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관련주,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 (아이폰14 9월 7일 출시)

반응형

 

 

 

1. 아이폰 14 관련주, 애플 관련주,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매년 반기마다 piper sandler에서 10대 동향 보고서가 발표되는데 이 보고서는 미국에 거주하는 10대 7천여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한 자료이다. 이 자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는 사실은 10대 청소년 그룹에서 애플의 입지는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https://youtube.com/shorts/oNN9kgXByGU?feature=share 

 

 

 

 

미국의 인구구조는 한국과 달리 10대들의 비중이 높아 잠재적 소비 동향 파악에 중요한 데이터인데 한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갤럭시아이폰 선호 자료는 없지만 위 영상을 참고해보면 한국의 청소년 또한 애플의 선호도가 과거보다 높아진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수혜를 누리기 위해 애플 주식을 미국 주식시장에서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 되어있는 애플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에 한국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아이폰에 부품을 납부하는 한국 기업들도 엄연히 아이폰 애플 밸류체인에 속한 만큼 아이폰 판매량이 증가할때마다 수혜가 예상된다.

 

 

 

 

 

 

매년 9월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이는 애플이 올해에는 9월 7일(이하 현지시간) 아이폰 14 공개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7일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새로운 맥(노트북)과 고급형 및 저가형 아이패드, 3개의 애플워치 모델도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팀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7월 말 실적 발표 직후 컨퍼런스콜에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넘어온 소비자 수가 기록적인 수준을 달성해 2분기 아이폰 매출이 전년대비 2.8% 증가한 407억달러(약 53조원)를 거둬 시장 예상을 상회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아이폰 실적은 애플 전체 매출의 49%에 달하는 수준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애플은 실적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팀쿡 CEO는 이번엔 이례적으로 "2분기와 견줘 3분기에도 매출 증가세가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실적 자신감을 드러냈다.

 


팀쿡 CEO는 실적 공개 후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소비자들이 경기를 걱정하면서 상품 지출에 돈을 덜 쓰고 있다"면서도 "아이폰이나 애플 기기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자신했다. 이어 "경기 침체에도 앞으로 고용과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애플 (Apple)은 이번 아이폰14 흥행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아이폰 14 bulid-up 물량을 전작수준인 9천만대로 요청한 상태이다. 이유는 하반기에 출시되는 아이폰14에 대적할 프리미엄제품이 부재한 점 때문인것으로 보인다.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600달러 이상 스마트폰내 애플의 점유율은 83%이며 800달러 이상 에서는 91%에 달한다. 
스마트폰 시장 영업이익 662억 달러 중에서 Apple이 572억달러를 차지하며 전체 스마트폰 이익의 85%가 애플의 몫인 상황이다. 

 

 

 

 

 


애플 8월 19일 주가는 174.15달러인데 전고점(약 182달러)을 6%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나 아이폰 밸류체인 주식은 그 상승분 만큼 편승하지 못한 만큼 애플 주가 상승 온기가 아이폰 14 출시일인 9월 7일이 다가올수록 아이폰 밸류체인 및 애플 관련주로 확대되어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아래에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다.

 

 

 

 

2. 아이폰 14 관련주, 애플 관련주, 애플 밸류체인, 아이폰 부품주

 

 

 

 

 

(1) LG이노텍

 

 

 

 

1) LG이노텍 회사 개요 : LG전자, LG디스플레이, 애플 등이 주요 매출처이다.

 

 

- 광학솔루션(카메라모듈, 액츄에이터 등), 기판 소재(포토마스크,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패키지 등), 전장부품, 기타의 4가지 사업부문을 영위함.

- LG전자, LG디스플레이, 애플 등을 주요 매출처로 두고 있으며, 해외 수출을 통해 전체 매출의 90% 정도가 발생하고 있음.

- 광학솔루션 부문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VR(가상현실)기기용, 스마트TV용, 보안용과 같은 타 Application 분야로 사업영역 확장을 추진 중.

 

 

 

2) LG이노텍 사업 현황 : 큰 폭의 매출 증가 및 수익성 상승

 

 

- 애플향 카메라모듈의 공급 증가와 반도체 기판의 생산능력 확대, 전기차 및 자율주행 관련 부품 수요 증가 등으로 외형은 전년대비 크게 성장.

- 큰 폭의 외형 성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축소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유무형자산손상차손 감소와 중단영업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률 상승.

- 북미 고객사의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 및 카메라 화소수 상향, 5G 스마트폰 비중 상승에 따른 SiP와 AiP 중심의 기판 수요 증가 등으로 양호한 외형 성장 유지될 듯.

 

 

 

3) LG이노텍 애플 관련주, 애플 부품 관련주, 아이폰14 관련주 및 수혜주 이유

 

 

LG이노텍은 그동안 애플 아이폰의 후면 고사양 카메라를 양산해왔으나 아이폰14에는 전면 카메라도 함께 공급할 전망이다. 오는 9월 출시 예정인 아이폰14 프로 라인업의 메인 카메라는 기존 1200만 화소에서 4800만 화소 탑재가 예상된다.

경쟁사인 샤프의 수율이 전년 대비 개선되고 점유율이 일부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만 LG이노텍의 향후 아이폰 내 카메라 모듈 점유율은 60%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 2023년부터는 기존 라인을 활용해 1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 시장에도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2) 자화전자

 

 

 

 

1) 자화전자 회사 개요 : 자동차 전장부품 부문으로 사업다각화 추진 중

 

 

- 1987년 2월 설립된 통신기기용 부품 생산업체로, 주력제품은 AFA(자동초점 액츄에이터), OIS(손떨림방지기능), 진동모터, OA부품, PTC 등임.

- 주력 전자부품 판매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함. 개성자화전자(주)를 비롯하여 중국, 베트남, 인도 등에 종속기업을 두고 있음.

- 최근 가솔린 차량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량으로 채용이 확대되고 있는 PCT 히터를 통해 자동차 전장부품 부문으로 사업다각화를 추진 중.

 

 

 

2) 자화전자 사업 현황 : 외형 신장, 흑자전환

 

 

- 전방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 및 주요 고객사향 AFA, OIS 등의 공급 증가에 힘입어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축소되며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 기타수지 저하와 지분법이익 감소 등에도 순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

- 국내외 스마트폰 업체들의 OIS 채택 증가와 애플향 부품 공급의 본격화, 폴디드줌 적용된 스마트폰 출시 등을 통해 외형 성장 이어갈 듯.

 

 

3) 자화전자 애플 관련주, 애플 부품 관련주, 아이폰14 관련주 및 수혜주 이유

 

 

자화전자는 2023년까지 1900억 원가량을 투자해 경북 구미에 애플 전용 부품 공장을 짓기로 확정했다.
자화전자는 이곳에서 아이폰14용 ‘흔들림 보정 부품(OIS)’을 생산할 예정이다.
OIS는 또렷한 사진을 찍도록 돕는 부품이다. 모터를 통해 렌즈가 담겨 있는 통(베렐)을 움직여 초점과 흔들림을 보정하는 식이다.
스마트폰 고급화 및 멀티 카메라 추세에 따라 OIS 수요는 공급 대비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3) 비에이치

 

 

 

 

1) 비에이치 회사 개요 : FPCB 전문 생산업체

 

 

- 연성인쇄회로기판(FPCB)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인천광역시 부평구 평천로에 본사를 두고 있음.

- OLED 패널과 주 기판을 연결하는 RF-PCB 제품이 주력 품목으로, 삼성전자 계열 및 LG전자 계열과 일본, 대만 등 해외업체로 공급.

- 중국 및 베트남 소재의 FPCB 생산법인, 투자 및 무역업을 영위하는 홍콩 법인, 부동산 개발업체인 리치골드디벨롭먼트 등을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

 

 

2) 비에이치 사업 현황 : 양호한 매출 신장, 수익성 상승

 

 

- 삼성전자, 애플 등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판매 호조로 RF-PCB의 수주가 증가하며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양호한 외형 성장의 영향으로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외화관련 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출하량 증가와 경쟁사의 사업 철수에 따른 주요 고객사 내 점유율 상승, 전장용 FPCB 사업 강화 등으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3) 비에이치 애플 관련주, 애플 부품 관련주, 아이폰14 관련주 및 수혜주 이유

 

비에이치는 아이폰14에 디스플레이용 연성회로기판(F-PCB)을 공급한다. 비에이치는 2017년부터 애플에 F-PCB를 지속 공급해 왔다.

 

 

 

(4) 하이비전시스템

 

 

 

 

1) 하이비젼시스템 회사 개요 : 비젼인식과 액티브 얼라인 부문에서 높은 기술력을 확보

 

 

-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에 대한 자동검사시스템 장비의 개발 및 제조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며, 그 밖에 영상평가장치 및 기타 제품도 제조하고 있음.

- 직접제조설비를 보유하지 않은 바 대부분의 공정이 외주가공을 통해 이루어지며, 삼성전자, LG이노텍 등 카메라 모듈업체로 제품을 납품함.

- 국내 카메라 모듈 검사장비 시장은 하이비젼시스템과 (주)이즈미디어 등 4개 업체가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동사는 비젼인식과 액티브 얼라인 부문에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음

 

 

 

2) 하이비젼시스템 사업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수익성 상승

 

 

- 전방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 및 주요 고객사향 듀얼/트리플 카메라용 액티브 얼라인 장비의 본격 공급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크게 확대.

- 큰 폭의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축소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 외화관련 수지 개선되며 순이익률 크게 상승.

- 스마트폰 카메라 스펙의 고도화에 따른 듀얼/트리플 카메라용 액티브 얼라인 장비의 수요 증가세와 ToF 모듈 검사 장비의 추가 공급 등으로 외형 성장세 지속될 듯.

 

 

3) 하이비젼시스템 애플 관련주, 애플 부품 관련주, 아이폰14 관련주 및 수혜주 이유

 

 

하이비젼시스템은 아이폰 카메라 모듈 3D비전 검사 장비를 공급해 왔다. 화소 수가 많아지면서 검사 장비 업그레이드 수요도 커졌다. 3D센싱, ToF 센서 검사 장비 수요도 높아져 관련 기업이 혜택을 받게 됐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niceguy921.tistory.com/293

 

로봇,무인공장 관련주(삼성 이재용 사면 관련주)

1. 삼성전자 로봇, 무인공장 관련주 &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mlMNhSO7vBE 이재용 ‘사면’ 유력…‘광복절 특사’ 기업인 위주로 [앵커]정부가 광복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2

 

폴더블폰 관련주(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 TOP 5)

1. 폴더블폰 관련주,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에 관심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FN3BtquTooA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작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 2022(Unfold your World)'가 10일(한국시..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5

 

육사오 제작사 및 관련주(8월 24일 영화 개봉)

1. 영화 육사오(6/45)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v5aAR-LHmKk 공동로또구역 영화 육사오(6/45)는 오는 8월 24일 개봉 예정이다. 영화 육사오는 박수건달, 달마야 놀..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4

 

수리남 관련주 및 제작사(넷플릭스 9월 9일 개봉)

1. 넷플릭스 수리남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BvP6t_jkJMM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수리남이 오는 9월 9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용서받지못한자, 공작, 범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7

 

모범가족 관련주 및 제작사(넷플릭스 8월 12일 개봉)

1. 모범가족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YLFCMzpWHQg 모범가족은 8월 12일 넷플릭스에서 새롭게 공개되는 10부작 드라마로 배우 정우, 박희순, 윤진서, 박지연이 주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8

 

서울대작전 관련주 & 제작사(넷플릭스 8월 26일 공개)

1. 넷플릭스 서울대작전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U9q-iiHgWPk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서울대작전이 8월 26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넷플릭스가 서울대작전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5

 

빅마우스 제작사 및 관련주(이종석 임윤아 주연 드라마)

1. 빅마우스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riKw4j6Wdfw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흥행과 넷플릭스의 호실적 발표 영화 한산 용의출현 천만 기대감으로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4

 

헌트 관련주 및 제작사(8월 10일 영화 개봉)

1. 영화 헌트 관련주와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CSOb8gia_mg 제75회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영화 헌트는 배우 이정재의 감독 입봉작으로 조직 내 숨어든 스파이를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