을 시작. 2017 년 12월 폭스바겐향 수주 확정. 2019년에 포르쉐향 및 폭스바겐향 제품 양산을 개시함.2020년 5월 포드향 제품 양산 개시. 2021년 폭스바겐향 제품 수주 확대. 2022년 5월 포드향 제품 수주 확대. 2022년 6월에 스텔란티 스향 제품 양산 개시함.

 

 

 

 

 

 

 

 

삼기이브이는 2 월 3 일에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 예정임. 제품별 매출비중(2021 년 연결 기준)은 엔드플레이트 제품 77.9%, 기타(부산물 등) 21.9%. 공모 후 주주 비중은 최대주주 등 53.4%, 벤처금융 및 전문투자자 21.2%, 상장주선인 0.5%, 공모주주(기관+일반) 24.9%

 

 

 

 

 

 

 

 

 

 

2.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 일정, 보호 예수 현황 , 청약 한도

 

 

 

 

 

1.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일 : 2023.01.25(수)~2023.01.26(목)
2.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 주관사 : 대신증권 단독 진행 
3. 삼기이브이 공모가 : 11,000원 (*삼기이브이 10주 최소 청약 증거금 55,000원)
4. 삼기이브이 청약 수수료 : 대신증권 청약 수수료 2,000원
5. 삼기이브이 청약 환불일 : 2023.01.30일(월)
6. 삼기이브이 상장 예정일 : 2022.02.03일(금)
7. 삼기이브이 공모 후 시가총액 : 약 1572억원

 

 

 

 

 

삼기이브이 공모주 유통가능 주식물량은 상장 당일 전체물량의 27.24%이며 타 종목 대비 상장대비 유통가능 주식수와 비슷해 주가흐름 변동성이 타 공모주들과 유사할것으로 예측됩니다.

 

 

 

 

 

3. 삼기이브이 수요예측 결과

 

 

 

 

 

 

전기차 배터리용 부품 제조업체 삼기(122350)이브이(삼기EV)가 코스닥 상장을 위해 진행한 기관 수요예측에서 40 대 1에 못 미치는 경쟁률로 공모가를 희망가보다 20% 이상 낮은 수준에 결정했다.

 

 


연초 들어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100% 신주 발행’ 및 ‘시가총액 1000억 원 이하 소형주’를 선호하는 현상이 굳어지고 있는 가운데, 40%의 구주매출 비율과 2000억 원대의 목표 시총을 내세운 삼기EV가 기관투자가들의 이목을 끌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삼기EV는 지난 17~18일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공모가를 1만 1000원에 결정했다고 지난 20일 공시했다. 이는 삼기EV가 처음에 밝혔던 희망 공모가 1만 3800~1만 6500원보다 20~33% 낮은 수준이다.

 

 

 

실제 수요예측에선 807곳의 기관이 참여해 37.51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응찰 기관 중 89.8%(725곳)가 희망가를 밑도는 가격을 써냈는데, 그만큼 시장에서 삼기EV 측이 제시한 목표 공모가가 현 시장 상황 대비 너무 높다는 의견이 강했다는 방증이다. 삼기EV는 대표 주관사인 대신증권(003540)을 통해 오는 25~26일 일반 청약을 실시한다.

 

 

 

삼기EV의 수요예측을 통해 ‘구주매출 있는 공모주’를 기피하는 현상이 재확인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삼기EV는 전체 공모 규모 중 40%를 최대주주인 삼기의 구주매출 물량으로 꾸렸다. 지난해 1월 전체 공모 물량 중 75%를 구주매출로 꾸린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을 철회한 것을 시작으로 IPO 시장에선 구주매출 비중이 높은 공모주에 투자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한 증권사의 IPO 담당자는 “일단 구주매출이 있는 상장 딜은 난이도가 높다고 보고 접근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다수 기관들이 삼기이브이 공모주를 배정받은 뒤 일정 기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하지 않았다. 의무보유 확약 비율이 낮다는 것은 상장 이후 기관 물량이 대거 쏟아질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삼기이브이 의무보유 확약비율은 0.45%에 그쳤다.

 

 

 

 

 

 

 

4. 삼기이브이 실적

 

 

 

 

 

5. 삼기이브이 장외가

 

 

 

 

 

삼기이브이 장외시장 거래동향을 살펴보면 삼기이브이 매도 장외가는 존재하지 않고 매수 장외가는 2000 ~ 3500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6. 삼기이브이 투자 포인트

 

 

 

 

1) 전기차의 안전성 강화에 따른 안정적인 실적 성장 전망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물리적 안전 성 강화에 따라 엔드플레이트 제품의 수요증가로 동사는 안정적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 ① 이차전지 안전성 강화부품인 엔드플레이트는 다양한 내·외부 충격으로부터 이차전지의 안 전성을 강화하는 핵심부품으로 부상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특히 파우치형 및 각 형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엔드플레이트는 차량 1 대당 20~60 개까지 사용되면서 연평균(2022 ~ 2030) 20.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② 동사는 현재 LG 에너지솔루션을 통해 완성 차업체 고객을 확대하고 있음. 초기 폭스바겐, 포르쉐 이외에도 포드, 스텔란티스 등을 추가 고객으로 확보함. ③ 이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사 적용차량 확대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 등으 로 매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함.

 

 

 

 

 

 

 

 

2) 고객 다변화, 미국 시장 진출, 신규 시장 진출 등 중장기 성장전략 추진

 

 

 

① 기존 LG에너지 솔루션 이외에 국내외 이차전지 및 글로벌 완성차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사 다변화를 추진. 일 부 이차전지 제조업체에 내년부터 양산시작이 예상됨. ② 또한, IRA(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USMCA(미국, 멕시코, 캐나다 자유무역협정) 등에 따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내 생산 거점을 위한 부지 확보를 완료함.2027년에 현지 신규 고객사 3곳 확보, 신규 제품군 5개 확 대, 미국 단일 매출액 3,000 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5 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 정임. ③ 고진공 다이캐스팅 기술 고도화 및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포트폴리 오를 확대할 예정임. 글로벌 메이커들과 PHEV 용 하우징, 원형셀 모듈 부품 등을 공동 연구개 발 중임. 이외에도 자체 R&D 센터를 통해 에너지밀도 향상 극대화 부품, 열 폭주 안전성 강화 부품, 이차전지 냉각 부품 등을 연구 개발 중임.

 

 

 

 

 

 

 

7.  삼기이브이 공모주 전망 및 결론 

 

 

 

 

● 삼기이브이 간단 요약(엔드플레이트 등 전기차 배터리 부품 제조사)

 

 

 

Business Model

 

  • 삼기이브이의 주요 제품으로는 파우치형/각형 이차전지에 탑재되는 엔드플레이트가 있음
  • 수주 확정 후 약3년의 개발기간을 거쳐 양산되며 , 플랫폼이 변경되지 않는한 장기계약을 통해 공급
  •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 모듈 양 끝단에 부착되어, 배터리 셀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셀을 포함한 모듈 내부 부품을 보호하고, 스웰링 현상과 같이 배터리 내부에서 발생되는 물리적 변성 및 배터리 화재 및 폭발 등에 대한 1차적인 보호막 역할을 수행함. 엔드플레이트는 배터리 모듈당 두 개씩 적용되며, 배터리 팩 용량에 따라 차량 1대당 20~30개의 엔드플레이트가 적용됨
  • 주요 고객사로는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제조업체 및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있으며, 시스템 및 1차 부품 공급업체향 공급을 확대 예정. 차량별로는 폭스바겐 E-UP/MEB 플랫폼, 포르쉐 J1 플랫폼, 포드 C727 플랫폼 및 스텔란티스의 프리미엄 차량인 Maserati 전기차에 적용되고 있음

 

 

실적현황

 

  • 2022년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 803억원, 영업이익 76억원, 당기순이익 121억원, 영업이익률 9.5%를 기록. 환율 상승으로 인해 기타수익 90억원 기록 (외환차익 27억, 외화환산이익 56억원)
  • 20223분기 누적 기준 매출 비중은 엔드플레이드 78.3%, Gate (부산물) 21.7% 등임
  • 20223분기 기준 알루미늄 (Silafont-36, ADC 12)이 원재료의 약 94%를 차지

 

 

 

✍️ 삼기이브이 청약 결론 Comment

 

 

수요예측 경쟁률 / 매우 낮음
의무보유 확약 / 매우 낮음
유통가능물량 / 준수한편

 

 

👉🏼 삼기이브이 공모주 수요예측에서 807곳의 기관이 참여해 37.51 대 1라는 저조한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응찰 기관 중 89.8%(725곳)가 희망가를 밑도는 가격을 써냈는데, 그만큼 시장에서 삼기EV 측이 제시한 목표 공모가가 현 시장 상황 대비 너무 높다는 의견이 강했다는 방증으로 보입니다. 

 

 

삼기EV의 수요예측을 통해 ‘구주매출 있는 공모주’를 시장에서 기피하는 현상이 재확인됐습니다. 삼기EV는 전체 공모 규모 중 40%를 최대주주인 삼기의 구주매출 물량으로 꾸렸다. 지난해 1월 전체 공모 물량 중 75%를 구주매출로 꾸린 현대엔지니어링이 상장을 철회한 것을 시작으로 IPO 시장에선 구주매출 비중이 높은 공모주에 투자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여기서 구주매출이란  기존 주주가 상장과 함께 보유한 주식을 공모로 매도해 이익을 실현하는 것으로, 이 경우 공모자금이 상장사가 아닌 상장사 주주의 호주머니로 들어가게 돼 공모주 청약 참여자들은 긍정적으로 볼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점을 종합했을때 삼기이브이 공모주 청약이 수익을 줄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커보여 패스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참고사항)

 

https://t.me/mzinve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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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에 도움되는 뉴스와 정보를 시의성 있게 저의 사견과 함께 전달하고자 텔레그램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에 도움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통해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삼기이브이 , 유진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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