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중간배당 실시(2분기 실적 리뷰 및 주가 전망)

반응형



1. KB금융 2021년 2분기 실적 해석 및 시사점

 

 



(1) 이자이익 및 비은행 부문 고른 성장 시현




KB금융 이익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는 견조한 비은행 부문의 개선(+35.1% y-y)이 지속된 가운데, 은행이 이자이익 성장을 통해 11.1% y-y의 이익 증가를 시현한 것에 기인.




(2) 견조한 은행 이자이익 증가세 지속




은행 이자이익은 15.3% y-y 증가. 2Q 중 NIM flat q-q이 나, 대출성장률이 1.7% q-q로 회복되며 개선세를 지속. 최근 단기금리 상승세 및 하반기 중 금리인상 가능성 감안, 이자이익의 견조한 성장세는 하반기에도 이어질 전망.



 

(3) 비은행 이익 기여 개선 지속




KB금융의 비은행 이익기여도는 2Q 41.5%로 1Q 48.6% 대비 소폭 낮아졌지만, 여전히 작년 연간 34.3% 대비 큰 폭으로 개선. 비은행 부문의 실적 개선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 저금리 환경 및 풍부한 시중 유동성으로 인한 투자상품 수요 확대(증권)와 조달비용률 및 비용구조 개선(카드, 캐피털) 등의 상반기 중 실적 개선 요인이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4) 반기배당 750원 발표 – 주주환원 강화가 관건




KB금융은 반기 배당으로 주당 750원을 발표. 연간 예상 배당액의 25% 수준을 반기배당에 사용한 것으로 추산 (연간 배당성향 26% 가 정). 향후 관건은 반기배당의 정례화, 배당성향의 지속적인 상향, 그리고 자사주 매입 활용 등을 통한 주주환원 강화와 더불어 이러한 정책에 대한 가시성 제고가 될 것으로 기대.



(5) 차별화된 주주환원 역량 - 긍정적 시각 유지




KB금융의 차별화된 주주환원 역량을 감안, 긍정적 시각을 유지.
KB금융은 1) 업계 최고 수준의 CET-1 비율(13.7%)과 2) 높은 비은행 이익기여도, 그리고 3) 안정적 관리 역량에 따른 실적 개선 여력을 보유하고 있는 점에 초점 필요


 

2. KB금융 2021년 2분기 실적 요약



1. 2Q 당기순이익은 1.20조원(+22.7% y-y, -5.2% q-q)으로 컨센서스 5.3% 상회.


2. 1) 은행 이자이익이 1.89조원, 15.3% y-y 증가하였고, 2) 비은행 부문 이익이 주식시장 호조, M&A, 수익성 개선 등으로 같은 기간 35.1% 증가한 것이 주효.


3. KB금융에 대한 긍정적 시각 유지. 반기배당을 발표한 가운데, 실적 및 자본비율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주주환원 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



3. KB금융 주가 애널리스트 투자의견

 


KB금융 주식에 의견을 제시한 18명의 애널리스트들의 투자의견은 매수이고 평균 KB금융 목표주가는 70,644원입니다.


4. KB금융 주가 전망 총평






최근 있었던 전제적인 은행주의 조정 이유로는 1) 매크로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경기 회복 속도 지연 가능성과 2) 미국 은행들의 실망스러운 2분기 실적으로 판단. 참고로, 미국 3대 은행 (JPM, CITI, BofA)의 2분기 실적 개선은 대부분 충당금 혹은 세금 환입 등으로, 대출 및 이자이익의 정체 등 구조적 이익 성장이 나타나지 않은 것이 투자심리에 부담으로 작용을 해서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 은행주는 KB금융을 비롯해서 2분기 실적 이후, 연말 배당주 Play 관점에서의 접근이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1) 국내 은행주는 매년 말 배당 랠리에 대한 기대가 높고, 2) 펀더멘털 측면에서도 미국 은행들과 달리, 은행 본연의 이자이익 증가가 실적 개선을 견인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올해 은행주의 배당 매력도는 예년 대비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1) 은행들의 실적 개선이 일회성 요인이 아닌 경상적인 이익 창출 능력에 기인하는 만큼, 배당 여력의 증대를 의미하고, 2) 은행의 배당에 대한 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은행들의 배당성향이 19년도와 유사 혹은 소폭 상회하는 수준으로 개선될 전망하기 때문이다.


올해 중간 배당은 은행들의 주주환원 정책 제고 노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물론, 중간배당 실시는 연말 배당 수익률을 낮출 수 있지만, 반대로 배당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으로써 밸류에이션을 제고시킬 수 있다는 점에 초점 필요가 있다.


최근 KB금융주가를 기술적으로 분석했을 때 MACD가 -1,310까지 내려오고 RSI가 30을 기록한 할 만큼 고점 대비 20%가량 조정을 받았다. KB금융주가는 현재 볼린저밴드 중 하단에 위치하고 있고 120일 이동평균선 밑에 가격대에 위치하고 있어 신규 진입해서 수익보기에는 적합한 가격대로 보인다.



최근 1개월간 KB금융 주식을 외국인과 기관이 지속적으로 매도 해왔지만 KB금융은 이번 1분기와 2분기 합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6월 30일까지 보유한 자에 한해서 "750원 중간배당"이라는 호재가 나온 상황이라 KB금융주가가 앞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B금융은 카카오 뱅크 지분을 9.3%(38.1백만주) 보유하고 있는데 현재 약 9.7조원의 밸류로 평가 중인데, 따라서 카카오뱅크 IPO 이후 기업가치가 상승하게 될 경우 자본비율이 추가 상향될 여지도 높은 편으로 생각돼 주가 모멘텀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같이 보면 좋은 자료

https://niceguy921.tistory.com/60

 

KB금융 주식 주가 전망 (선진국형 은행으로의 전환)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해볼 기업은 금리인상 최대 수혜주로 꼽히고 있는 "KB금융"입니다. 하지만 최근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KB금융, 삼성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