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방한,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3편 (바이든 방문 예상 DMZ 관련주)

반응형

 

 

 

0. 바이든 대통령 방한 일정으로 DMZ 방문할 가능성

 

 

 

https://www.youtube.com/watch?v=KN6Jo9V7KZg 

 

 

 

*  바이든 방한일정 (한미정상회담 일정)*

 


▣ 5월 20일 금요일
○ 오후 6시 - vip 서울 도착
○ 미정 -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간담회
○ 미정 - 하얏트호텔 이동

 

▣ 5월 21일 토요일
○ 오후 12시 - 국립 묘지 헌화
○ 미정 - 국방부, 양자 회담
○ 오후 4시 - 국방부, 기자간담회
○ 오후 7시 15분 - 국립중앙박물관 국빈만찬 참석
○ 미정 - 하얏트호텔 이동

 

▣ 5월 22일 일요일
○ 미정 - 한국 기업 방문
○ 오후 12시 대사관 미팅(언론 비공식)
○ 오후 1시 40분 - 오산 공군 기지로 이동, 기지에 있는 부대 방문(브리핑 내용 비공식)
○ 오후 3시 15분, 일본 출발

 

 

 

위처럼 밝혀진 바이든 방한 일정에는 공시적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DMZ 방문은 없지만 계속해서 바이든 방한시 DMZ 방문을 검토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또한, 최근 북한 코로나 환자 급증으로 인해 WHO 등 국제기구들에서 북한향 인도적 지원 기류가 확산되고 있는데 이를 종합했을때 윤석열 바이든 대통령 회담시 대북정책 압박카드와 평화 정책이 동시에 나올 수도 있어 대북주와 DMZ 관련주가한번 크게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

 

 

 

 

 

1. 바이든 방한시 DMZ 방문 관련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달 하순 우리나라 방문을 계기로 8년 반 만에 비무장지대(DMZ)를 찾는 일정이 논의되고 있다. 올해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 대응해 굳건한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대내외에 과시하기 위해서다.

 

 


16일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미 정부는 오는 20~22일 바이든 대통령 방한 기간 중 경기도 평택 소재 주한미군기지 '캠프 험프리스'와 주한유엔군사령부, 그리고 DMZ 내 판문점 등지를 방문하는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일정이 확정될 경우 윤석열 대통령의 동행 가능성도 점쳐진다.

 

 


미 대통령이 방한 일정 중 DMZ를 방문하는 건 드문 일이 아니다. 남북한 분단·대치를 상징하는 지역을 찾아 한국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을 재확인하고 북한에 도발 자제를 촉구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역대 미 대통령 중에선 로널드 레이건이 1983년 현직 대통령으로선 처음으로 DMZ를 방문했고, 빌 클린턴과 조지 W. 부시도 각각 1993년과 2002년애 DMZ 내 군사분계선(MDL)에 인접한 경계초소를 찾았다.

 

 


버락 오바마 또한 2012년 DMZ를 방문했고, 도널드 트럼프는 2017년 방한 땐 DMZ를 방문하려다 기상 악화로 뜻을 이루지 못했으나 2019년 6월 DMZ 내 판문점에서 문재인 당시 대통령과 함께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와 회동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경우 2001년 8월 미 상원 외교위원장, 2013년 12월 미 부통령으로서 우리나라를 방문했을 때 각각 DMZ를 다녀갔다.

 

 

 

따라서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방한에서 재차 DMZ를 찾을 경우 핵심 메시지는 '북한의 도발 자제'가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 방한 전후로 북한의 핵실험 등 고강도 무력도발에 나선다면 바이든 대통령의 DMZ 방문 계기 대북 메시지 또한 한층 더 강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바이든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 회동시 대북특사 제안 설도 나오고 있어 과연 대북정책 보따리를 어떤 것을 풀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  바이든 방한 관련주,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 바이든 DMZ 방문, 남북경협 관련주(대북주),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 관련주 

 

 

 

 

(1) 대창스틸

 

 

 

 

 

대창스틸은 자동차, 전기가전, 건설산업 등의 산업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해 공급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대창스틸은 DMZ 인근 파주 공장 및 400억 규모 토지 보유를 하고 있어 바이든 DMZ 방문시 주가 상승이 예상된다.

 

 

 

 

 

(2) 코아스

 

 

 

 

 

 

코아스의 주된사업은 가구제작 및 판매업, 사무용기기 제조 가공 및 판매업, 실내칸막이 공사 및 기타 전문공사업, 주방기기제조 및 판매업, 커튼 및 침구류 제조 및 판매업을 수행하고 있음.

 

 

코아스는 크린시리즈에서 인스파이어 시리즈까지 새로운 형태의 사무용 시스템 가구를 비롯해 공간활용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영역의 제품들을 선보이며 시장을 주도해옴.

 

 

코아스는 경기도 파주 생산공장과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어 바이든 대통령 DMZ 방문시 수혜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3) 테라젠이텍스

 

 

 

 

 

테라젠이텍스는 유전자 기반의 예측 및 진단, 예방, 신약 개발, 제약, 의약품 유통, 의료 빅데이터 등 관련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제약·바이오 그룹임.

 

 

유전체 분석 및 관련 사업을 하는 바이오연구소 부문과 의약품 생산, 판매를 하는 제약사업 부문으로 구분되며, 각각 대표를 따로 두고 독립적으로 운영 중임.

 

 

DMZ 내 전사자 유해 발굴이 실현되면 DNA 염기 서열 분야가 부각될 전망인데 테라젠이텍스는 미국의 유전체 분석장비 최대 전문업체인 일루미나의 최신 기술을 국내 독점하는 등 관련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4) 자연과환경

 

 

 

 

 

자연과환경은 유전자 기반의 예측 및 진단, 예방, 신약 개발, 제약, 의약품 유통, 의료 빅데이터 등 관련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제약·바이오 그룹임.

 

 

유전체 분석 및 관련 사업을 하는 바이오연구소 부문과 의약품 생산, 판매를 하는 제약사업 부문으로 구분되며, 각각 대표를 따로 두고 독립적으로 운영 중임.

 

자연과환경은 DMZ평화공원 조성에 관련주로 묶여 있는 종목으로 바이든 대통령이 DMZ 방문시 공원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생길것으로 예상됨

 

 

 

 

(5) 삼륭물산

 

 

 

 

 

삼륭물산의 주 사업은 위생용포장용기(액체음료용기)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부 사업으로는 임대업을 겸업하고 있음.

 

카톤팩시장은 국내 우유시장에 연동하여 움직인다고 할 수 있을 만큼 우유소비량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삼륭물산은 경기도 파주 인근에 토지를 보유 하고 있어 DMZ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시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있음

 

 

 

 

(6) 크라운해태홀딩스

 

 

 

 

 

크라운해태홀딩스의 주요 수익은 CROWN 브랜드의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브랜드 사용수익, 경영자문 제공을 통한 경영자문수익, 자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수익임.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음식료품 제조 및 판매업, 임업 및 부동산임대업 등이 있음.

크라운해태홀딩스의 계열사 아트밸리는 DMZ 인근 파주에 100만 평 상당의 부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바이든 DMZ 방문시 수혜를 입을것으로 예상된다.

 

 

 

 

3. 바이든 방한 관련주 및 수혜주,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 바이든 DMZ 방문 관련주 및 군사시설보호구역해제 관련주를 마무리 하며

 

 

 

 

 

바이든 방한 관련주로 분류되는 DMZ 방문 관련주들은 3편을 제작하는 동안 가장 리스키한 종목으로 판단된다.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 방한 후 DMZ 방문이 이뤄진다면 바이든 DMZ 방문시점 3일 안으로 재료 소멸이 이뤄질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방한 관련주 및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3편에서 언급한 종목보다는 1편 2편에 나온 재무적으로 중장기 실적이 탄탄한 기업 중심으로 접근하는게 계좌 수익률 확보에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한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niceguy921.tistory.com/241

 

바이든 방한 관련주 및 수혜주 1편 (현대차 조지아 공장 증설)

0. 바이든 방한에 따른 한미정상회담 개최 예정 윤석열 정부 취임이후 10여일 만에 오는 20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이자 첫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42

 

바이든 방한, 한미정상회담 관련주 및 수혜주 2편 (바이든 삼성전자 공장 방문 및 증설 관련주)

0. 바이든 방한시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 일정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방한동안 개최되는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에는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비롯해 한화와 OCI, 네이버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네이버금융,  달란트투자

728x90
반응형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