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 주식 주가 전망 (메타버스 대표기업 유니티)
- 주식/미국주식
- 2021. 6. 15.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해볼 기업은 포켓몬고와 어멍어스, 하스스톤 등의 게임 엔진으로 유명한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 '유니티'입니다.
최근 로블록스의 상장과 더불어 네이버의 제페토가 이용자가 2억명이 넘으면서 메타버스(Metaverse) 관련산업이 주목 받고 있는 상황인데, 유니티는 메타버스 세계의 구현을 가능하게할 소프트웨어 엔진을 제공하는 회사로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에 따른 유니티의 성장을 앞으로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로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니티사는 기존 분석한 회사와 달리 처음 들어보거나 게임을 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회사일 수 있어 아래에서부터는 기업의 개요서부터 주가전망까지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3Wq1u-Se26E&t=2s
1. 유니티(U) 기업 개요
유니티사의 유니티 엔진은 언리얼 엔진과 양대상맥을 이루며 글로벌게임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Top 100 게임사 중 94개가 유니티엔진의 고객일 만큼 유니티 엔진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RT3D(Real Time 3D) 개발 플랫폼입니다.
유니티는 게임 엔진으로 출발했지만 유니티 솔루션의 활용은 게임 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바일, 태블릿, PC, 콘솔, AR/VR 기기에 활용되는 3D 콘텐츠 제작에 폭 넓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게임 외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EC), 자동차, 리테일, 콘텐츠 산업 분야로의 확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루에 유니티 엔진 기반 신규 프로젝트 1.5만개가 생성되며 월간 활성 엔드 유저는 27억명에 달합니다. 또한 2020년 기준 월간 앱 다운로드 횟수는 50억회로 2019년 30억회 대비 큰 폭의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10 만달러 이상 지출 고객은 793개(vs 2019년 600개, +32% YoY)로 전체 매출액의 77%를 창출했습니다. 100 만달러 이상 지출 고객은 121개사로 2019년(65개) 대비 86%의 고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니티 매출은 크게 1) Create 솔루션(비중 30%), 2) Operate 솔루션(60%), 3) 파트너십 및 기타(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부문인 Operate 솔루션과 Create 솔루션의 최근 분기(4Q20) 매출액 성장률은 각각 57% 및 39%에 달하는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역별 고른 매출액이 발생한다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2020년 6월 기준 미국 매출 비중은 26% 수준이다. 글로벌 게임 엔진 산업 내 독과점적 지위를 기반으로 타 지역 침투도 빠른 상황입니다.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은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로 38%입니다. 그 외 범중화 13%, 아시아-태평양 20% 순 입니다.
최근 미중간의 무역전쟁이 재점화 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게임 엔진에 정치적 논리가 작용할 가능성은 낮지만 실제화 되더라도 미미하게 영향을 줄것이라고 전망됩니다.
※ 용어설명
① Create 솔루션: 콘텐츠 제작 툴(게임엔진)을 매출 및 자본금 기준에 따라 다양한 구독 플랜 형태로 제공한다. 무료(10만달러 이하 기업 대상)와 학생 플랜 외 Plus($40/월), Pro($150/월) Enterprise($200/ 월)로 구성된다. 66% 이상의 고객이 Pro 플랜을 구독하고 있다. 전체 활성 개발자(크리에이터) 150만명 중 유료 구독자는 13.2만명(9%) 수준이다.
② Operate 솔루션: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 수익화(유니티 애즈, 유니티 IAP), 호스팅 서비스(VIVOX, Multiplay) 등을 제공한다. Create 솔루션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 활용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라인업이 메인으로 지속적으로 추가 기능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다. Operate 솔루션을 통해 Create 솔루션 고객의 플랫폼 내 유지율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 Operate 솔루션 사업부 매출액 중 90% 수준은 유니티 애즈 (Unity Ads)를 통해 발생한다.
③ 파트너십 및 기타: 동사는 하드웨어, OS, 게임 콘솔 등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는 다. 고객 사 플랫폼과 동사 소프트웨어간 호환을 통해 개발된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의 용이한 출시를 가능케 한다. 고정 로열티 계약 형태로 다년 계약이 기본이며 일정 마일스톤 달성이나 신규 플랫폼 출 시에 따른 수익이 발생한다. 에셋 스토어 관련 매출도 해당 부분에 포함된다.
투자 포인트 1. 변화하는 게임 산업 트렌드에 올라타라
유니티의 10만달러 이상 지출 고객 중 87%는 게임 산업으로 분류된다. 따라서 기본적 사업 성장 측면 에서 게임 시장이 높은 중요도를 보인다. 게임 산업의 규모 및 성장성은 상당히 긍정적이다. Newzoo가 예상한 2023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2,179억달러로 2018년 이후 연평균 9.4% 성장이 전망된다.
또한 최근 대두되는 게임 산업 내 주요 트렌드로 1) 크로스 플랫폼 발달, 2) 모바일 게임 주도, 3) 게임의 소셜화를 꼽아볼 수 있다.
플랫폼 간 자유로운 전환을 기본으로 하는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의 본격화와 함께 크로스 플랫폼 형태 개발이 주류로 떠올랐다. 과거 PC, 콘솔, 모바일 버전 간 단독 출시에서 주요 플랫폼 모두에서 동시 출시 하는 게임 수가 증가하고 있다. 개발사 내부 엔진은 특정 플랫폼의 게임 개발에 특화되어 있으며,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체 개발기간에 부정적이다. 따라서 서드파티 엔진 활용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다. 게임 엔진 점유율 관련 통일된 외부 기관 데이터는 부재
하지만 대표적 서드파티 게임엔진인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 간 비교에서 유니티는 모바일 및 캐주얼 게임 분야에, 언리얼은 PC/콘솔 기반 고사양 게임 에 특화되어 있는 특징을 보인다. 실제로 유니티 엔진은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글로벌 Top 1,000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엔진을 통해 제작된 비중은 71%에 달한다 (vs 2019년 65%). 사측이 추정하는 PC, 콘솔 모바일 게임 합산 유니티 엔진의 점유율은 50% 이상이다. 글로벌 게임 산업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 확대가 전망된다. 이미 2016년 PC와 콘솔을 제치고 최대 플랫폼 자리를 차지했으며 타 플랫폼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 기반으로 게임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성장은 전체 게임 산업 내 동사의 지위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게임 플레이 스타일 자체의 변화도 중요한 트렌드다. 게임이 단순한 오락의 역할이 아니라 소통의 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대두와 함께 가상 세계에서 게임과 SNS의 본격적인 경쟁을 전망하는 시각도 많다.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트나이트(Fortnite), 어몽 어스(Among Us), 폴 가이즈(Fall Guys)는 게임 내 에서 본질적 게임 플레이 외 친목도모와 같은 활동이 용이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화려한 고사양 이 그래픽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기존 인디 및 캐쥬얼 게임 제작사 고객을 기반으로 하는 유니티가 타 엔진과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투자포인트 2. Beyond Gaming – TAM 확장 기대감 유효
현재 AEC(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자동차 등 게임 외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다. 글로벌 매출액 중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10만달러 이상 고객 중 게임 외 산업 비중은 13%에 그친다 (105개사). 하지만 유니티 측이 게임 외 산업(Beyond Gaming)에 부여한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은 게임 시장(120억달러)을 상회하는 170억 달러에 달한다.
특정 산업을 타겟으로 하는 Forma, Reflect, MARS 등의 제품 출시에 따른 침투 가속화가 이어지고 있다. 추가적 확장 기대감은 다양한 적용 사례에서도 엿볼 수 있다. BMW는 자율 주행 시뮬레이션의 시각화 를 위해 동사 엔진을 활용했으며, 도요타 자동차는 가상 교육, 차량 모형 제작, 차량 점검 등의 제조 전 반에서 유니티 RT3D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건설 업계에서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의 실시간 3D 이미지 전환을 통해 비용 절감 및 시공 오류 감소를 추구하고 있다. RT3D(리얼타임 3D)에 대한 산업 관계자의 기대감도 높은 수준이다. Forrester가 AEC 및 제조기업 관계 자 대상으로 진행한 RT3D의 분야별 도입 기대감 조사에서 도입하지 않은 기업(Non-Adopter)의 긍정 적 응답률은 평균 72%로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현재 도입 기업(Adopter)은 평균 92% 수준 응답률을 보이며 실제적 가치를 입증했다.
기본적 3D 렌더링 확대와 VR/AR 콘텐츠 확대 모멘텀에 따라 앞서 언급한 AEC와 자동차 산업 외 확장 가능성도 열려있다. 미디어/콘텐츠 부문은 가장 빠른 침투가 가능한 부문이다. 유니티 엔진은 이미 VR/AR 콘텐츠 제작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유통되는 VR/AR 콘텐츠의 60% 이상이 유니티 플랫폼을 통해 제작되고 있다. 쇼핑 경험에 가상현실을 녹여낼 수 있는 리테일 부문의 활용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단순 디자인 모델링부터 유니티 엔진에 기능을 추가하는 플러그인 등 개발 자산을 무료 배포 혹은 유료 판매할 수 있는 일종의 앱 스토어인 유니티 에셋 스토어(Unity Asset Store) 존재도 긍정적이다.
에셋 스토어의 궁극적 목표는 유저의 원활한 개발/제작 지원이다. 초기 게임 외 산업 진출 시 자산의 용이한 공유를 통한 개발자(엔지니어) 기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좀 더 넓은 시각에서 향후 메타버스 시대 도래에 따라 가상현실 내 다양한 산업의 진출이 가속화 될 것 이고 주도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플랫폼 간 새로운 경쟁 구도가 형성될 것이다.
하지만 서드파티 게임 엔진 시장 내 유니티와 언리얼의 공고한 과점 체제 지속과 함께 중립적 지위의 게임 엔진이 메인 플랫폼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 기대한다.
투자포인트 3. 사업부 시너지를 통한 고객 유지 강화
Create 솔루션과 Operate 솔루션 사업부 간 교차판매(Cross Selling)의 지속적 확대를 전망한다. 10만 달러 이상 지출 고객 중 Operate 고객 향 Create 매출액 비중은 33%, Create 고객 향 Operate 솔루션 매출액은 63%다.
시너지 기반의 고객 락인 효과는 Net Retention Rate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교차 판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유니티 애즈(Unity Ads)다. 유니티 애즈는 모바일 게임 광고 플랫폼으로 광고주에게 효과적인 모바일 광고 환경 제공과 개발자의 수익화 기회 확대를 추구하고 있 다. 인 앱 광고가 주 매출원인 모바일 게임의 개발자에게 평생가치(LTV) 최적화 및 고급 분석 기능을 통한 수익 창출을 지원한다.
유니티 플랫폼 외 타 엔진을 통해 개발한 게임도 지원한다. 다양한 광고 형태(보상형 동영상, 배너, 전면광고 등)중 메인은 보상형 동영상 광고다. 단순한 광고 재생이 아닌 추가 보상, 코인 보상, 보너스 모드 제공 등 다양한 방법을 포함한다. 매월 170억회 이상의 광고 노출과 10억회를 상회하는 동영상 광고 시청 횟수를 기록하며 업계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유효시청 비율과 동영상 시청 완료율을 통해 강력한 광고 효과를 실현하고 있다.
2018년 구글 모바일 광고 사업 부문 구글 애드몹과 모바일 게임 광고를 위한 제휴를 체결했으며 2020년 유니티 애즈 광고 지면을 스냅에 제공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산업 외부 확장도 지속 중이다.
4. Risk 요인
① 지속되는 적자와 턴 어라운드 가시성 유니티는 80%에 가까운 매출총이익률을 기록 중이지만 R&D 및 마케팅 비용의 지출로 인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적절한 수준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만 기업의 영속성을 위한 턴 어라운 드 가시화가 필요하다. 현재 순이익 기준 2023년 흑자전환이 전망되고 있다.
② 애플 iOS 업데이트에 따른 광고 사업 영향 플랫폼 기업을 포함해 다수의 플레이어가 경쟁 중인 디지털 광고 시장은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의 iOS 14 업데이트와 함께 모바일 앱 사용자 활동 추적에 대한 사전 동의 방식 변경 정책이 유니티 애즈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즉, 기존 IDFA(Identity for Advertisers) 광고 식별자 기반 대 비 타겟팅 광고 가능 대상 및 효율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단기적으로 광고주 지출 감축 가능성 및 동사 고객인 중소형 퍼블리셔의 광고 수익 감소 우려가 존재한다. 최근 실적 컨퍼런스에서 관련 매출액 감소 수준을 3,000만달러(2021년 전체 매출액 대비 3%)로 전망했다.
2. 유니티(U) 주가 기술적 분석
유니티의 시가총액은 28.98B (약 32조)로 미국상장기준 시가총액 300위에 랭크되어있습니다.
현재 유니티의 주가는 102.3$ (2021/06/15)로 전고점 174.94$(2020/12/23) 대비 41.69%정도 주가가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2021년 5월 11일에 RSI가 20.93을 기록할 만큼 과매도 구간까지 빠졌었는데 최근 이주 동안 뉴욕 지수 회복과 더불어 저점대비 24$정도 유니티 주가가 올라오면서 RSI가 62선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MACD가 3개월간의 마이너스인 상황을 끝내고 지난 6월 11일인 금요일 MACD가 0을 돌파한 이후로 현재 MACD가 1.63으로 양전하면서 유니티의 주가가 상승국면에 돌입했다고 볼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RMI는 59.23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2분기 실적 발표를 바라보고 유니티 주식을 단기차익을 노리고 매매하거나 장기적인 시선으로 투자를 고려했을 때 신규 진입하기에는 애매한 가격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현재 유니티 주식 보유자들의 평균 가격대는 105.31$로 대부분의 매물대는 85~90$에 근처에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현재 유니티 주식을 기술적으로 평가한다면 97$이하 가격으로 접근하면 수익을 보기에 이상적인 가격대라고 생각됩니다.
3. 유니티(U) 주가 기본적 분석
1. 1Q21 리뷰 : 컨센서스 상회
유니티 1Q21 실적 발표. 매출액 기준 컨센서스 9% 상회
- 매출액 2.4억달러 (+41% YoY), OP -0.2억달러 (적자 지속) 기록. 컨센서스 상회
- Create 솔루션 매출액 0.7억달러 (+51% YoY). 고객 수 837개 (+45개 QoQ)
- 코로나19로 주춤했던 고객 확보와 투자 회복 지속. 게임 외 고객 비중 13% Operate 솔루션 1.5억달러 (+40% YoY)로 호조. 광고 및 인앱결제 수익화 확대 지속
- 1Q21 대표 게임: 크래시밴디쿳 온더런 (개발: 킹)
2. 2Q21 및 2021년 가이던스 상향
2Q21 매출액 2.5억달러 (+34% YoY), OP -0.2억달러 (적자 지속) 예상. 컨센 상회
- 기존 매출액 추정치 유지. 컨센서스 대비 7% 상회. 가이던스 대비 2% 상회
- 미국 정상화 기조에도 글로벌 코로나19 영향 지속되며 Operate 솔루션 매출 긍정적
- 또한 재택근무 완화로 2020년 미진했던 Creation 솔루션 매출의 회복 본격화 전망
- 이에 2021년 매출액 가이던스를 기존 대비 5% 상향한 10억달러 (+30% YoY)로 제시
- 매출액 호조로 2021년 OPM 가이던스는 -9% (-2ppt YoY, 기존 10%)로 상향 제시
※ 용어설명
하이퍼 캐주얼이란 : 모바일 게임의 한 장르로 손가락으로 간단히 몇번 화면을 두드리면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의미
(퍼즐 게임이나 테트리스 등 아케이드 게임이 대표적인 사례다.)
3. 2H21 전망: ‘하이퍼 캐주얼’ 시대의 도래
2H21 ‘하이퍼 캐주얼’ 게임 개발 확대 지속. 유니티에 대한 의존도 확대 전망
-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게임 개발 지연. 그러나 2H21 개발 복귀 가속화
-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하이퍼캐주얼’ 게임 장르 부각. 2020년 전체 다운로드의 31%
- 유니티는 하이퍼캐주얼 게임 개발에 적합. 2H21 신규 고객 82개 (+7개 HoH) 예상
게임 내 광고는 코로나19 이후 핵심 트렌드. Operate 솔루션 매출 확대
- ‘하이퍼 캐주얼’ 게임 장르의 부각은 모바일 게임의 수익 모델이 광고로 변화함을 의미
- 또한 향후 중소 개발자의 지속 확대로 게임 개발&운영 위한 유니티 의존도 심화 전망
- 이에 유니티 Ads 위주의 호조가 지속되며 2H21 Operate 매출 +36% YoY 예상
4. 2H21 관전 포인트: 투자의 성과가 나타나는 시간
핵심 변수는 2021년 투자 성과의 발현. 2H21은 투자의 성과가 구체화되는 시간
- 2021년 매출 성장에도 유니티 2021년 OPM은 -8% (-1ppt YoY)로 부진 전망
- 이는 신규 서비스 위한 인력 채용 등 R&D 투자 확대 영향. 관건은 매출 발생 시기
- 그러나 1Q21부터 가전, 헬스케어, 우주산업 등에서 유니티에 대한 수요 증가 관찰
- 더구나 ‘원신’, ‘크러쉬밴디쿳’ 등이 유니티를 통해 개발. 대형 개발사로 수요 확대 가능
5. 애널리스트 투자 의견
- 13명의 애널리스트 중 76% 이상이 유니티 주식에 매수 또는 강력 매수의견을 냈다.
- 최고 목표가는 170$
- 최저 목표가는 75$
- 평균가격은 121.13$이다
4. 유니티(U) 주가 전망 총평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 유니티 주식물량의 락업해제, 4월 적용된 애플의 프라이버시 강화 정책으로 인해 유니티 Ads 매출 둔화와 같은 여러악재가 유니티 주가에 과도하게 반영되어 유니티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런 악재속에서 유니티는 매출액을 9% 성장시키면서 모바일 게임의 다운로드 확대와 수익 모델 변화 (광고)에 따른 수혜에 주목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투자 성과의 구체화로 사업 모델의 장기 성장성(매출 성장률 +30%)이 부각되어 메타버스 시장에서 페이스북의 오큘러스와 애플, 구글등의 VR/AR 전쟁에서 유니티는 독보적인 엔진으로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유니티는 2022년 PSR 21배 거래로 거래되고 있어 9월 상장 초기와 당시와 유사한 상황입니다.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과 VR/AR 산업의 발전, 모바일게임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투자자라면 유니티의 주가는 현재 밸류에이션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총평합니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Webull, Finviz, 유니티, 삼성증권, 미래에셋 투자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