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은 과연 태생적, 본질적으로 분권형이며, 중앙집중을 거부하는 시스템을 좋아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회장에게 벌어진 일들이 생생히 보여준다. 마윈은 중국인들의 방대한 거래정보를 틀어쥐고 앤트그룹이라는 세계최대 금융그룹을 일구려다 성공 직전에 추락했다. 중국 공산당은 정보를 통제하는 권력을 누구와도 나누려 하지 않으며, 어떠한 도전도 허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최근엔 미국 또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박연미 경제평론가는 5월21일자 SBS 오뉴스에 출연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과거부터 해커들이나 범죄조직은 비트코인으로 거래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한 층 더 들어가서 보면, 미국 재무부가 표면적으로는 ‘나쁜' 거래를 우려하고 있지만, 보..
위안화 3년만에 최고… 한국 시장에 어떤 영향 28일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6.37위안까지 떨어졌다. 2018년 5월 이후 약 3년 만에 최저(위안화 강세)다. 올해 중국 경제가 8% 정도의 고성장이 예상되는 등 코로나 이후 완연한 V자형 회복이 분명해지면서 위안화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중국 인민은행이 지난 27일 “환율은 인위적 조절 도구가 아니다”라며 위안화 강세를 누그러뜨리기 위해 당장은 시장에 개입할 의사가 없다고 했기 때문에 위안화 강세에 가속도가 붙을 가능성도 커졌다.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위안화 약세를 선호하는 중국 당국이 이례적인 모습을 보인 것이다. 성장률이 높아지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불거지고,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오히려 강한 위안화를 택한 것이라는 분석이..
엔비디아 1Q22 Review -1분기 매출액 56.6억달러(+13.2% QoQ, +83.8% YoY) EPS$3.66 예상 상회 -Gaming 매출액 27.6억달러 (+10.6% QoQ, +106.1% YoY) - 노트북용 신제품을 중심으로 게이밍/채굴/콘솔 등 전 부분 수요 강세 - 암호화 화폐 전용 CMP 1.55억달러 (전체 매출 2.7% 수준) - Datacenter, Mellanox 예상보다 가파른 회복으로 기대 이상의 실적 기록 - Datacenter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9.5% 성장, 분기 최대 매출 기록 갱신 - Professional Visualization은 수요 회복에 따라 성장세로 전환 - Automotive, 공급부족에 따른 영향은 있지만 점진적인 회복세 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