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주가 전망 및 분석(구글, 안드로이드, 유튜브는 필수 소비재)

반응형

 

 

0.  알파벳 주식 투자에 관심이 생긴 이유

 

 

 

 

 

원/달러 환율이 하늘 높은줄 모르게 상승하여 13년 5개월만에 1,360원을 돌파했다. 이로 인해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높은 환율로 달러 환전에 대해 고민할 수 밖에 없게 되었다.

 

 

고민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20년 평균 환율이 1,180원 정도인데 환율이 어느정도 정상화된다면 1300원대에 1달러를 구매한 사람은 적게는 10%에서 많게는 20%까지 환차손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환차손을 만회하기 위해 그 어느때보다 신중하게 미국증시에 상장된 종목을 투자해야되는데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모두가 잘알고 있겠지만 유튜브 주식, 구글 주식, 안드로이드 주식으로 알려진 지메일, 구글 검색, 유튜브 안드로이드 OS 등을 보유하고 있는 알파벳이라는 종목과 회사에 대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

 

 

 

 

 

현재 알파벳의 PER은 20대로 2008년 금융 위기 수준 근처(PER 24) 보다도 떨어진 상황이다. 인류가 종말을 맞지 않고, 삶의 질을 유지하기만 하더라도 알파벳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어렵다. 일과 여가 모든 면에서 꼭 있어야 하고 대체가 어려운 서비스인 유튜브와 구글 검색, 맵 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알파벳은 뛰어난 인재가 일하고 싶은곳임과 동시에 엄청난 플랫폼 생태계를 바탕으로 음식료, 생활용품 등의 소비재 기업에 비해서 더 필수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데다, 독점을 통해 막대한 이익까지 내고 있다.

 

 

최근 7 월 15 일에 알파벳은 20:1 주식분할도 실시해 개인투자자들의 진입장벽 또한 낮췄다. 올해 7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까지 감안하면 알파벳을 현구간에 진입하기 매력적인 진입 기회라고 생각하며 아래에서는 알파벳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보고자 한다.

 

 

 

1. 알파벳 회사 개요

 

 

 

알파벳(Alphabet)은 구글(Google)의 공동 창업주인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에 의해 2015년 구글의 모회사로 설립된 지주회사이다. 구글은 매 초당 7만건의 검색과 8만건의 유튜브가 재생되는, 전 세계 웹브라우저와 모바일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다. 검색 엔진 시장에서는 이보다 높은 85.55%의 독보적인 전 세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알파벳은 시가총액 1.4조달러로 애플(AAPL) 2.5조달러, 마이크로소프트(MSFT) 1.9조달러에 이어 미국 시가총액 3위의 기업이다.

참고로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알파벳은 클래스 A(GOOGL)와 C(GOOG)가 있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알파벳 A(GOOGL)는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가진 주식이고, 알파벳 C(GOOG)는 의결권이 없는 주식이다. 알파벳 B도 있는데 이는 일반인들은 보유할 수 없고 창업주나 임원들의 의결권을 보호하기 위해 1주당 10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차등의결권 주식이다. 일반 주주들이 A를 너무 많이 보유하게 됨으로써 기업이 목표하는 방향보다 주주 개인의 이익으로 기업이 운영되는 것을 막기 위해 국내 주식시장에는 없는 차등의결권 주식(Dual Class Right)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알파벳 C를 통해 구글을 투자하고 있다. 이유는 구글 주총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시간도 없고 향후에 알파벳이 배당을 주게 된다면 의결권 없는 C가 A보다 좀더 나은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알파벳은 2015년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가 미래 신사업 발굴을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회사이다. 이에 따라 구글은 안드로이드(Android), 유튜브(YouTube), 구글 클라우드를 포함한 알파벳의 자회사로 인터넷 검색에 집중하고, 자율주행차(WAYMO), 생명과학(Verily), 인공지능(Deepmind), 무인택배 드론(Wing) 등 다양한 신사업은 알파벳이 자회사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

 

 

 

 

 

 

알파벳 현재 매출은 검색 광고, Google Network(Google AdSense: 개인 사이트, 블로그 등에 구글 광고가 노출되어 광고비를 구글과 나누는 광고주 모집 프로그램, AdMob: 글로벌 모바일 앱 광고 플랫폼), YouTube 등 광고 매출 비중은 2017년 86%에서 해마다 줄어 2021년 81%를 차지하고 있다.

 

 

비중이 줄어드는 이유는 ‘Google Cloud’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고, 원래는 더 빨리 광고 비중이 줄어드는 상황이었으나, ‘YouTube’ 광고의 급증과 2020 ~ 2021년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광고 특수로 광고 매출 비중 감소의 속도가 완만해졌다. 1Q22 실적에서 나타난 것처럼 2022년 광고 매출 성장률은 2021년 대비 감소될 것이며, 마진율이 높은 광고 매출의 감소는 영업이익률 또한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2. 알파벳의 최근 이슈

 

 

 

 

1) 우크라이나 – 러시아 전쟁 관련 영향

 

 

 

러시아에서의 구글 매출은 유튜브를 포함하여 대부분 광고 매출이고 구글 수익의 약 1%에 해당된다. 전쟁 발발 이후 유럽 광고주들의 러시아 광고에 대한 지출 감소가 있어 전체 매출의 1% 범위 내에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구글 인앱 결제 (In App Purchase) 결제 의무화

 

 

 

구글 인앱 결제란 구글 앱 마켓인 구글 플레이(GooglePlay)를 이용할 때 자체 결제(Billing) 시스템을 이용하게 하고 결제 서비스 이용 대가로 유료 앱 구매금액에 30%의 수수료를 앱 공급자(개발자)에게 부과하는 제도이다. 구글 플레이는 애플 앱스토어보다 1년 늦게 시작하였지만 현재 전 세계 190여개국, 매월 약 20억명이 이용하고 있다. 구글은 모바일 생태계가 애플에 모두 넘어갈 수도 있었던 상황에서 게임 외 다른 앱에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 전략으로 전 세계 개발자를 끌어모았다.

 

 

 

그러나, 구글은 2년여 전부터 이러한 예외 정책을 변경하여 게임을 포함한 모든 앱에 대하여 수수료를 부과하는 인앱 결제 강제를 추진하기 시작하였고, 이를 어길 시 구글 플레이에서 삭제하겠다고 경고하면서 컨텐츠 업체들은 비용 부담 증가를 예상하며 이를 소비자가격에 전가하기 시작하였다. 네이버 웹툰은 유료 웹툰을 보기 위해 결제해야 하는 쿠키 가격을 2022년 5월 23일부터 개당 100원에서 120원으로 인상하기로 하였고, 카카오 웹툰도 6월부터 기존 1천캐시당 1,000원이던 결제 금액을 1,200원으로 인상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구글 앱 마켓 수수료 인상에 따른 컨텐츠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의 행동 변화(가격탄력성)가 얼마나 나타날 것인지가 중요한데, 이번에 새로이 추가되는 게임을 제외한 앱의 수수료율은 게임 30%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컨텐츠 마다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는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구매) 감소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3. 알파벳의 신사업 부문 

 

 

 

 

(1) AI

 

 

 

인공지능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둑 천재 이세돌을 이긴 구글 자회사 ‘딥마인드’의 ‘알파고’다. 인공지능의 핵심인 딥러닝(Deep Learning)은 구글 검색과 같이 최신 데이터가 많이 쌓일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실제로 구글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회사이다.

 

 

 

1) 웹 검색

 

 

구글의 검색 방식은 원래 검색 키워드(Query)와 관련성이 높은 웹페이지들에 대해 일정 기준(랭킹 조건)에 따라 점수를 부과하여 검색 결과들을 점수 순서대로 보여주는 방식이었다.

 

 

예를 들면, 검색어가 웹페이지(또는 문서) 제목에 있으면 높은 점수, 최신 웹페이지일수록 높은 점수, 문서 내에 검색어가 많을수록 높은 점수, 웹페이지에 비속어가 많으면 낮은 점수, SNS 링크가 많이 걸려있으면 높은 점수 등 약 200여 가지의 랭킹 조건을 통해 검색 결과의 순서를 정해 보여주었다.

 

 

그러던 중 웹 3.0 시대를 맞이하여 ‘시맨틱 웹(Semantic Web)’ 과 같은 개인 사용자의 검색 목적이나, 단어 자체보다 단어가 속해 있는 문장의 맥락에 맞는 정보를 찾아주는 ‘지능형 웹’이 검색의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2021년 5월 구글은 구글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인 MUM(Multitask Unified Model)을 발표했다.

 

 

MUM은 인공지능 검색엔진을 통해 단순히 검색하려는 단어와 단어의 연관성뿐만 아니라, 검색자의 검색하고자 하는 의도와 문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결과를 보여준다. 검색자의 기존 검색 이력, 습관 등을 고려해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보여주는 검색 알고리즘인 것이다.

 

 

예를 들어 검색자가 ‘등산’과 관련된 질의를 할 경우, 검색자가 평소에 운동을 좋아했다면(운동 관련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고 클릭하였다면) 사용자 정보에 따라 ‘피트니스’와 관련된 결과도 같이 보여주거나, 계절을 고려해 ‘방수 재킷’을 준비해야 할지, 가을에는 젖은 낙엽에도 미끄러지지 않을 등산화를 준비해야 할지, 또는 기존에 검색한 지역을 배경으로 등산 경로를 보여주기도 한다.

 

 

MUM은 텍스트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이미지까지 동시에 조합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보다 빠르게 찾아준다. 또한 검색 결과를 75개 언어로 번역하여, 한국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가 한국어가 아닌 본인의 모국어로 ‘등산’과 관련된 질의를 할 경우에도 MUM 알고리즘은 ‘설악산’과 관련된 결과를 보여줄 수 있어, 언어 장벽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구글 딥마인드(DeepMind)의 단백질 구조 파악 인공지능 ‘AlphaFold’는 과학자들이 50년이 넘게 걸려 알아낸 15만개의 단백질 구조를 최근 백만 개까지 늘렸고, 올해 안으로 1억개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인공지능 검색은 NAVER의 경우 ‘스마트 블록’ 검색으로 알려져 있는데, 아래 그림처럼 검색자의 이전 검색 등 각종 관심사 및 의도를 반영한 검색 결과가 과거 방식으로 검색한 검색 결과나 일반적인 나이, 성별만 고려했을 때의 검색 결과보다 훨씬 높은 클릭률(Click Thru Rate, 검색 만족도)을 보여주고 있다.

 

 

 

 

2) 유튜브 영상 추천

 

 

 

유튜브 사용자가 시청하는 유튜브 영상 중 70%는 유튜브 알고리즘이 추천한 영상이라고 한다. 그만큼 현재 유튜브의 인공지능 영상 추천 방식은 사용자 선택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유튜브의 영상 추천 방식은 크게 아래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컨텐츠 기반 필터링 (Contents Based Filtering) : 사용자가 선호하는 영상과 비슷한 영상을 추천하는 방식

② 협업 필터링 (Collaborative Filtering) : 사용자와 비슷한 사용자가 시청하는 영상을 추천하는 방식

 

 

 

이를 위해 사용자의 성별, 나이, 거주국, 시청 기록, 이전 노출 목록, 마지막 시청 후 경과 시간과 같은 고객 정보와 영상 길이, 조회 수, 영상 제작 시점 등 영상에 대한 다양한 정보까지 입력값으로 활용하여 영상 추천을 해준다고 한다. 또한 유튜브 편향(유튜브 시청 영상의 70%를 추천 영상으로 시청하는 편향)을 줄이기 위해 유튜브 밖에서 시청한 이력도 반영하고, 조회수를 올리기 위해 동영상 내용보다 섬네일(Thumbnail)에 치중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조회수 보다 시청한 시간에 비례하여 가중치를 부여하고, 최근 영상에 보다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한다고 한다. 최근 유튜브 트래픽 증가의 주요인은 ‘YouTube Shorts’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서 1년 전보다 약 4배가 증가한 일별 약 300억건의 조회수가 발생하고 있다.

 

 

 

3) 자율주행

 

 

2020년 1월 기준 공공도로에서 구글의 자율주행차 웨이모(Waymo)는 약 3,200만km(지구 둘레를 800바퀴 돈 거리) 이상을 달렸으며, 2019년부터 21개월 동안 공공도로에서 600대의 자율주행 차량이 테스트 운행을 했지만, 접촉사고는 18건밖에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

 

 

웨이모는 2020년 10월 미국 애리조나 주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1년 8월 도로환경이 복잡한 샌프란시스코, 11월 뉴욕에서도 시범 서비스를 선보였다.

 

 

인공지능에 의한 자율주행 기술은 라이다(LiDAR), 레이더(Radar), 카메라(Camera) 등을 통해 인식한 도로환경 정보를 수집하여 자율주행에 활용한다. 웨이모는 운전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을 통해 얻은 후 이를 해석해 의사결정을 내린다. GPS (위성위치확인시스템)를 통해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끊임없이 비교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린다. 목적지를 설정한 후 규정된 지점(웨이포인트, Waypoint)만 지나면 자동 운전되는 항공기와 같은 원리다.

 

 

여기에 레이더ㆍ카메라ㆍ레이저 스캐너가 도로의 다양한 정보(주변 차량, 사물, 사람, 신호)를 확보한다. GPS가 조향장치 개념이라면 이 장비들은 사물 탐지, 충돌 방지 장치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구글 컴퓨터가 종합 및 분석해 방향 조작, 가ㆍ감속, 정지 등 운전에 필요한 최종 의사결정을 내린다.

 

 

테슬라는 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정보로만 자율주행을 구현하고 있다. 카메라를 통해 인식한 데이터로 구현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컨볼루션 신경망(Convolution Neuron Network)이라고 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수 억장의 강아지 사진을 딥러닝(Deep Learning) 방식으로 학습하여 얻어진 이미지 데이터베이스가 실제 강아지를 보았을 때 강아지라고 판단할 수 있는 AI 인식 시스템을 말한다.

 

 

 

 

 

 

카메라를 통한 사물 인식 기술은 거의 완성단계에 있다. 차량이 전송해주는 수많은 주행 데이터에서 보내주는 장애물을 라벨링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딥러닝하여 보다 정교한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예를 들어 차량이 갑자기 끼어들어 위험한 상황을 감지했다면 그 직전의 차량 행동, 예를 들어 깜빡이를 켜지 않았다거나 끼어든 차량의 좌우 움직임이 갑자기 빨라졌다거나 하는 경우를 위험한 상황으로 감지하고 자동으로 라벨링하여 이를 학습 데이터로 활용하는 것이다.

 

 

 

 

4. 알파벳 기타 신사업 Other Bets

 

 

 

 

1) Verily & Calico : 헬스케어 구글은 자신의 데이터 처리기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질병진단, 생활 관리, 의료데이터 관리 등의 방법으로 의료분야에 진출하고 있다.

 

 

 

① Verily

 

 

- 니콘의 자회사인 ‘Optos’와 협력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당뇨성 안질환 솔루션 진단 솔루션 개발

 

- 글로벌 제약사인 사노피(Sanofi)와 공동 합작으로 'Onduo' 설립 : 당뇨 환자를 위한 질병 생활 관리 앱, 웨어러블 개발

 

- 존슨앤존슨과 합작으로 'Verb Surgical' 설립 : 수술용 로봇 기술 및 특허 개발

 

- 알파벳의 또 다른 자회사 'Sidewalk Labs(구글의 도시 재생 관련 자회사)'와 합작으로 OneFifteen project: 오피오이드 중독 치료 센터 설립 (non-profit project)

 

- 알파벳의 인공지능 기술 개발 자회사 'DeepMind'와 암 진단 기술 프로젝트 : 이 기술을 통해 오진단 확률이 많이 낮아졌다고 함

 

- 생체 데이터 수집 및 관리가 가능한 웨어러블 'Study Watch' 개발 : 심전도 측정 가능

 

- 제약 임상시험의 혁명 'Project Baseline' : 임상시험의 효율성을 추구하고자 ‘Verily’의 'Study Watch'를 피실험자에게 부여하여 데이터 수집 및 결론 도출. 2017년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2019년 부로 세계 최대 제약사인 'Novartis, Otsuka, Sanofi, Pfizer'의 참여로 더욱 유의미해짐. 이 프로젝트는 현재까지의 모든 임상시험 중 (수면, 감정, 심박 수, 혈액, 눈물, 소변 등) 가장 세밀한 데이터 수집이 진행되었다고 평가받음

 

 

 

② Calico

 

 

California Life Company의 약자로, 구글 창업자가 인간 수명 연장이라는 거대한 목표를 갖고 2013년 설립한 회사이다. 이 또한 구글의 거대한 인공지능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효모, 선충, 두더지를 대상으로 수명 연장의 비밀을 파헤치고 있다고 한다. 인류가 더 오래 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회사다.

 

 

아직 두 회사는 매출이 거의 없다. 구글은 ‘Verily’가 ‘연구, 합작 투자, 각종 프로젝트’ 등을 통해 돈을 벌 계획이라고 한다. 아마도 ‘Verily’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또는 DaaS(Data as a Service) 가 되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다. 구글은 지금도 꾸준히 1조 달러 규모에 달하는 헬스케어 시장에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

 

 

 

2) Fitbit : 웨어러블 디바이스

 

 

 

2019년 11월, 21억불에 구글에 인수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회사. PC 또는 스마트 기기의 앱과 연동하여 착용자의 운동량, 소모 열량, 일부 건강 상태 등을 체크할 수 있다. 잘 때도 차고 자면 수면상태가 얼마나 양호했는가를 체크할 수도 있다.

 

 

스마트 워치 형 제품으로 ‘Sense’와 ‘Versa’가 있고. 스마트 밴드형 제품으로 ‘Charge’와 ‘Inspire’, ‘Ace’가 있다. 추가적으로 ‘Fitbit’ 앱의 정보들을 더욱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추가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Premium Membership’을 운영 중에 있다.

 

 

 

3) Google Pixel : 구글 하드웨어 브랜드

 

 

 

구글에서 직접 기획하고 유통하는 자체 하드웨어 브랜드. Android, Chrome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플릿 PC, 크롬북 등의 기기를 말한다. ‘구글 넥서스’는 ODM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나, ‘구글 픽셀’은 ‘Apple’과 ‘Foxconn’의 관계처럼 OEM 방식으로 구글이 직접 기획부터 설계, 개발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고, 대만 ‘HTC’에서 제품을 조립한다.

 

 

‘구글 픽셀’은 ‘Google Pay’, 구글 지도, 내비게이션 등 모든 구글 서비스를 온전히 사용 가능한 국가에만 출시해왔기 때문에 출시 국가가 미국, 일본, 영국 등 9개 국가에 불과하여 상당히 제한적이다. 2021년 10월 ‘Google Pixel 6’가 출시된 마지막 모델이었으나, 평가 및 판매가 좋지 못하였으며, 2022년 ‘Google Pixel 7’이 공개될 예정이다.

 

 

 

 

 

 

4) Wing : 무인 드론택배

 

 

 

알파벳 자회사인 ‘Wing’은 드론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인교통관리 (Uncrewed Traffic Management) 시스템과 작은 소포를 몇 분 안에 집으로 직접 배달할 수 있는 배달 드론과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약 160만 대의 드론이 등록되어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 제작된 상업용 항공기 수의 약 10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Wing’은 배달, 운송, 취미 및 기타 수많은 응용 분야를 위한 드론이 하늘에 합류하면서 이를 기존 항공과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무인 교통 관리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Wing’은 호주와 핀란드에서 2019년부터 드론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년 3월 현재 20만 건의 배송을 완료했다. 2022년 4월 7일부터는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포트워스 지역에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Wing’은 이번 서비스를 위해 미국 약국 체인점 월그린, 아이스크림 가게 블루벨 크리머리 등과 제휴하였다. 고객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월그린의 일반 의약품과 가정용품을 주문하면, 상품을 실은 드론이 월그린 주차장에서 이륙하는 서비스이다.

 

 

‘Wing’ 드론의 길이는 13m, 폭 1m, 무게 5.2kg으로 비행거리 최대 20km를 약 45m 높이로 최대 1.2kg의 물품을 배송할 수 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지상 7m까지 하강하여, 물건을 매단 줄을 풀어 바닥에 내려놓는 방식으로 배송을 한다.

 

 

 

 

 

 

5. 알파벳 투자 포인트

 

 

 

 

1) YouTube

 

 

 

유튜브는 2006년 구글이 16.5억 달러에 인수. 인수 당시 1천만 명의 회원과 1억 개의 비디오 클립이 게시되고 있었으나, 현재 전 세계 100여 개 국가, 80개 언어로, 매월 20억 명이 로그인하고, 분당 500시간 분량의 새 동영상이 업로드되고 있다. 최근 짧은 형식의 비디오 컨텐츠인 ‘YouTube Shorts’는 하루 평균 약 300억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1년 전 대비 약 4배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 유튜브는 2021년 누적 조회수 1.5조 회, 구독자수 36.5억 명(중복 포함), 한국 유튜브 채널이 업로드한 누적 영상수는 2,000만 개를 넘어서고 있다. YouTube는 이제 기존 미디어인 신문/라디오/텔레비전의 기능을 거의 완벽히 흡수하면서, 대체한 뉴미디어 인터넷 사이트가 되었다. 실제로 YTN, 연합뉴스TV 같은 뉴스 채널은 24시간 방송 내용을 전부 YouTube에서 라이브로 송출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유튜브 광고 매출액은 2021년 288억 달러, YoY +46%로 알파벳 전체 성장률 41% 및 구글 검색광고 성장률 43%를 상회하며, 알파벳 전체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유튜브의 이러한 엄청난 성장의 첫 번째 이유는, 개인이 좋은 컨텐츠를 제작하면 기존 매스미디어에서의 유명인과 같은 명예와 부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조회수가 많이 나올 수 있는 컨텐츠가 경쟁적으로 업로드되며 수많은 구독자와 조회수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광고수입의 55%를 개인 창작자가 가져갈 수 있는 수익 배분 구조가 전 세계 숨어있는 창작자를 유튜브 플랫폼에 불러들이고 있다

 

 

유튜브 성장의 두 번째 이유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 지식, 엔터테인먼트 등의 컨텐츠의 형식이 기존 텍스트에서 동영상을 통한 전달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두 가지 요인은 통신 인프라와 하드웨어 성능의 미흡함으로 아직 유튜브의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용자와 대한민국 기준으로 연평균 100%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조회수를 감안할 시, 유튜브의 성장, 이를 통한 광고, 유튜브 프리미엄, 음악, 오리지널 컨텐츠 등 유튜브 관련 매출이 향후 알파벳 성장을 견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 클라우드

 

 

현재(1Q22) 알파벳 사업부문 중 아직 금액 베이스가 낮은 Other Bets를 제외하고 가장 성장률이 높은 (YoY +44%) 사업부문이 클라우드 사업부문이다. 클라우드 시장은 전 세계 경제 인프라의 급속한 디지털 전환으로 아마존(Amaz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최근 실적 개선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양사 모두 연간 약 70조원(600억불) 규모의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아마존(AWS), MS(AZURE)보다 늦게 시작하여 매출액은 양사의 1/3수준이지만, 아래 차트와 같이 AWS, AZURE보다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는 전 세계에서 다년간 최다의 데이터를 처리, 수집, 관리해왔던 노하우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와 AI를 통한 산업별, 기업별 맞춤형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높은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AI 등 신사업

 

 

 

 구글은 이미 웹 검색에 AI를 도입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CTR(Click Through Rate, 클릭수/검색 횟수)을 증가시키고, 광고주에게는 광고비당 매출액(Return On Ad Spend)을 증가시켜주며, 높은 구글 검색 매출 성장(2021년 YoY +43%)을 기록하고 있다.

 

 

그밖에 구글의 AI 기술은 자율주행(Waymo)과 유튜브 컨텐츠 추천, 의료데이터 분석 등에 사용되어 향후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게 될 산업에 기반 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면 웨이모가 2021년 12월 중국 지리(Geely) 자동차와 승차 공유 자율주행 전기차를 만들 예정이라든지, 이미 미국 애리조나 주에서 재규어와 크라이슬러와 웨이모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승차 공유 차량을 운행하고 있는 등 완성차 업체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erily, Calico 등 의료 자회사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적인 의료시스템 구축과 새로운 바이러스 진단을 위한 의료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며 향후 1조달러 의료시장에서 구글의 새로운 의료 B2B, B2C 사업에 대한 기대가 계속 커질 것이란 전망이다.

 

 

 

 

6.  알파벳 주가 전망 & 목표주가

 

 

 

 

 

알파벳 주가는 9월 2일 마감 기준 107.85달러로 20주봉 하단에 위치하고 있다.

 

 

 

 

 

 

알파벳 투자자들의 평균 보유 주가는 $ 122.28 로 보유자들 평균 14% 손실을 입고 있는것으로 파악된다.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 알파벳 평균 목표주가는 $ 142.84로 현 알파벳 주가에서 32.44% 상승여력이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7.  알파벳 주가전망과 기업분석 글을 마무리 하며 

 

 

 

알파벳의 2분기 검색 광고는 소비자들의 여행과 소매 수요로 양호했지만 물가 상승으로 인해 점차 재량 지출 여력이 줄어들면서 광고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주들도 공급망 차질, 재고 이슈 등으로 인해 광고를 적극적으로 늘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광고 시장의 유의미한 반등은 물가 안정에 따른 재량 지출 여력 개선, 재고 안정에 따른 광고주들의 예산 증가가 나타나는 시점이 될 것이다.  유튜브 Shorts의 수익화가 하반기 이루어질 경우 광고 사업부문의 성장 둔화를 일정 부분 완화해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아직 수익화 전환의 초기 단계로 수익화의 명확한 시점은 제시하지 않은 상태는 우려가 된다. 허나 자사주 매입이 알파벳 주가를 지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2분기 기준으로 알파벳은 1,250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알파벳의 12개월 선행 PER은 18배 수준으로 2008년 이후 밴드 하단 근접한 상태로 광고 시장 반등을 견인할 모멘텀 부족한 점을 고려하더라도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다.

 

 

 

 

 

 

광고시장의 둔화로 알파벳 주가를 추세적 반등을 견인할 단기적인 모멘텀 부족하다고 판단되나 긴 시계열로 놓고 보았을때 네이버 ,카카오, 바이두 경쟁사에 비해 밸류에이션적으로 저렴해 현주가는 충분히 매력적인 상황이다.

 

 

일상속에서 알파벳에 속한 구글, 유튜브, 지메일 , 안드로이드 없이 살아가기 어려운 만큼 네이버, 삼성전자, 카카오 등에만 물타고 오직 존버 자세로 투자하기 보다는 PER과 ROE 등 기본적 지표에서 상대적 우위가 있는 알파벳 투자를 시작 해보는것은 어떨까 생각해본다.

 

 

 

같이보면 좋은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nP-nMZpLM1A 

 

https://niceguy921.tistory.com/302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전망(로봇 대장주, 휴머노이드 관련주)

0. 레인보우로보틱스에 주목해야되는 이유 일전에 로봇, 무인공장 관련주를 정리하면서 삼성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주로 레인보우로보틱스를 소개한적이 있었다. https://niceguy921.tistory.com/293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301

 

한미글로벌 주가 전망(네옴시티 관련주, 명품 건설 사업 관리 회사)

1. 한미글로벌 회사 개요 1990년대 중반, 성수대교 붕괴(1994년), 삼풍백화점 붕괴(1995년) 등 비극적인 건설사고가 잇달아 발생하며 건설사업의기획, 설계, 발주, 시공 등 전반에 걸친 관리 감독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300

 

레이크머티리얼즈 주가 전망(IRA 수혜주 / 반도체, 태양광 관련주)

1. 레이크머티리얼즈 회사 개요 (1) 개요 : 유기금속 화학소재 전문기업 - 레이크머티리얼즈는 2020년 3월 비상장 (주)레이크머티리얼즈와 상장사 동부제5호기업인수목적(주)이 합병을 완료, 상호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9

 

고려아연 지분경쟁 관련주 및 수혜주(영풍그룹주 정리)

1. 영풍그룹 계열분리 과정에서 고려아연 지분경쟁 관련주 및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0/0003447922?sid=101 [단독]홀로서기 나서는 고려아연… ‘백기사·자사주..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8

 

공조2: 인터내셔날 관련주 및 제작사(9월 7일 영화 개봉)

1.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 관련주와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youtu.be/fzUKUfHeIYA 남북 최초의 비공식 공조 수사라는 신선한 설정과 현빈, 유해진의 유쾌한 케미로 강력한 입소문을 불러일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7

 

TSMC 주가 전망(삼성전자 투자보다 매력적인 요소 6가지)

0. 삼성전자 투자 보단 TSMC 투자가 매력적인 이유를 소개 하기 앞서 삼성전자 소액주주가 600만명이 달하고 있고 삼성전자에 물려있는 투자자들이 많기에 많은 비판이 예상되나 TSMC VS 삼성전자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6

 

애플 관련주,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 (아이폰14 9월 7일 출시)

1. 아이폰 14 관련주, 애플 관련주, 아이폰 부품 밸류체인 수혜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매년 반기마다 piper sandler에서 10대 동향 보고서가 발표되는데 이 보고서는 미국에 거주하는 10대 7천여명을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3

 

로봇,무인공장 관련주(삼성 이재용 사면 관련주)

1. 삼성전자 로봇, 무인공장 관련주 & 이재용 부회장 사면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mlMNhSO7vBE 이재용 ‘사면’ 유력…‘광복절 특사’ 기업인 위주로 [앵커]정부가 광복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2

 

폴더블폰 관련주(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 TOP 5)

1. 폴더블폰 관련주,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관련주에 관심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FN3BtquTooA 삼성전자의 하반기 신작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 2022(Unfold your World)'가 10일(한국시..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5

 

육사오 제작사 및 관련주(8월 24일 영화 개봉)

1. 영화 육사오(6/45)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v5aAR-LHmKk 공동로또구역 영화 육사오(6/45)는 오는 8월 24일 개봉 예정이다. 영화 육사오는 박수건달, 달마야 놀..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94

 

수리남 관련주 및 제작사(넷플릭스 9월 9일 개봉)

1. 넷플릭스 수리남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BvP6t_jkJMM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드라마 수리남이 오는 9월 9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용서받지못한자, 공작, 범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8

 

서울대작전 관련주 & 제작사(넷플릭스 8월 26일 공개)

1. 넷플릭스 서울대작전 제작사 및 관련주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U9q-iiHgWPk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서울대작전이 8월 26일에 공개 될 예정이다. 넷플릭스가 서울대작전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5

 

빅마우스 제작사 및 관련주(이종석 임윤아 주연 드라마)

1. 빅마우스 관련주 및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riKw4j6Wdfw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흥행과 넷플릭스의 호실적 발표 영화 한산 용의출현 천만 기대감으로

niceguy921.tistory.com


https://niceguy921.tistory.com/284

 

헌트 관련주 및 제작사(8월 10일 영화 개봉)

1. 영화 헌트 관련주와 제작사에 관심이 가는 이유 https://www.youtube.com/watch?v=CSOb8gia_mg 제75회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된 영화 헌트는 배우 이정재의 감독 입봉작으로 조직 내 숨어든 스파이를

niceguy921.tistory.com

 

 



NOTICE)
위 자료는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한 단순 참고 자료이며 투자의 최종 판단 및 손실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알파벳, 유안타증권, 대신증권, 한화투자증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