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전망(로봇 대장주, 휴머노이드 관련주)

반응형

 

 

0.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주목해야되는 이유

 

 

일전에 로봇, 무인공장 관련주를 정리하면서 삼성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주로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소개한적이 있었다.

 

 

https://niceguy921.tistory.com/293

 

로봇,무인공장 관련주(삼성 이재용 사면 관련주)

1. 삼성전자 로봇, 무인공장 관련주 &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mlMNhSO7vBE 이재용 ‘사면’ 유력…‘광복절 특사’ 기업인 위주로 [앵커]정부가 광복

niceguy921.tistory.com

 

 

사면 당일과 그 다음날까지 로봇 관련주들의 상승이 있었지만 잭슨홀 미팅 결과가 금리 인상 기조로 유지되면서 성장주들이 다시금 조정을 받았다.

 

 

이러한 조정 기회는 로봇 관련주 특히 휴머노이드 봇을 생산하는 레인보우로보틱스를 매수할 기회라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오는 9월 30일 테슬라 AI 데이를 앞두고 옵티머스 로봇 휴머노이드 봇을 공개할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국내 최초의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인 'Hubo' 개발한 이력이 있는 만큼 휴머노이드 대장주로 테슬라 AI데이를 통해 시장에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 레인보우로보틱스의 투자포인트와 전망에 대해 정리해보았다.

 

 

 

1. 레인보우로보틱스 회사 개요

 

 

 

대한민국 대표 로봇 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11년 카이스트 내 연구소인 HUBO LAB에서 분사하여 설립된 로봇 전문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1)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2) 협동 로봇, 3) 천문마운트시스템 등 이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한국 최초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HUBO’를 개발, 미국의 Boston Dynamics (모델명: 아틀라스), 일본의 HONDA (모델명: 아시모)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이족보행 로봇 개발을 통해 확보한 핵심 부품 및 요소 기술을 내재화 하여 협동 로봇 사업과 초정밀지향마운트 시스템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진행 중이다. 

 

 

 

 

 

2. 레인보우로보틱스 투자 포인트

 

 

(1) 국내 최초로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개발한 종합 로봇 플랫폼 기업

 

 

 

- 레인보우로보틱스는 2011년 설립후 2021년 2월 코스닥에 상장된 종합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이다. KAIST(한국과학기술원) 휴머노이드 로봇연구센터 연구원들이 창업한 벤처기업으로 주요 사업부문은 협동로봇, 초정밀지향 마운트 및 보행로봇 등이며 로봇이 전체 매출 비중의 약 90% 수준이다.

 

 

 

- 동사가 개발한 한국 최초 인간형 로봇 'HUBO'는 핵심부품 및 요소기술 등을 내재화해 일본 Honda 아시모, 미국 Boston Dynamics의 아틀라스와 더불어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 또한 동사 전체 매출 비중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Cash cow 역할을 하고 있는 협동로봇은 산업용 로봇의 한 종류이지만, 기존 산업용 로봇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안전 기능을 내장해 작업자와 함께 같은 공갂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따라 동사는 기존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 광범위 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커피, 청량음료, 아이스크림, 치킨 등 다방면 프랜차이즈 업체와 협업을 집행하고 있고, 2021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설치, 운영돼 수익이 발생 하고 있어 향후에도 성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동사 협동로봇의 경쟁력은 자체적으로 개발한 핵심 부품, 소프트웨어 및 제어 알고리즘이며, 자체 개발을 통해 확보한 기술력으로 원가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  한편, 초정밀지향 마운트 시스템은 목표 지점을 정밀하게 지향하거나 추적하는 장치로 국내에서 자체 개발해 판매하는 회사는 동사가 유일하다. 초정밀지향 마운트시스템은 1초당(3,600분의 1도) 수준의 정밀도를 가지고 있어 주로 천문관측용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찰 위성 탐색 등 군사 목적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2) 제 3 의 팔(arm)로 불리는 협동로봇,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낮은 원가율과 기술 경쟁력 보유

 

 

 

- 레인보우로보틱스에서 개발한 국내 최초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HUBO’는 2015년 미국 DARPA (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 Agency: 방위고등연구 계획국)에서 주최한 세계 재난로봇 경진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한바 있다.

 

 

-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인간형 로봇개발 과정을 통해 센서, 알고리즘을 포함핚 핵심요소 기술들을 내재화해 낮은 원가율을 확보했으며, 이를 협동로봇 기술에 적용해 국내 Peer그룹 대비 기술 경쟁력 및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 협동로봇은 안전장치가 내장된 직렬 로봇팔(manipulator)로 작업자와 같은 공간에서 활용될 수 있어 기존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다. 동사의 협동로봇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기반하중과 작업반경 등 다양한 옵션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3D 비젼 시스템, FT 센서, 통신시스템 등 다양한 부가 장비를 개발해 협동로봇의 활용성을 확대시키고 있다.

 

 

 

 

 

 

(3) 현대로템의 대테러 작전용 다족보행로봇 협력사 & 국방 국책과제 주관사로 선정

 

 

 

 

-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다족보행 로봇을 국방에 활용하기 위한 R&D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민군겸용기술개발사업 국책과제 주관 기관으로 선정된바 있다. 또한 2027년까지 다족보행 로봇에 로봇팔을 장착해 군사임무를 수행하는 기술 개발을 진행중이다.

 

 

- 현대로템은 이달 8월 11일 방위산업기술 지원센터와 대테러 작전용 다족보행 로봇 신속연구개발 사업 협약식을 가졌는데 이와관련 레인보우로보틱스가 협력사로 참여하는 등 다족보행 로봇 부문 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어 군사용 로봇 부문도 추가 성장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레인보우로보틱스 실적 전망 & peer 그룹 밸류에이션

 

 

 

2Q22 Review: 매출액 +119%yoy, 영업이익 흑자전환

 

 

레인보우로보틱스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33억원(+119%yoy), 영업이익 2억원(흑자전환)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가파른 실적 성장을 실현했다. 3 분기 연속 당기순이익 흑자를 달성한 점도 고무적이다. 3 분기 현재 긍정적인 실적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높은 성장 잠 재력에 실적 성장이 뒷받침되고 있는 모습이 긍정적이다.

 

 

 

 

 

 

4. 레인보우로보틱스 목표주가

 

 

 

 

 

레인보우로보틱스 목표주가를 제시한 증권사들의 평균 목표주가는 38,017원이다.

 

 

 

 

 

퀀트K에서 제시한 레인보우로보틱스 목표주가는 1차 32,700원 2차 35,900원 3차 39,500원으로 제시하였다.

 

 

 

 

5.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전망

 

 

 

현대차의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금액 약 1 조원, 레인보우로보틱스 시총 가늠자

 

 

 

 

COVID-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산업은 자동화 및 무인화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로봇을 통한 자동화는 생산성 향상 및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통 산업용 로봇 뿐만 아니라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물리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협동 로봇 등 다양한 부문에서 로봇산업 시장 규모가 팬데믹 이전 대비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삼성전자는 8월초 2030년 주요 글로벌 생산기지 무인공장 도입추진 계획을 밝힌 바 있고, 현대차는 로봇 제조사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약 1조원에 인수하는 등 주요 기업들이 로봇산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하고 있어 로봇 산업 성장에 대한 시장의 기대 심리가 커지고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는 지난 3개월간 외국인과 기관에서의 지속적인 매수에 힘입어 52주 신고가인 33,900원에 12.62% 모자란 30,100원을 (2022년 9월 2일 기준) 기록하고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인간형 로봇 및 협동 로봇, 군사용 로봇 등 종합 로봇 플랫폼 전문기업이며,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부문에서 HondaBoston Dynamics에 이어 세계 3위 수준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실적 규모가 아직 크지 않지만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고, 로봇산업 성장의 선도기업으로 기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레인보우로보틱스 시가총액은 현대차의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금액 대비 일정부분 할인한 수준으로 레벨업 가능성이 있어 테슬라 AI데이에서 로봇 발표를 앞두고 레인보우로보틱스에 대한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것 같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ZSvIk8Is9yY 

 

https://niceguy921.tistory.com/301

 

한미글로벌 주가 전망(네옴시티 관련주, 명품 건설 사업 관리 회사)

1. 한미글로벌 회사 개요 1990년대 중반, 성수대교 붕괴(1994년), 삼풍백화점 붕괴(1995년) 등 비극적인 건설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며 건설사업의기획, 설계, 발주, 시공 등 전반에 걸친 관리 감독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300

 

레이크머티리얼즈 주가 전망(IRA 수혜주 / 반도체, 태양광 관련주)

1. 레이크머티리얼즈 회사 개요 (1) 개요 : 유기금속 화학소재 전문기업 - 레이크머티리얼즈는 2020년 3월 비상장 (주)레이크머티리얼즈와 상장사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이 합병을 완료, 상호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9

 

고려아연 지분경쟁 관련주 및 수혜주(영풍그룹주 정리)

1. 영풍그룹 계열분리 과정에서 고려아연 지분경쟁 관련주 및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0/0003447922?sid=101 [단독]홀로서기 나서는 고려아연… ‘백기사·자사주..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8

 

공조2: 인터내셔날 관련주 및 제작사(9월 7일 영화 개봉)

1.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 관련주와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youtu.be/fzUKUfHeIYA 남북 최초의 비공식 공조 수사라는 신선한 설정과 현빈, 유해진의 유쾌한 케미로 강력한 입소문을 불러일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7

 

TSMC 주가 전망(삼성전자 투자보다 매력적인 요소 6가지)

0. 삼성전자 투자 보단 TSMC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를 소개 하기 앞서 삼성전자 소액주주가 600만명이 달하고 있고 삼성전자에 물려있는 투자자들이 많기에 많은 비판이 예상되나 TSMC VS 삼성전자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6

 

애플 관련주,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 (아이폰14 9월 7일 출시)

1. 아이폰 14 관련주, 애플 관련주,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매년 반기마다 piper sandler에서 10대 동향 보고서가 발표되는데 이 보고서는 미국에 거주하는 10대 7천여명을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3

 

로봇,무인공장 관련주(삼성 이재용 사면 관련주)

1. 삼성전자 로봇, 무인공장 관련주 &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mlMNhSO7vBE 이재용 ‘사면’ 유력…‘광복절 특사’ 기업인 위주로 [앵커]정부가 광복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2

 

폴더블폰 관련주(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 TOP 5)

1. 폴더블폰 관련주,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에 관심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FN3BtquTooA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작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 2022(Unfold your World)'가 10일(한국시..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5

 

육사오 제작사 및 관련주(8월 24일 영화 개봉)

1. 영화 육사오(6/45)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v5aAR-LHmKk 공동로또구역 영화 육사오(6/45)는 오는 8월 24일 개봉 예정이다. 영화 육사오는 박수건달, 달마야 놀..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4

 

수리남 관련주 및 제작사(넷플릭스 9월 9일 개봉)

1. 넷플릭스 수리남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BvP6t_jkJMM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수리남이 오는 9월 9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용서받지못한자, 공작, 범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8

 

서울대작전 관련주 & 제작사(넷플릭스 8월 26일 공개)

1. 넷플릭스 서울대작전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U9q-iiHgWPk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서울대작전이 8월 26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넷플릭스가 서울대작전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5

 

빅마우스 제작사 및 관련주(이종석 임윤아 주연 드라마)

1. 빅마우스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riKw4j6Wdfw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흥행과 넷플릭스의 호실적 발표 영화 한산 용의출현 천만 기대감으로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4

 

헌트 관련주 및 제작사(8월 10일 영화 개봉)

1. 영화 헌트 관련주와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CSOb8gia_mg 제75회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영화 헌트는 배우 이정재의 감독 입봉작으로 조직 내 숨어든 스파이를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레인보우로보틱스, 유진투자증권, NH투자증권, 퀀트K, KB증권, 한국금융분석원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