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플로우 주식 주가 전망(한국의 Insulet)

반응형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해 볼 기업은 세계 2번째 상용화된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판매 중인 "이오플로우"입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당뇨 의료기기 시장은 연결화, 자동화, 융합화라는 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오플로우가 이오패치의 경우 환자가 시간에 맞추어 수동으로 펜과 주사기로 인슐린을 투여하는 방식에서 펌프·패치가 24시간 자동으로 인슐린을 주입할 수 있도록 진화했습니다.

이런 기술의 발전으로 당뇨병 환자는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당뇨 의료기기 시장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했습니다.

세계적인 신기술을 가진 이오플로우 투자 매력은 무엇이 있고 주가 전망은 어떠할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이오플로우 회사 소개



2011년 9월에 설립된 의료용 웨어러블 약물 주입기 전문업체 이오플로우는 세계 2번째 상용화된 일회용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판매 중이다.

이오플로우는 인슐린 펌프를 주력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제품군으로는 EOPatch, EOPatchX, EOPani를 보유하고 있다. EOPatch는 2021년 3월 국내 시판 허가를 승인받은 후 휴온스 몰을 통해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2021년 5월 이오플로우는 EOPatch, ADM(컨트롤러), 나르샤(스마트폰 앱)에 대한 유럽 CE인증을 마쳤으며, 하반기 유럽 제약사인 메나리니를 통한 유럽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한다.

선두 업체인 Insulet의 OmniPod2는 3 일마다 교체되는 반면에 동사의 EOPatch는 3.5 일로 주 2 회 정기 교체가 가능하다. EOPatch는 동일한 요일(예: 월/목)에 사용되는 만큼 질병 관리가 용이하며, 전통 제품(인슐린 펜 및 주사기) 대비 주입에 따른 불편함이 크게 감소한다.

현재 Insulet과 이오플로우는 보험이 원활하게 적용 가능한 1형 당뇨병 환자 중 인슐린 주입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약 460만 명~690만 명 환자가 포함된 시장을 중심으로 목표 중이다. 한편 글로벌 제약사 및 유통사 등과 파트너 계약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보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2. 이오플로우 투자 포인트



이오플로우 투자 포인트 1 : 인슐린 주입 방식 패러다임 변화





사용자 친화적인 인슐린 주입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전통 방식 중 주사기 및 인슐린 펜은 하루 평균 4번 이상의 통증이 수반되는 주사가 필요하며 일반형 인슐린 펌프의 경우 휴대성이 낮고 일상생활에서의 병력이 노출되는 단점이 있다.

반면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는 휴대성이 높고 주입선이 없는 패치 형태로 부착되어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현재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시장에서 글로벌 업체인 Insulet 이 세계 유일의 일체형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를 출시해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2021년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예상 시장 규모는 약 1.1 조원이며, 연평균 성장률(2017 년~2025 년)은 25%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오플로우 투자 포인트 2 : 유럽 진출을 통한 글로벌 레퍼런스 확보



이오플로우는 전통적 인슐린 주입기에서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로의 과도기적 시장 속 수혜가 전망된다.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는 편의성, 안정성, 활동성을 감안하면 인슐린 주입기 시장에서의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오플로우는 자사 제품인 EOPatch를 휴온스몰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2021년 하반기 EOPatch에 대한 국내 보험 적용 허가가 전망되며, EOPatch 사용 고객수는 증가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오플로우는 2021년 5월 유럽 CE인증을 마친 후 하반기 유럽에서도 보험등재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유럽에 공급되고 있는 미국 Insulet사의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제품은 유럽 내 보험등재를 마쳤으며, 이오플로우의 EOPatch 또한 보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오플로우는 2019년 메나리니와 5년간 1,500억원 규모의 독점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유럽 CE인증를 통해 주요 17개 국가를 포함한 캐나 다, 남미, 호주 등으로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한다.


이오플로우 투자 포인트 3 : 2022 년부터 본격적인 매출 기대

 


이오플로우는 현재 국내, 유럽 제품 허가를 획득했으며, 2022 년부터 매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1 Q21부터 EO Patch의 국내 판매가 개시됐으나, 건강보험 적용이 안된 만큼 소비자 가격이 다소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2020년 건강보험 신청했으며, 적용될 경우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 2021년 5 월 1 형 당뇨 환자 및 중증 2 형 당뇨 환자 대상으로 EO Patch에 대한 유럽 CE 인증을 획득해 이르면 3Q 말부터 판매가 개시될 예정이다. 2021년 매출액은 약 30 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2022 년부터 본격적인 매출 성장이 나타날 전망이다.




이오플로우 투자 포인트 4 : 중국, 미국 시장 진출도 준비 중



이오플로우는 중국 업체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이오플로우는 핵심부품을 조인트벤처로 납품하고, 로열티를 수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 중이다. 허가, 마케팅, 판매 등은 중국 업체가 주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미국 시장의 경우 자동으로 인슐린 주입이 가능한 차세대 제품 EO Patch X 에 대한 FDA 허 가 신청을 2022 년에 계획하고 있다. 2H21 EO Patch X에 대한 임상 진행을 개시할 것 으로 기대한다.

이외 2021 년 7 월 자회사 ‘파미오’를 설립해 동사의 웨어러블 스마트 약물전달 플랫폼에 다양한 비인슐린 약물 개발을 추진 중인 만큼 타게팅 가능한 시장 영역도 동시에 확대하고 있다.




이오플로우 투자 포인트 5 : 향후 신규 파이프라인 기대

 



이오플로우는 인슐린 펌프의 핵심 부품인 경량 구동부 기술을 활용한 신규 의료기기 사업을 확대할 전망이다. 이오플로우는 지난 2월 CB발행을 통해 미국 자회사 네프리아를 설립하며 인공신장 개발 사업에 진출했다.

또한 이오플로우는 EOPatch의 후속 제품인 EOPatchX와 EOPani 등 웨어러블 인슐린 펌프 라인업을 구축하며 성장동력을 확보하였다. JV 설립을 통한 인슐린 펌프 사업의 중국 진출 까지 가시화되는 상황으로 향후 실적 모멘텀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



3. 이오플로우 주가 전망 기술적 분석





이오 플로우의 시가총액은 6,847억(2021/07/22)으로 코스닥 상장기준 115위에 위치하고 있다.

현재 이오플로우의 주가는 59,900원으로 (2021/07/22 장중)로 고점 84,300원(2021/01/25) 대비 40.73% 정도 주가가 빠져있는 상태이다.

이오플로우 주가는 2021년 07월 05일(60,100원) MACD가 0을 돌파한 이후로 57,000원과 62,000원 사이에서 약보합을 반복하였으나 파미오 자회사 설립 발표를 앞두고 볼린저밴드 중단에서 상단까지 가파르게 올라오면서 MACD를 1016.09에 도달했었지만 다시 주가가 조정받으며 RSI가 54.70까지 내려왔다.


이오플로우 주식의 1개월간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은 외국인의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 이오플로우의 주가 방어요인은 외국인의 매수 때문이라고 보인다.

이오플로우 주식에 신규 진입 시 57,000 이하에서 매수가 가능하다면 이상적인 가격에 진입하여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4. 이오플로우 주가 전망 기본적 분석




2021 년 3월부터 이오플로우의 EOPatch 국내에 출시되었다.

이오플로우는 휴온스 글로벌과 5 년간 360 억 원 규모의 국내 독점판매 계약을 통해 제품 판매할 예정이다. 향후 올해 2 분기에 유럽 CE 인증(EOPatch)과 2022 년 하반기 미국 FDA(EOPatchX) 허가도 받을 계획이다. 현재 세계 50 대 제약사 Menarini 와 5 년간 100 만 달러 규모의 유럽 시장 독점 판매계약을 체결한 상황이다.

2022년 매출 490 억 원, 영업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규모 약 1.5조원 중 3%를 점유할 것으로 판단한다. 2022년 매출총이익률은 30%대로 예상되며, 2024 년부터 50%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향후 외형성장과 수익성 개선이 동시에 기대된다.

매출이 본격화될 2024 년 예상 순이익 550 억원 기준 PER 은 약 14 배다. 2024 년 예상 매출액은 약 1,700 억원, 영업이익률 30% 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5. 이오플로우 주가 전망 총평





이오플로우가 유럽에서 CE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관련된 불확실성 해소로 투자 매력은 더욱 높아졌다고 판단한다.

추가적으로 향후 인공 췌장(EOPatch X/EOPani), 인공신장 시장으로의 확장과 인슐린 외 의약품 주입기 시장 진출 감안시 현주가는 눈여겨봐야 할 구간이라고 판단한다.

특히 인슐렛의 시가총액이 최근 대규모 조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179억 달러(약 21조 원)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글로벌 유일의 일회용 인슐린 펌프 경쟁사인 이오 플로우 주가에 긍정적이라고 판단되며 이오플로우 주가 전망에 대해 개인적 목표가인 1조 원에는 충분히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전망한다.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이오플로우, 신한금융투자, SK증권 ,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