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 주식 주가 전망(에스테틱 의료기기 전문업체)
- 주식/한국주식
- 2021. 7. 28.
안녕하세요. MZ세대로 살아남기의 네모 선장입니다.
이번 시간에 분석해볼 회사는 모공치료로 유명한 시크릿레이저기를 제작하는 "이루다"입니다.
최근 다시 델타 바이러스 확산으로 공포가 조성되고 있지만 백신 보급 확대로 마스크를 벗고 지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서 그동안 마스크에 감춰진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에스테틱 샵, 피부과, 성형외과 진료가 정상화되기 시작해 미용기기 회사들의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느리지만 백신 보급이 확대되고 있고 중국과 브라질 피부미용 시장이 남성까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피부미용 관련 주식들의 전망은 개인적으로 밝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는 이루다가 어떤 회사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앞으로 이루다 주가전망은 어떠할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루다 회사 개요
레이저 및 고주파 기반의 미용의료기기 주력
- 2006년 11월에 설립되어, 피부, 미용 성형 및 안과, 치과분야 관련 전문 의료기기의 연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제품으로 레이저 의료기기, 고주파 의료기기 집속 초음파 의료기기 등이 있으며, 국내외 피부과, 성형외과 병의원에 제품을 공급함.
- 유럽 CE 인증,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해 국내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미주, 유럽, 아시아 등 48개국 약 60여 개의 공급사를 통해 수출하고 있음.
※ 제품 용어 Appendix
2. 이루다 회사 현황
- 손발톱 진균 치료기 등 내수 판매 증가로 국내 미용의료기기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COVID-19의 영향으로 북미, 아시아 등의 수출이 감소하여 전년대비 매출 규모 소폭 축소.
- 원가율 상승하였으나 지급수수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기타 수지 저하에도 법인세 환급 효과로 순이익률 상승.
- COVID-19 사태 완화로 피부미용기기 수출 회복 기대, 집속 초음파기기의 성장세, 하이저 주름개선 신제품 출시, 비대면 전자 체온계도 출시 예정에 있는바 매출 성장 전망.
3. 이루다 주요 주주현황
4. 이루다 투자 포인트
이루다 투자 포인트 1 : 매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미용 의료기기 기업
이루다는 2006년 설립, 2020년 8월 코스닥에 상장한 미용 의료기기 기업이다.
레이저 (Laser)와 고주파 에너지(RF) 원천 기술을 활용하여 피부과 전문 의료기기를 개발, 제조, 판매한다. 주력 제품은 레이저 장비 ‘비키니’와 ‘프락시스’, 고주파 장비 ‘시크릿 RF’이며, 시크릿 RF은 마진율 높은 소모품을 필요로 한다.
2020년 기준 매출액 210억 원(-1.7% YoY), 영업이익은 36억 원(+1.9% YoY, OPM 17.1%)을 달성했다. 제품별 매출액 비중은 고주파 장비 35.4%, 레이저 장비 31.3%, 복합 장 비 20.5%, 기타 14.6%이다.
2021년 하반기 신제품 집속 초음파(HIFU) 장비 ‘하이저 me’, 고주파 장비 ‘아큐트 론’이 각각 동남아, 일본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2021년 1분기 기준 수출 비중은 77%이며, 신제품 론칭에 따른 해외 매출 성장은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하이저 me는 시크릿 RF와 마찬가지로 지정된 소모품을 필요로 하는 만큼 해외 매출 성장과 더불어 전사 영업이익률 개선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루다 투자 포인트 2 : 글로벌 기업 Cutera(큐테라)와의 협업을 통한 선제적 미국 시장 진출
OEM이나 ODM이 아닌 자체 브랜드를 통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미국은 2,320억 달러(약 268조 원)에 달하는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는 큰 시장이다.
이루다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자체 브랜드를 통해 현지에서 7건의 FDA 승인을 받고 전체 매출의 36%에 해당하는 실적을 올리며 경쟁사 대비 미국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출했다.
동기간 매출액은 103억 원에서 210 억 원까지 증가하며 연평균 19.6% 성장했다.
이는 1) 세계 최대 미용 의료기기 시장에서 자사 제품만으로 인정받았다는 점, 2) 향후 미국 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선제적 미국 시장 진입의 배경에는 Cutera가 있다. 글로벌 Top-tier 의료기기 전문 기업이며 이루다는 Cutera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시장을 확대 중이다.
현재 미국 내 Cutera 대리점을 통해 ‘시크릿 RF’, ‘시크릿 DUO’ 등을 판매 중이며 최근 브라질 내 대리점과도 계약을 체결했다.
브라질은 세계 2위 미용 의료 기기 시장인 만큼 브라질 시장 신규 론칭은 코로나19 백신 보급률 증가에 따른 이연수요 및 기저효과와 맞물려 수출 고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루다 투자 포인트 3 : 소모품 매출 확대를 통한 영업레버리지 효과
미용 의료기기는 장비 설치 후 주기적으로 카트리지, 핸드피스, 팁 등의 소모품 매출을 수반한다.
장비가 쇠퇴기에 들어도 소모품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상승한다. 결국 장비 설치 대수가 많아질수록 소모품 교체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또한 소모품은 장비에 비해 비교적 마진이 높기 때문에 소모품 매출 증대는 영업레버리지 효과를 통한 전사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진다.
이루다는 ‘시크릿 RF’, ‘프락시스 DUO’, ‘시크릿 DUO’ 등 3개의 소모품 사용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 1,236대에 불과하던 소모품 사용 장비 누적 판매 대수는 2020년 2,908대까지 증가했다. 동기간 소모품 매출액은 14억 원에서 30억 원까지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9.6% p 증가했다.
2020년은 코로나19 여파(내원 환 자수 및 시술 감소)로 인해 소모품 매출이 일시적으로 감소했다. 하지만 소모품 발생 장비 매출은 2017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향후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상승에 따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재택근무 확대에 따른 미용 수요 증대 등을 감안 시 2021년 소모품 매출은 정상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2년은 신제품 ‘하이저 me’ 출시에 따른 소모품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 구동부 일체형 카트리지 기술을 적용함에 따라 하이저 me에 탑재되는 소모품은 기존 고주파 장비에 수반되는 소모품 대비 ASP가 높다.
향후 하이저 me 판매가 본격화될 시 소모품 매출을 통한 외형 확장 및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루다 투자 포인트 4 : 신제품을 통한 중장기 성장 발판 마련
2021년 9월 신제품 집속 초음파(HIFU) 장비 ‘하이저 me’를 동남아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하이저 me는 기존 집속 초음파 장비의 최대 단점인 카트리지 증류수 감소 문제를 해결했으며 환자가 느끼는 통증을 최소화하여 편의성을 대폭 증대했다.
우수한 상품성과 소모품 매출에 기반한 수익성 개선 가능성을 바탕으로 고주파 장비와 더불어 새로운 주력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국내, 유럽, 인 도네시아, 러시아, 태국에서 인증을 마쳤다.
한편 새로운 레이저 신제품 혈관 구제 레이저 수술(VSLS)이 2022년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기존 레이저 제품은 532nm 파장을 통해 색소 치료에 효능을 보이 지만 시술 시 정상 혈관을 함께 손상시켜 염증성 질환 및 새로운 색소 침착을 유발한다.
반면 VSLS는 영상 신기술을 통해 침착 부위만 집중적으로 조사하여 부 작용을 줄이고 시술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다. 향후 연간 50억 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이루다의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또한 VSLS 출시로 인한 기존 레이저 제품 재평가 및 매출 증대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5. 이루다 주가 전망 기술적 분석
이루다 주가는 올 하반기 신제품 출시에 따라 해외 매출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리포트가 나오며 29.89% 오르며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이루다 주식의 RSI 82.10 MFI는 98.04까지 올라오는 등 모든 기술적 지표는 이루다 주식이 과매수되었다는 지표를 보여주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현재 이루다 시가총액은 1,325억으로 코스닥 시총 순위 808위에 위치하게 되었다.
최근 외국인/기관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7월 27일 자에 외국인의 대량 매수가 있었다. 현재 이루다 신규 매수자는 위험이 꽤 클 것으로 관망 포지션이 적합해 보인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루다 시가총액이 매우 가벼워 한 번 더 급등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이루다 주식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경우 외국인과 기관 매매 추이를 잘 살피면서 일부 차익실현을 하고 추후 다시 들어오는 등 시나리오 매매를 적절히 세울 필요가 있어 보이며 장기투자에 자신 있는 보유자들은 과감히 지속해서 보유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6. 이루다 주가 전망 기본적 분석
2021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277억 원(+31.7% YoY, 이하 YoY 생략), 42 억 원(+16.7%, OPM 15.1%)으로 추정한다.
미용 의료기기 매출액은 188억 원으로 추정한다. 코로나19 여파로부터 벗어남에 따라 고주파 장비, 레이저 장비 등 전 제품군의 고른 성장이 예상된다. 소모품(마이크로 니들) 매출액은 50억 원으로 추정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상승에 따른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시행 및 재택근무 확대에 따른 미용 시술 증대 등을 감안 시 소모품 매출액은 2019년 수준으로 복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영업이익은 미국 ITC IP 분쟁에 따른 지급수수료 증가분 발생으로 인해 매출액 대비 낮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380억 원(+37.1%), 68억 원(+62.4%, OPM 17.9%)으로 추정한다.
매출액은 레이저 신제품 혈관 구제 레이저 수술(VSLS), 고주파 장비 ‘아큐트론’, 집속 초음파 장비 ‘하이저 me’ 신규 론칭에 따른 외형 성장을 반 영했다. 영업이익은 마스크 착용 해제 보편화 및 하이저 me 카트리지 발주 개시에 따른 추가적인 소모품 매출 성장을 반영했다.
다만, 미국 ITC IP 분쟁 관련 판매관리비 발생이 지속될 전망이다.
예비 판정 결과는 2022년 상반기 공개될 예 정이며 최종 판정 결과는 2022년 말에 확인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분쟁 리스크 해소될 시 기저효과에 따른 추가적인 영업이익 성장이 예상된다.
7. 이루다 주가 전망 총평
개인적으로 에스테틱 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좋아해서 클래시스와 인모드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루다 주식은 작년에 청약에 참여한 후 관심종목에서 잊고 지냈었는데 이번 급등을 계기로 다시 한번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오늘 이루다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Cutera의 유통채널을 활용해 이루다사가 자체 브랜드로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괄목할만한 실적이 기대되서이다.
그러나 이루다는 현재 인모드로부터 고주파 의료기기 "SECRET RF"에 대해 특허를 침해했다고 소송이 진행되고 있는 악재가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이루다는 미국에서 3분의 1 이상의 유의미한 매출을 올리고 있어서 이루다 사의 주가 도약에 크리티컬한 문제로 보인다.
하지만 이루다는 연평균 매출 성장률은 19%에 가까운 고성장을 보여주고 있고 2021년 하반기 신제품 집속 초음파(HIFU) 장비 ‘하이저 me’, 고주파 장비 ‘아큐트론’ 출시, 2022년 레이저 신제품 혈관 구제 레이저 수술(VSLS) 출시에 따른 믹스 개선 및 외형 성장 감안 시에 제품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통한 외부 잡음을 상쇄하고 있다고 생각되며 이루다 주식의 중장기 투자매력도는 높다고 판단한다.
아직 애널리스트들의 이루다 주가에 대한 투자의견은 없지만 시가총액 2500억 선인 34,000원에는 도달할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전망해본다.
같이 보면 좋은 자료)
https://niceguy921.tistory.com/42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미래에셋 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